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P STORY

공간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오브제, 램프

공간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오브제, 램프

기능적으로도 훌륭하지만 지루해질 수 있는 공간에 성격을 부여할 수 있는 오브제가 램프다.

램프는 책상에 놓이면 데스크 램프, 바닥에 놓으면 플로어 램프로, 설치되는 방식에 따라 직관적으로 분류된다. 다양한 종류의 조명이 있지만 이 두 가지가 어려움 없이 구매할 수 있어 공간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램프는 기능적으로는 대상을 밝게 하기만 하면 되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오브제로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오랜 런던 생활에서 한국에 들어왔을 때 눈이 아플 정도로 강한 백색의 빛으로 둘러싸여 있는, 단조롭게 강약이 없어져버린 공간이 어색했다. 계획 없이 형광등으로 뒤덮인 마트 같았다. 영국의 조명 환경과는 달리 빛이 과도하게 느껴져 눈이 쉽게 피로해졌다. 신기하게도 처음 런던을 방문했을 때는 공간이 전체적으로 상당히 어두워 어색함이 있었다. 공간 설계를 하다 보면 빛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는데, 과도하지 않은 밝기의 공간에 데스크 램프나 플로어 램프를 적절한 곳에 배치해 조도를 조절하면, 빛에 의해 공간이 형성된다. 긍정적인 결과는 각 장소에 물감이 번지는 경계 같은 자연스러운 조닝이 분위기를 살려준다. 천장을 리플렉터로 활용해 은은한 볼륨이 있는 빛으로 공간을 감싼다. 기능적으로 훌륭하지만 과하지 않게 지루해질 수 있는 공간에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1986년 미켈레 데 루치 와 지안카를로 파시나가 디자인한 톨로메오 조명은 오래된 낚시 구조 트라부치 Trabucchi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디자인 스토리를 알면 더욱 흥미롭게 느껴진다. 엔지니어 조지 카바딘이 1931년 자동차 서스펜션을 위한 스프링 구조의 아이디어를 2년 후 데스크 램프로 탄생시킨 앵글포이즈 1227을 바라보고 있으면 힘이 넘치는 엔지니어링의 미학이 느껴진다. 극도로 현대적인 해석을 한 제이크 다이슨의 CYCS를 보면 리니어 베어링과 알루미늄 몸체 속에 히트파이프를 숨겨 광원인 고휘도 LED의 수명을 연장시키려 열을 발산시키는 아이디어로 전체를 냉각핀으로 바꾸고 타워크레인에서 영감을 받은 형태를 리니어 베어링을 응용해서 수직 수평의 메커니즘으로 디자인하였다. 제이크 다이슨과 직접 조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추억이 떠오른다. 런던에서 재직하던 건축 회사에서 선물로 받은 롤라 플로어 램프는 미니멀하지만 공간을 빛으로 아우르는 상당히 파워풀한 직접, 간접조명이다. 독서를 하기에는 적절한 조도와 공간을 정의할 수 있는 데스크 램프야말로 경건한 행동을 이끌기 위한 가장 저렴한 오브제가 아닌가 싶다.

 

