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의 명불허전을 또 한번 증명한 전시 '앤디 워홀, 앤디를 찾아서'
디자인 학부 시절, 앤디 워홀은 나의 단골 주제였다. 심오한 줄 알았던 아트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자유분방하고 대중적인 소재를 활용한 작품이 꽤 인상적이고 파격적이라 생각했다.
디자인 학부 시절, 앤디 워홀은 나의 단골 주제였다. 심오한 줄 알았던 아트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자유분방하고 대중적인 소재를 활용한 작품이 꽤 인상적이고 파격적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흘러 서른을 넘은 나에게 앤디 워홀은 그때만큼의 감흥이 있지는 않았다. 에스파스 루이 비통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앤디 워홀, 앤디를 찾아서> 전시를 보기 전까지 말이다. 수많은 앤디 워홀 전시 중 이번 전시는 순간 잊고 있었던 거장의 명불허전을 또 한번 증명하며 다르게 다가왔다. 몇 안 되는 단출한 작품이지만 임팩트는 수십 점의 작품보다 컸다. 앤디의 자화상에 초점을 맞춘 이번 전시는 1963년 초기 시리즈부터 1986년 후기 사진 작업으로 다양한 포즈와 컬러, 드래그 퀸 역할 등 워홀의 연출 예술의 정점을 보여준다. 초기 자화상에서의 워홀은 수줍은 듯 그의 눈을 쉽게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1987년 마지막 작품이 된 그의 자화상에는 그의 두 눈을 또렷이 그리고 강렬하게 마주할 수 있는데, 그는 떠났지만 여전히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는 걸 말하는 듯했다. 그리고 충격적인 것은 그의 팩토리에서 단 한번도 마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신실한 가톨릭 신자인 어머니 아래서 자란 그의 신념으로 인해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았다는 앤디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역시나 거장은 거장이었고 자화상 작품에서 그의 성찰의 과정을 보면서 앤디 워홀을 보다 잘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앤디 워홀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는 2022년 2월 6일까지. “앤디 워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저와 제 페인팅, 영화에 드러나는 모습을 보면 됩니다. 그 이면엔 아무것도 없습니다.” 앤디 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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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