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들이 만든 만지는 향기, 페사드
시시각각 변화하는 진부하지 않은 공간 페사드가 해석한 향의 스펙트럼.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주방, MMK
점점 달라지고 있는 우리의 주방 풍경.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나만의 주방을 갖고 싶을 때, 새로운 시각을 선사한다.
예술가들이 만든 만지는 향기, 페사드
시시각각 변화하는 진부하지 않은 공간 페사드가 해석한 향의 스펙트럼.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주방, MMK
점점 달라지고 있는 우리의 주방 풍경.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나만의 주방을 갖고 싶을 때, 새로운 시각을 선사한다.
강호지락 江湖之樂
선병국 가옥은 연꽃이 물에 뜬 형국으로 연화부수형의 명당 자리에 위치한다. 그리고 아름드리 우거진 소나무로 둘러싸여 고귀하다. 1919년, 세 단의 석축에 지어진 이곳은 무려 100년이라는 시간을 꼿꼿하게 지켜왔다. 문 너머로 마이클 아나스타시에이드 Michael Anastassiades가 디자인한 플로스의 오버랩 조명과 사색을 불러일으키는 민병헌 작가의 흑백사진 작품 그리고 또 다른 문 너머 기와 담장 위 싱그러운 자연이 같은 선상에 나란히 서게 되며, 현대와 전통의 콜라주 작품을 그린다. 문틀을 프레임 삼아 말이다.대청이 만든 세계
한옥에서 몸체의 방과 방 사이에 있는 큰 마루를 대청이라 한다. H자 모양의 한옥 한가운데는 널찍한 대청이 펼쳐진다. 이곳은 한달음에 모든 방으로 통한다. 대청에는 유남권 작가의 벤치와 이번 프로젝트에서 새롭게 선보인 ‘커브 Curve’ 작품이 서까래와 함께 멋스럽게 뻗어 있다. 종이로 만든 기물을 옻칠로 마감하는 지태칠기 전통 기법으로 100년 된 한옥의 모습 만큼이나 깊이감이 느껴진다. 그 끝에는 이세현 작가의 붉은 작품이 전통 산수의 형상을 연상시키며 방문 너머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지는 듯한 판타지를 펼쳐낸다.달 너머 달
한옥 구조의 특징으로 개방성을 들 수 있다. 모든 문을 활짝 열어 젖히면 공간과 공간이 다층적인 구조로 서로 연결된다. 이는 작품과 작품 간의 연결을 만들어내며 흥미로운 시각적 체험을 선사한다. 15세기 조선 분청사기의독창적인 프로세스인 덤벙 분장기법을 활용한 박성욱 작가의 푸른 달 두 개가 나란히 떴다. 회흑색의 태토를 백토물에 통째 담갔다가 꺼내 표면을 분장하는 기법으로 각각의 편들이 지니고 있는 오묘한 색이 둥근 달의 형태로 드러난다. 두 달 뒤로 민병헌 작가의 눈이 쌓인 산의 모습이 어렴풋이 보이며 서로 다른 두 세계가 공존하는 듯한 신비로운 상상을 하게 한다.산수화
자연을 병풍 삼은 한옥의 절경만큼이나 방문 너머 석철주 작가의 ‘신몽유도원도’도 운치 있는 풍경을 자아낸다. 한국 화단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석철주 작가는 캔버스에 색을 칠한 후 일일이 붓질로 바탕을 지워 서서히 이미지를 부각하는 기법을 활용한다. 자세히 보면 특수한 기법으로 도자기의 크랙처럼 표면을 처리해 섬세한 자연 생태를 화폭으로 옮겨 온 듯하다. 석철주 작가의 오묘한 산 아래 유남권 작가의 ‘Curve’ 작품이 강물처럼 보이며 이들의 조화가 마치 한 폭의 산수화 같다.차가움과 뜨거움
옻의 농도로 수묵을 겹겹이 쌓아 완성한 유남권 작가의 회화작품 아래 기하학 형태의 프라마의 트라이엥골로 Triangolo 의자의 믹스&매치가 현대와 전통의 감각적인 조화를 보여준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간결한 디자인의 차가운 매력과 옻칠의 인고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작품의 따스함이 미묘하게 대조되며 낯설지만 아름답다.위선최락 爲善最樂
태우기, 그을리기, 파쇄, 표백, 찢기, 해짐. 한지의 물성을 해체하는 작업 과정을 거친 뒤 그 흔적을 조형적 미로 활용하고 있는 캐스퍼 강의 작품은 오래전부터 이곳에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럽다. 큰 창문 뒤로는 추사 김정희가 쓴 위선최락 서체가 엿보인다.
