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모빌리티’에 집중하라

CES에서 둘러보는 스마트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CES에서 둘러보는 스마트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세계 최대의 정보기술, 가전 전시회 CES 2023의 하이라이트.

 

변화에 빠져들어라(Be in It)

지난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3은 축제의 장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에서 벗어나 3년 만에 100% 오프라인으로 행사가 진행되면서 11만5000여 명에 달하는 인파가 몰렸다. 참가 업체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3100여 개에 달했다. CES는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바꾼 ‘게임 체인저’들이 첫선을 보이는 자리로 유명하다. CD 플레이어(1981년), 마우스(1986년), HD TV(1998년), 태블릿 PC(2010년), 스마트워치(2012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올해 행사에서도 ‘기술은 쉼 없이 진보한다’는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가전 분야는 ‘초연결’이라는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삼성전자 세탁기와 LG전자 TV를 회사별 앱에 접속해 제어해야 했다. 글로벌 빅테크도 마찬가지다.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등과 연동하는 제품이 따로 있었다. 올해부턴 상황이 바뀐다. 주요 기업들이 통합 스마트홈 IoT 표준인 ‘매터’를 적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구글과 아마존,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일제히 연결성을 강조하며 세상의 모든 제품이 하나로 연결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CES가 모터쇼를 방불케 하는 자동차 기술의 경연장이 된 것은 최근 몇 년간 계속된 흐름이다. 올해는 완성차 업체와 차량 부품업체는 물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 기업까지 모빌리티를 화두로 내세웠다. 빅테크들은 자동차를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정의하고 이를 구동할 수 있는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오감을 자극하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장비가 대거 등장한 점도 눈에 띈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빗방울, 부드럽게 휘는 갈대의 촉감, 배를 관통하는 총알의 충격, 화재 현장의 뜨거운 불길, 모닥불에 구운 마시멜로 냄새 등을 가상의 공간에서 구현했다는 게 참가 업체들의 공통된 설명이었다. 시각 일변도였던 VR·AR 시장이 한 단계 진화한 셈이다.

 

 

 

헬스케어 업체들은 ‘병원에 갈 필요가 없는 세상’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싱가포르 스타트업 애바이스헬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회사가 내놓은 동전 모양의 애바이스MD를 가슴 윗부분에 붙이고 기다리면 심박수, 호흡기 상태, 기도협착 여부 등이 수치로 표시된다. 의사는 앱에 자동으로 기록된 폐 소리의 데이터를 보고 전화 통화로 환자에게 치료법을 제시한다.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참가 업체들은 부스 안에 최신식 PC방 또는 오락실을 옮겨놓은 듯한 게임존을 마련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게임 관련 시장이 급팽창했다는 점을 감안한 행보다. 제품군도 다양해졌다. 곡선으로 휜 게이밍 모니터를 필두로, 게이머 전용 의자와 소파, 콘솔 기기, 사운드 바 등이 전시장을 빼곡하게 채웠다. 3차원(3D) 안경이 필요 없는 노트북, 건전지가 필요 없는 리모컨, 선 없는 TV…. CES의 또 다른 키워드는 ‘뺄셈’이었다. 행사 참여 업체들은 기업이 그간 필수 요소로 여기던 부분을 과감하게 빼는 기술을 잇달아 선보였다. 가전제품에도 미니멀리즘이 대세가 됐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공통된 설명이다.

 

 

Part 1 생활 가전과 자동차

 

아침에는 노란 차, 저녁에는 파란 차

©BMW

아침에 출근할 땐 상큼한 노란색 차를 타고 나갔다 퇴근 때는 분위기 있게 푸른색 차를 몰고 오면 어떨까. BMW가 공개한 ‘i 비전 디’는 이런 상상을 가능하게 한다. 이 차는 외장 색상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카멜레온 카다. BMW는 2022년 CES에서 전자잉크 기술을 활용해 차량 색상을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또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바꾸는 기술을 공개했는데, 올해는 풀컬러로 업그레이드했다. 이 차는 헤드라이트와 그릴 형태를 바꿔 기쁨, 놀람 등의 표정까지 지을 수 있다.

 

 

안경 없이 구현한 3차원 세상

불편한 3차원(3D) 안경 없이 입체 영상을 즐길 수는 없을까. 대만 업체 에이수스가 내놓은 답은 ‘예스’다. 이 회사는 CES에서 세계 최초로 3D를 구현하는 OLED 디스플레이 기술 ‘에이수스 스페이셜 비전’을 선보였다. 노트북에 내장한 카메라가 사용자 눈의 움직임을 따라다니면서 조금씩 각도가 다른 3D 이미지를 제공한다. 화면 속 공룡이나 꿀벌을 사용자의 시야에 맞춰 다른 각도로 보여주기 때문에 화면이 바깥으로 튀어나온 것처럼 느껴진다.

