Bloom YOUR LIFE 라 그린 이진숙

Bloom YOUR LIFE 라 그린 이진숙

Bloom YOUR LIFE 라 그린 이진숙

꽃을 만지게 된 계기도, 지금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분야도 각기 다르지만 꽃과 함께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공통점을 지닌 4명의 플로리스트가 모였다. <플라워 토크 콘서트 시즌 2>에 참여할 이들이 앞으로 플로리스트의 길을 걷고자 하거나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메종>에 먼저 들려주었다.

 

라 그린 이진숙

 

2004년 가로수길에 플라워 카페 ‘블룸 앤 구떼’를 오픈한 플로리스트 이진숙과 파티시에 조정희. 당시에 꽃과 커피를 같은 공간에서 즐긴다는 것은 센세이션할 만큼 새로운 것이었다. 국내 플라워 카페의 선두주자인 이들은 지금 정동에서 카페 ‘라 그린’과 샌드위치 카페 ‘르 풀’을 운영하고 있다. 블룸앤구떼의 스타일을 그리워하는 이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었지만 아쉽게도 현재 라 그린에서는 꽃을 판매하지 않고 소규모 클래스만 진행 중이다. 심플&그린 컨셉트로 건강한 비건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며 곳곳에 놓인 꽃에서 블룸 앤 구떼의 향수를 느껴볼 수 있다.

 

라 그린

 

조정희 파티시에와는 잡지사 선후배였다. 함께 일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 처음부터 계획한 건 아니었다. 같은 시기에 조정희 선배는 프랑스로, 나는 영국으로 공부를 하러 갔고 유럽에서 3년 정도 머물 때 서로 전화도 하고 얼굴도 보며 친하게 지냈다. 서울로 돌아와 청담동의 같은 건물에서 케이크 아틀리에와 플라워숍을 열었는데, 매출이 별로였다. 그래서 플라워 카페를 함께 계획했고 당시만 해도 인적이 드문 가로수길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빈티지 분위기, 과감한 컬러 매치가 블룸 앤 구떼만의 스타일인 것 같다. 과시하지 않는 편안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모던한 빈티지 스타일에서 지루하지 않게 컬러를 곁들이는데 너무 과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팁이라면 팁이다. 내가 하는 꽃도 역시 그런 스타일인데 파스텔 컬러는 조금만 사용하고 과감한 컬러와 어두운 색의 소재나 꽃 등으로 대비를 준다.

블룸 앤 구떼와 다른 라 그린만의 매력이 있다면? 숍이 학교 안에 있다 보니 이전과 다른 점이 있다. 술도 판매할 수 없고, 학생부터 연세가 지긋하신 분, 이화여고 동창생, 외국인 등 손님들이 다양하다. 정동길이 조용해서 좋고, 개발의 여지가 별로 없어서 더 좋다(웃음). 동네 특성상 신축 건물이나 브랜드숍이 마구 생기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까.

이제 블룸 앤 구떼라는 이름을 볼 수 없어 아쉬운 이들이 많다. 라 그린에서는 꽃을 판매하지 않으니까 ‘블룸’을 붙이기가 애매했다. 또 라 그린을 오픈하기 전까지 재정비의 시기를 거쳤고,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고 싶었다.

2017년 블룸 앤 구떼의 역사가 담긴 책 <블룸 앤 구떼 스타일>을 출간했다. 책을 내기로 결심한 이유가 있었나? 블룸앤구떼는 나와 조정희 파티시에한테는 자식 같은 존재다. 13년 동안 운영을 하고 보니 그간의 노하우와 이야기를 한 번쯤 정리하고 싶어 출간했다.

 

 

소규모 클래스는 어떻게 이뤄지나? 인원을 모아서 클래스에 대한 의뢰가 오면 맞춰서 하는 편이다. 공지를 올리거나 딱히 양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플로리스트가 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순간은? 어느 플로리스트가 이런 말을 했다. 인간의 태어남과 늙음, 병듬, 죽음에는 늘 꽃이 함께한다고. 나 역시 언제나 꽃이 함께여서 좋았고 꽃을 잔뜩 구입해두고 팔리지 않을 때마저도 그냥 좋았다. 하지만 사업적인 마음가짐은 또 다른 것이더라.