*충북 보은군 속리산 자락에 위치한 선병국 가옥의 사랑채에서 갤러리 구조와 덴스크가 그린 한 폭의 그림 <사랑채 프로젝트>가 펼쳐졌다. 위선최락, 선을 행하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라는 가풍에 따라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후학을 양성하며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한 보성 선씨 가문의 고택. 대를 이어 예술적 행보를 이어가는 사랑채 프로젝트의 다음 전시도 기대된다(10월 25일까지 프라이빗으로 진행된다).
TEL 갤러리 구조 02-538-4573 덴스크 02-592-6058
한남동에서 만나는 솟솟리버스제주
제주까지 가지 않고 서울에서도 솟솟리버스제주의 전시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코오롱스포츠의 서울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솟솟리버스제주에서 진행하는 전시와 이벤트를 9월 3일부터 10월 3일까지 선보인다. 코오롱스포츠의 제품 중 불량으로 판매하지 못한 캠핑 용품을 해체하고 재조합하는 과정을 거쳐 재탄생한 연진 작가의 작품과 함께 희H22 작가가 코오롱스포츠에서 사용되고 버려지는 비닐을 업사이클링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또 고객들이 모아 오는 비닐을 합쳐 새로운 친환경 상품을 만드는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뿐만 아니라 솟솟리버스제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와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솟솟리버스의 움직임에 동참해보면 어떨까.
ADD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60
TEL 02-749-0656
지속가능성 놀이터 솟솟리버스제주
재생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제주 탑동 지역의 아라리오 로드에 자리잡은 솟솟리버스제주. 두 개의 상록수 마크가 반기는 이곳은 횟집과 노래방이 있었던 건물이며, 최소한의 리노베이션으로 완성됐다. 일본의 스키마타 아키텍트와의 협업을 통해 보이지 않는 개발이라는 테마를 적극 활용한 것. 내부는 환경을 위한 코오롱스포츠만의 이야기가 곳곳에 펼쳐져 있다. 제주 바다에서 직접 수거한 부표와 코오롱 등산학교에서 사용했던 등산 루프를 활용한 테이블과 의자가 곳곳에 놓여 있다. 해양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해 가구로 풀어낸 점이 눈길을 끈다. 또 한 켠에는 리버스랩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직접 가져온 가방이나 모자에 코오롱스포츠의 와펜을 달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점차 ‘고쳐 입기’를 전파할 수 있는 실험실의 역할을 계획 중이라고. 상품 역시 1~2년 전의 재고 상품을 업사이클링해 새롭게 디자인한 제품으로 오직 솟솟리버스에서만 만날 수 있다. 또 지역을 활용한 이벤트로 제주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단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와의 협업부터 워크숍,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렇게 코오롱스포츠의 친환경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 외에도 이곳에는 특별한 스태프 ‘액티비스트’가 상주한다. 액티비스트는 매장에서 상품 판매가 아닌, 친환경 활동과 상품을 기획하고 이를 구현하는 역할을 한다. 지속가능성 그 자체인 솟솟리버스제주. 작은 실천으로 충분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 솟솟리버스제주에서 펼쳐질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더욱 기대된다.
ADD 제주시 탑동로 13 1~2층
TEL 064-723-8491
자연과 거리 좁히기를 실천하는 솟솟618
첫 번째 솟솟 스토어, 솟솟618은 자연과 함께한다. 청계산 초입에 위치한 것부터 흥미롭다. 최근 MZ세대의 취미 활동으로 등산이 떠오르면서 이곳은 청계산의 가장 힙한 장소로 자리잡고 있다. 청계산의 해발고도 618m를 뜻하는 이름에서부터 코오롱스포츠만의 자연친화적 컨셉트를 느낄 수 있다. 솟솟618은 ‘재생’이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총 2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쓰고 남은 자재를 활용한 네임 태그를 만들 수 있는 제작 서비스부터 부자재를 활용한 클래스, 과도한 의류 구입을 방지하기 위한 렌털 서비스까지 자연을 보호하고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재생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지상 1층에는 어느 산골짜기에 위치한 산장에 온 듯 아늑한 카페가 있어 등산 전과 후에 커피 한잔과 디저트도 즐길 수 있다. 자연의 초입에서 사람과 자연을 위한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는 솟솟618에서 아름다운 이 계절을 만끽해보길!
ADD 서울시 서초구 원터2길 9
TEL 02-545-8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