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3살에 처음 잡지 기자를 시작했어요. 잡지는 새로운 세상이었습니다. 에너지와 열정을 담아 일했고, 그렇게 기자와 편집장을 거쳐 23년을 보냈어요. 마흔 중반, 잡지에 흥미를 잃기 시작하면서 여행이란 두 번째 세상을 만났어요. 이후 저는 여행 작가가 되었고, 느리고 깊게 저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생애 한 번쯤은, 아트 로드>(이하 아트 로드)는 미술을 다루는 인문학적 성격과 여행 일지를 다룬 에세이 느낌이 공존해요. 화가들의 흔적을 따라가는 여행을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여행 작가로 살기 시작하면서 7권의 책을 내고 미뤄뒀던 서양미술사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점점 강의에 빠져들면서 화가들과 그림의 배경, 삶의 흔적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렇게 해서 2014년에 <인상파 로드>를 발간했는 데 ‘여행과 아트’의 시작이었던 셈이죠.<아트 로드>는 총 14명의 화가를 다루고 있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은 화가나 인상적이었던 장소가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마티스를 좋아합니다. 그가 노년에 작업한 종이 오리기는 저의 10대 시절, 미술에 대한 꿈을 키워줬어요. 이번 여행에서는 마티스가 야수파의 문을 연 남프랑스의 콜리우르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달리의 집과 박물관도 인상적이었어요. 화가가 살아생전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든 공간이라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작가의 시점으로 내용이 전개되어 책을 읽으면서 마치 작가와 함께 여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여러 도시를 오가며 화가들의 삶과 작품을 추적하는 기분이 어땠나요?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여행하는 기분이 들었다면, 제 의도가 성공한 셈이에요. 이 책은 여행 에세이입니다. 반 고흐가 여러 장소에 뿌린 흔적을 여행하듯 쫓아가는 것은 그 화가의 삶을 아주 가까이에서 보고 느끼는 것과 같아요. 너무나 설레고 흥분되는 일이죠. 이미 고인이 된 그들을 다시 만나는 심정으로 여행했는데, 독자들도 공감해주면 좋겠어요.이 책은 관광지 위주의 기존 여행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식을 제안합니다. 어떤 독자에게 ‘아트 로드’식 여행을 추천하나요?
여행은 형식과 무관하게 그 자체로 의미가 있어요. 관광지 위주의 여행 스타일에 싫증을 느꼈다면, 특별한 테마 여행을 하고 싶다면 그리고 아주 조금이라도 그림에 관심이 있다면 아트 로드를 추천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끼며, 느낀 만큼 기억에 남을 거예요.시대도, 나라도, 화풍도 모두 다르지만 화가 14명의 공통점이 있다면요?
자연에 대한 사랑이요. 비록 풍경화를 그리지 않을지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