사업적인 마인드가 꼭 필요하다는 것인가? ‘운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상 사업적인 부분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무엇을 잘하는 사람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플로리스트라는 직업 안에서도 각자 집중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

 

라 그린

플라워 카페

라 그린

CREDIT

에디터

신진수 ·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 이예린 ·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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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 YOUR LIFE 먼데이마켓 이지혜

Bloom YOUR LIFE 먼데이마켓 이지혜

Bloom YOUR LIFE 먼데이마켓 이지혜

꽃을 만지게 된 계기도, 지금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분야도 각기 다르지만 꽃과 함께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공통점을 지닌 4명의 플로리스트가 모였다. <플라워 토크 콘서트 시즌 2>에 참여할 이들이 앞으로 플로리스트의 길을 걷고자 하거나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메종>에 먼저 들려주었다.

 

먼데이마켓

 

월요일은 ‘월요병’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피곤한 날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을 알리는 기분 좋은 날일 수도 있다. 상수동에서 만난 이지혜 플로리스트는 마켓에서 물건을 사듯 자신을 위해 꽃을 사는 문화를 꿈꾸며 먼데이마켓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했다. 온 · 오프라인 판매와 클래스, 외부 활동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먼데이마켓이 20~30대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비법을 물었다.

 

플라워 클래스

 

플로리스트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고등학교 3학년 때 야생화를 전문으로 하는 지인을 통해 취미로 시작했다. 그것이 전공이 되었고 졸업한 뒤에는 아르바이트부터 실장까지 닥치는 대로 꽃과 관련한 일을 했다. 일을 병행하면서 독일국가공인IHK 자격증을 취득했고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자격증도 땄다.

먼데이마켓의 스타일은 무엇인가?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출 수 있어야 좋은 플로리스트라고 생각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꽃이 먼데이마켓의 스타일이다.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꽃을 지향한다.

들어오다 보니 가게 앞에 꽃이 잔뜩 놓인 테이블이 있더라. 원하는 꽃을 고른 뒤 가게에 들어와 계산하는 방식으로도 판매한다. 분실 위험이 있지 않냐고 묻는 분도 있지만(웃음), 처음에는 판매보다는 인테리어 측면을 고려해 시도했던 것이었다. 플리마켓에 참여했다 꽃을 꽂아둘 수 있는 홀딩 테이블을 만들었는데, 그것을 그냥 두기 아쉬워 가게 앞에 두고 꾸며놓았다. 처음에는 홀딩 테이블 위에 100다발 이상의 꽃을 놓아두곤 했다. 그런데 지나가던 사람들이 서로에게 한 다발씩 사주기도 하고, 그 꽃을 찍어 SNS에 올리기도 하더라. 그렇게 자연스레 홍보가 되었다.

 

플라워 콘서트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14만에 달한다. 비결은 무엇인가? 타깃이 젊은 층이다 보니 SNS에서 이벤트를 많이 하는 편이다. 댓글이나 할인 이벤트 같은 것을 주로 한다. 비오는 날에는 무료로 꽃을 나눠주기도 하고, 매주 금요일마다 선착순으로 50% 할인 이벤트도 하고 있다. 주변에서 먼데이마켓은 항상 새로운 것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일에 사명감을 가지는 것은 물론, 꽃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플로리스트라는 직업은 접근성이 쉬운 만큼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았으면 좋겠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꾸준함이 아닐런지. 꽃을 다루는 일이 성수기와 비수기가 분명하고, 계절과 날씨를 많이 탄다. 꾸준히 해나가는 게 가장 어렵고도 당연한 일 같다.

앞으로의 계획은? 여전히 계획은 같다.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꽃과 함께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먼데이마켓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더 많은 사람이 꽃 한 송이의 행복, 주는 것과 받는 것의 기쁨을 알았으면 좋겠다.

 

먼데이마켓 이지혜

플라워 클래스

플라워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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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신진수 ·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 이예린 ·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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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 YOUR LIFE 쎄종플레리 임지숙

Bloom YOUR LIFE 쎄종플레리 임지숙

Bloom YOUR LIFE 쎄종플레리 임지숙

꽃을 만지게 된 계기도, 지금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분야도 각기 다르지만 꽃과 함께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공통점을 지닌 4명의 플로리스트가 모였다. <플라워 토크 콘서트 시즌 2>에 참여할 이들이 앞으로 플로리스트의 길을 걷고자 하거나 이미 그 길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메종>에 먼저 들려주었다.