롤라 플로어 램프

학생 때 구경하기도 힘든 톨로메오 조명이 파트타임을 하던 설계 회사의 테이블에 있어 넋이 나가도록 바라보았다. 나중에 대표님께서 선물로 그 조명을 주셨는데 몇 십 년이 지난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다. 요즘은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필자에게는 너무나 갖고 싶었던 구하기 힘든 고가의 조명으로 여전히 남아 있다. 그래서 4가지 다양한 버전으로 가지고 있지 않나 싶다. 책도 좋아하고 직업의 특성상 많은 스케치를 하는 편이라 데스크 램프는 소중하다. 이상하게도 뭔가에 집중해야 할 때면 여지없이 데스크 램프를 켠다. 데스크 램프도 플로어 램프처럼 변형된 형태도 있다. 스탠드 자리가 없을 만큼 빽빽한 책상을 위한 훌륭한 해결책이다. 방향을 틀어 천장이나 벽에 빛을 비추어 공간에 강약을 줄 수도 있다. 직접적으로 떨어지는 강력한 조명보다 평면에 반사되어 산란되는 빛은 평온함을 준다. 잘 디자인된 조명은 공간의 오브제로써도 충분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여러분을 독서의 세계로 가이드해줄 것이다. 아이들에게 억지로 책을 읽으라는 말보다 멋진 테이블 램프를 선물해보자. 자연스럽게 책을 읽거나 글 또는 스케치를 하게 될 것이다. 아무리 멋진 의자와 책장이 있어도 조명이 없다면 그 기능을 다 하기 어렵다. 서재가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나만의 서재 분위기를 램프를 이용해 만들어보자. 저렴한 조명도 좋지만 약간의 사치를 부린다면, 노트나 스케치북 한 장, 책 한 권의 깊이가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주변을 감싸는 램프의 빛으로 만들어진 공간은 적막한 시간에 따뜻한 친밀감과 집중도를 높여준다. 주변의 조도를 낮추고 램프를 통해 빛으로 공간을 만들어보자. 램프의 디자인 스토리를 통해 엔지니어링과 의도를 이해하면 더욱 뜻깊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면서 디자인 백그라운드를 이야기해보자. 멋진 화젯거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빛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조명과 친숙해져보자. 알고 쓰면 더욱더 매력적인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영화 <굿 윌 헌팅>의 주인공 윌과 랭보 교수가 같이 수학 문제를 푸는 장면에 멋진 램프가 책상에 자리하고 있다. 램프가 공간에 어떻게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여러분도 공간에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게 어떨지….

CREDIT

포토그래퍼

임태준

writer

강정태(JTK LAB 대표)

TAGS
가전, 그냥 이거 사!

메종 에디터들의 무선 이어폰과 음식물 처리기 체험기

메종 에디터들의 무선 이어폰과 음식물 처리기 체험기

내 귀를 호강시켜주는 트렌디한 무선 이어폰과 주방 가전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는 음식물 처리기를 체험해봤다.

뱅앤올룹슨 베오플레이 EQ

 

뱅앤올룹슨의 베오플레이 EQ에서 샌드 골드 컬러의 무선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선보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타사의 무선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이 있어 비교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완전 무선 노이즈캔슬링 제품인 베오플레이 EQ는 주변 소음을 강력하게 차단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줄여서 ANC라는 기능을 적용했다. 덕분에 이어버드의 차음성이 뛰어나고 4개의 하이브리드 ANC 전용 마이크를 탑재해 음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귀에 맞는 이어팁을 끼고 착용해보니 약간의 무게감이 느껴졌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에서 음악을 듣거나 유튜브를 보는데 도심 속 시끄러운 길거리를 지나다닐 때도 주변 소음이 크게 거슬리지는 않았지만 외부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하지 못했다. 유닛이 큰 편이고 때문에 무게감이 느껴져서 밤에 운동하며 빠르게 걷거나 뛸 때 조금 불편하다는 것도 단점. 베오플레이 EQ에는 6개의 MEMS 고감도 마이크가 탑재돼 있어 더욱 깨끗하고 또렷한 통화 품질을 선사한다. 통화를 해보니 상대방 측에서 기존 무선 이어폰에 비해 나의 목소리가 더 또렷하게 들린다는 의견이 많았다. 무엇보다 음향 기기의 명가답게 음악이 시작됐을 때 ‘오~’ 하게 되는 사운드는 훌륭하지만 다음 곡 넘기기 기능이 없어서 연결된 휴대폰으로 곡 순서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큰 단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샌드 골드 컬러와 항공 우주 등급의 아노다이즈드 알루미늄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 디자인과 뱅앤올룹슨 특유의 음색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52만6천9백원.

editor 신진수

 

귀의 크기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이어팁. 뱅앤올룹슨 특유의 음색을 즐길 수 있는 유닛.

