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문화와 예술이 어디에서나 함께해요. 누구나 즐길 수 있어요.”
Bar Restaurant EL DE FRENTE
구 하바나 중심지에 있는 ‘맞은편 바’. 로렌초가 예술가들을 만나는 장소이기도 하다. 바 주인 알레한드로가 길 건너편에 있는 첫 번째 바를 성공시키고 두 번째로 오픈했다. 다양한 스타일이 혼재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며 여러 개의 선반에는 쿠바 예술가들의 작품이 놓여 있다. 저녁을 먹기 전에 꼭 루프트톱에 올라가 거리에서 들려오는 음악을 들으며 칵테일을 마실 것.
Restaurant VISTAMAR
대사관 지구에서 아주 가까운 레스토랑에서는 피아노 건반을 연상시키는 바닷물 수영장에서 물고기와 놀고 파도가 바위에 철썩이는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ADD No. 2206, Avenida 1ra, Miramar
WEB restaurantevistamar.com
Contemporary Art Center WIFREDO LAM
성당에서 아주 가까운 오래된 식민지 궁이 전 세계 컨템퍼러리 아트의 주요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하바나 비엔날레의 메인 센터가 되었다. 쿠바 예술가들과 비서양권 예술가들이 비엔날레 기간과 그 후에 이곳에서 전시를 한다. 사진에 있는 설치작 ‘Monumento al Perdon(2021)’은 로베르토 디아고 작품.
BEAUX-ARTS Museums
하바나에 두 개나 있는 보자르 뮤지엄 중 하나는 보자르 국립박물관
혁명 때 모든 걸 버리고 떠난 유명인들의 역사적인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보자르/쿠바 예술국립박물관
풍부한 쿠바 컨템퍼러리 아트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으며 물자가 궁핍한 상황에서도 꽃피운 찬란한 아트 신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다.
Superior Institute of Arts
1970년대 음악, 시각과 조형예술, 극예술, 춤, 서커스 대학으로 지어진 전설적인 캠퍼스. 이제 일반인은 안으로 들어갈 수 없지만 밖에서 벽돌로 된 건축물을 감상할 수 있다. 쿠바, 이탈리아, 프랑스 건축가 리카르도 포로, 비토리오 가라티, 로베르토 고타르디의 굉장한 건축 프로젝트.
CALLE OBISPO
“구 하바나의 북적거리는 에너지가 좋아요. 특히 오비스포 거리를 좋아해요. 땅콩 상인들이 지나가는 사람들한테 노래를 하고 말을 걸며, 거리의 예술가들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저는 자전거 택시 타는 것도 좋아해요. 쿠바 사람들과 가까이서 대화를 나누기에 좋은 방법이죠.”
Restaurant ECLECTICO
로렌초는 이탤리언 레스토랑의 시크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이곳은 우아한 주거 지구 베다도 중심지에 자리한 안드레아와 디아나의 호텔 파세오 206에 있다. 치즈와 햄 등 이탈리아 재료로 만든 훌륭한 요리와 파이, 홈메이드 아이스크림, 풍미를 살린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을 맛볼 수 있다. 목요일 저녁마다 열리는 라이브 음악 쇼를 놓치지 말 것.
Restaurant OTRAMANERA
로렌초는 비엔날레 기간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미라마르의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 자리를 마련한다. 알바로는 소믈리에이며, 에이미는 마드리드에서 컨템퍼러리 아트를 공부했다. 그들은 지중해와 남아메리카, 카리브를 오가는 퓨전 요리를 선보인다. 예술 작품을 곳곳에 배치한 인테리어도 훌륭하다. 부드러운 바람이 불 때에는 정원의 나무 아래 바와 테이블 몇 개를 놓기도 한다.
ADD No. 1810, Calle 35, Playa
WEB Otramaneralahabana.com
Hotel CAPRI
“수영장이 있는 호텔 카프리의 공중 테라스는 1964년에 <Soy Cuba>라는 신화적인 컬트 영화를 찍었던 장소예요. 우리는 아르테 콘티누아를 지을 때 오랫동안 사무실로 사용했어요. 멋진 전망과 함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 아주 좋은 시간을 보냈죠.” 로렌초가 회상한다.
Restaurant TIEN TAN
“아르테 콘티누아가 초입에 자리한 오래된 차이니스타운 바리오 치노를 좋아해요. 전시 오픈날에 자주 여기에서 저녁식사를 했답니다. 이 동네에 있는 최고의 레스토랑이에요. 진짜 상하이 셰프가 요리하거든요.”
COLEGIO DE ARQUITECTOS
웅장한 아르데코 건축물로 건축가 협회 건물이다. 하바나 비엔날레 때 아르테 콘티누아의 전시가 이곳에서 열렸다. 그중 하나가 2018년 단체전 <Las Ciudades Invisibles>. 조각작품 같은 계단을 오르면 쿠바산 돌로 만든 레니에르 레이바 Reynier Leyva의 벽 작품이 영구 소장돼 있다.
Restaurant LA BODEGA
베바도에 자리한 호텔 라 레제르바의 레스토랑으로 재해석한 쿠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메뉴는 그날의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정원의 나무 그늘 아래에서 저녁식사를 하거나 훌륭한 하우스 칵테일을 마시면 좋다.
ADD No. 508 Calle 2, Vedado
WEB Lareservavedado.com/ restaurantela-bodega
PLAYA SANTA MARIA DEL MAR
하바나에서 자동차로 30분만 가면 도착하는 산타 마리아 해변. 흰색 모래가 펼쳐지고 종려나무가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데 터쿠아즈 블루 바다를 즐기기에 좋은 당일 코스. 로렌초는 아티스트와 컬렉터를 위해 여기에서 피크닉을 개최한다.
RUBEN MARTINEZ VILLENA Library
구 하바나의 전쟁 광장에 있는 도서관도 아르테 콘티누아 예술가들의 설치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술가는 실파 굽타 Shilpa Gupta. 문학은 문맹률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낮은 쿠바의 메이저 아트라 할 수 있다.
“매일 말레콘의 아름다운 석양을 감상한답니다.”
Restaurant LA GUARIDA
20세기에 지어진 웅장한 건물에 자리한 이 레스토랑은 로렌초가 자주 들르는 하바나의 명소. 자수를 놓은 냅킨이 전통적인 분위기를 내는 작은 방들이 있으며, 테라스에서는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저녁식사를 하기에 좋다. 라이브 음악 프로그램과 멋진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Restaurant AL CARBON
그릴 요리 전문인 레스토랑으로 구 하바나의 전형적인 식당. 벽은 모든 장르(영화, 아트, 정치 등)의 세계적인 스타 사진으로 뒤덮여 있다. 아늑한 분위기와 푸짐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