 

쎄종플레리

 

쎄종플레리 임지숙 대표는 업계에서 다채로운 워크숍을 운영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15년 세계적인 톱 플로리스트 4인과 함께한 ‘웨딩 플라워 쇼케이스’를 비롯해 펏남, 에르꼴레 모로니, 케이티 데이비스 등 유명 플로리스트들과의 협업 워크숍을 5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영국에서 꽃을 공부한 그녀는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연출을 좋아하며 유명 플라워 브랜드인 폴라 프라이크 본사에서 근무했고, 서울 신라호텔을 거쳐 쎄종플레리를 오픈했다. 임지숙 대표는 <메종>과 함께하는 <플라워 토크 콘서트>의 두 번째 참여를 앞두고 있다.

 

메종 플라워 콘서트

 

최근 어떻게 쎄종플레리를 운영하고 있나? 수업에 더 힘을 싣고 이벤트와 웨딩을 줄이려고 했었다. 리테일 판매를 위한 먼데이플라워숍은 입점해 있던 건물 사정으로 잠시 문을 닫았다. 웨딩은 성당과 연계해 진행하는데, 운영을 위해서는 꾸준히 해야 한다. 현재 소매는 거의 단골 고객들의 주문만 있는 편이고 워크숍과 수업의 비중이 높다.

5년간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쎄종플레리라는 이름으로 선택한 워크숍이고 강사 개개인의 장점을 잘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모두가 똑같이 공감하고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이제는 워크숍 전에 설명회를 연다. 진행할 워크숍을 나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해서 시연도 하고, 강사에 대한 자세한 영상도 보여준다. 워크숍에 참여한 이들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다.

이전 인터뷰에서 존경하는 플로리스트로 쉐인 코널리를 꼽았다. 여전히 그러한가? 여전히 마음속 1위는 쉐인 선생님이다. 시간이 갈수록 더 존경하는 마음이 크다. 자연에 가까운 연출력도 그렇지만, 이제는 친환경적인 방식에까지 관심을 갖고 있더라. 반면 폰데로사&타임의 케이티 데이비스는 서로를 ‘플라워 시스터’라고 부를 만큼 소울메이트라고 느끼고 있다. 나이도 비슷하고 꽃을 시작한 시기도 비슷한데다 앞으로의 방향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정말 비슷하다.

 

메종 플라워 콘서트

 

가장 기억에 남는 워크숍이 있다면? 올해 4월에 제주도에서 있었던 케이티 데이비스와의 워크숍이다. ‘내가 잘하고 있나’ 하는 고민에 빠졌을 때 우연히 그녀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보게 됐고, 마침 유럽에 갈 일이 있어서 이탈리아에서 하는 그녀의 워크숍에 참여했다. 거의 말 없이 진행되는 한 편의 뮤지컬 같은 퍼포먼스를 보면서 영혼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런 워크숍을 국내에도 소개하고 싶어 제주도와 서울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그녀의 워크숍은 정말 시적이고 신비롭다.

플로리스트로 일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면? 쎄종플레리에 오는 분들 중에는 이미 플로리스트로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전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픈한 시점에서 멈춰 있으면 고인 물이 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사장님도 계속 배워야 하고, 현재 동향도 살펴야 하는 시대다. 빨리 배워서 급하게 오픈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부도 하고 경험도 쌓은 다음 오픈하는 것이 제일 좋다. 요즘은 너무 쉽게 개업을 하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도 있다.

다음 행보가 궁금하다. 왜 꽃 분야에는 지산 락페스티벌 같은 행사가 없을까. 꽃과 문화가 접목된 행사에 관심이 많다. 이번에 에르꼴레 모로니와 가수 박혜경 씨와 함께한 파주 워크숍도 그런 취지의 일환이었다. 언젠가 일반인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플라워 문화 행사를 기획해보고 싶다.

 

메종 플라워 콘서트

메종 플라워 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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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신진수 · 문은정

포토그래퍼

이현실 · 이예린 · 안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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