 

 

락앤락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 따로 쓰냉

 

음식물 처리기가 TV 광고에 처음 나왔을 때 신박했다. 세상 편해졌다. 음식물을 바싹 건조시키고 갈아주는 기능으로 음식물 쓰레기로 인해 겪는 고충을 덜어주더니 이제는 하나의 주방 가전으로 자리를 잡으며 점점 진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다. 가장 단순한 아이디어지만 필요했던 것이 아닌가? 많은 이들이 음식물 쓰레기의 불쾌한 냄새와 벌레 걱정으로 비닐에 꽁꽁 싸서 냉동고에 넣어두는데 사실 저온성 세균으로 냉동실 전체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이런저런 걱정 없이 음식물만을 위한 냉장고는 반가운 가전이 아닐 수 없다. 락앤락 ‘따로,쓰냉’은 평균 냉장온도 5℃보다 낮게 유지해주는 펠티어 반도체 방식의 냉장 기능을 탑재해 부패로 인한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2중 밀폐 구조로 냄새와 벌레를 강력히 차단해 불편함은 줄이고 쾌적함을 더했다. 펠티어 반도체는 두 가지 다른 금속 적합부를 통해 전류를 흘려보냈을 때 한쪽은 발열, 반대쪽은 냉각되는 효과를 만들어 냉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문제도 줄이고 소음이 적은 장점을 지녔다. 또 냉장고 내통에는 봉투 걸이 링이 있는데 음식물 종량제 봉투를 끼워 편리하고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동글동글한 귀여운 디자인이 집 안 어느 곳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다. 컬러도 무난한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로 실내 분위기에 맞춰 고를 수 있다. 마치 집에서 사용하는 음식물 쓰레기통 같지만 냄새와 세균에서 자유로워지게 하는 작지만 강한 쓰냉이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아 집들이 선물로 너무 좋을 듯하다. 12만9천원.

editor 권아름

 

외통의 실리콘과 내통의 실리콘 링으로 2중 폐 구조가 불쾌한 냄새와 벌레를 강력하게 차단해준다. 평소에는 내통 뚜껑을 고정할 수 있으며 비울 때는 내통 뚜껑을 분리해서 뚜껑을 닫아 깔끔하게 버릴 수 있다.

CREDIT

에디터

,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잊혀져가는 아쉬움

오랜 시간의 흐름을 간직한 이태원 앤티크 가구거리

오랜 시간의 흐름을 간직한 이태원 앤티크 가구거리

간만에 이태원 앤티크 가구거리를 다녀왔다. 이번 <메종> 취재를 위해 만난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창립자 베누아와 이반과 인터뷰를 하던 중 한남동의 매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앤티크 가구거리가 특히 마음에 들었다는 이야기에 취재 후 오랜만에 앤티크 가구거리를 둘러봤다.

간만에 이태원 앤티크 가구거리를 다녀왔다. 이번 <메종> 취재를 위해 만난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창립자 베누아와 이반과 인터뷰를 하던 중 한남동의 매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앤티크 가구거리가 특히 마음에 들었다는 이야기에 취재 후 오랜만에 앤티크 가구거리를 둘러봤다. 가구거리 건너편만 가도 각종 프랜차이즈와 값비싼 레스토랑 그리고 감성 카페가 가득해 젊고 힙한 20~30대가 북적이는 거리와 달리 한산하다 못해 정말 아무도 없어 괜스레 서글퍼졌다. 이곳은 1960년대 주한미군이 철수하며 남긴 가구를 상인들이 매입해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고가의 장식품뿐 아니라 생활에 밀접하고 실용성 있는 물건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실제로 차근차근 들여다본 앤티크 상점은 정말 작정하고 구입하러 왔다면 사고 싶은 것이 넘쳐났다. 보존이 잘되어 생각보다 멀끔한 의자나 소품도 많았으며, 집 안에 하나만 들여도 빈티지 무드를 물씬 느끼게 할 수 있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물건이 가득했다. 낡고 오래된 것보다 새로운 것을 좇기 마련이지만 앞으로도 가끔 생각날 때 들르고 싶다. 유럽에 가면 일요일 아침마다 꼭 가보는 플리마켓에 구경 가는 느낌으로 말이다.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