 

 

도로 주행도, 하늘 비행도 OK

도로를 달리다 갑자기 차가 막히면? 날아가면 되지. 꽉 막힌 도로에서 한 번쯤 해봤을 상상이 현실이 되는 날이 머지않았다. 미국 모빌리티 스타트업 아스카는 도로와 하늘에서 모두 쓸 수 있는 공륙양용 차량 ‘A5’를 공개했다. 4인승이며 리튬이온 배터리와 가솔린을 동력원으로 쓴다. 지상에선 한 번 충전으로 최대 약 400km를 이동할 수 있다. 하늘로 올라가는 것도 어렵지 않다. 활주로 이륙뿐 아니라 수직 이착륙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걸음 하는 자동차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기반 자율주행차 컨셉트 모델 ‘엠비전 TO’를 공개했다. 바퀴가 90도까지 꺾이기 때문에 게가 옆으로 걷는 듯한 ‘크랩 주행’이나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하는 ‘제로 턴’ 등이 가능하다. 내부는 편안함을 추구한다. 접거나 회전이 가능한 좌석을 장착했다. 화물 운송 등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폼펙터의 끝판왕

접혀 있는 디스플레이를 펼치고 오른쪽 화면을 당기면 스마트폰 크기의 제품이 태블릿 PC만하게 커진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더 당기면 오른쪽으로 반 뼘 정도 추가로 늘어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플렉스 하이브리드’의 모습이다. 접었다 펴거나(폴더블), 늘리는(슬라이딩) 것 중 하나만 가능하던 디스플레이가 또 한번 진화한 제품이다.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다. 공책을 펼치듯 디스플레이를 열고 화면 오른쪽 끝을 잡고 살며시 당기면 된다.

 

 

Part2 가정 용품과 인테리어

 

가상현실의 진화, 이제 촉각까지 재현

미국 기업 햅트X는 물체의 재질에 따라 달라지는 촉감을 구현한 VR 장갑을 선보였다. 이 장갑을 끼면 매끈하고 딱딱한 자동차와 부드럽고 휘는 갈대의 감촉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손가락은 물론 손등, 손바닥을 완전히 감싸는 135개의 ‘공기 방울’을 통해 세밀하게 촉각을 자극하는 게 이 기술의 핵심이다. 장갑 겉에는 장력이 있는 엑소스켈레톤(외골격 로봇)을 달아 무게와 저항까지 느껴진다.

 

 

“이 아보카도, 썩었습니다”

신선식품의 유통기한은 보이지 않는다. 싱싱해 보였던 딸기가 다음 날 물러버린다. 겉으로 멀쩡한 토마토도 잘라보면 너무 익어 맛이 없을 때가 있다. 네덜란드 푸드테크기업 원서드는 딸기와 아보카도 등 신선식품을 가져다 대면 AI로 데이터 분석해 얼마나 숙성됐는지를 알려주는 측정 기기를 선보였다. 슈퍼마켓 매대까지 갔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전선과의 전쟁은 끝났다

집 꾸미기에 관심이 많은 인테리어족 입장에서 TV는 ‘계륵’이다. 인테리어 가구와 견줘 디자인에 손색이 없는 TV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주변 기기와 TV를 연결하는 전선이다. LG전자가 공개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인테리어를 만족시키면서 TV에 대한 고민을 없애주는 제품이다. 97형 TV에 세계 최초로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했다. 전원 케이블을 제외한 모든 전선을 없애 TV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했다.

 

 

손은 떨려도 립스틱은 똑바로 발라야지

화장품을 많이 팔기 위해 로봇을 만드는 시대다. 로레알은 휴대용 로봇 메이크업 애플리케이터 ‘햅타’를 선보였다. 손 떨림이 심하거나 팔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은 사람도 안정적으로 립스틱과 마스카라 뚜껑을 열고 바르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로레알이 함께 내놓은 가정용 디지털 눈썹 프린팅 디바이스인 ‘로레알 브로 매직’은 증강현실(AR)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눈썹을 그릴 수 있다.

 

 

전기 만드는 ‘태양의 나무’

미래에는 가로수가 전기를 생산하는 ‘미니 발전소’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 일본 파나소닉은 태양전지를 나뭇잎처럼 만들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나무를 CES 전시장 한가운데 설치했다. 잎사귀를 만드는 데 쓰인 재료가 페로브스카이트라는 점이 눈에 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실리콘 태양전지를 대체할 차세대 신소재로 주목받는 물질이다. 가볍고 유연해 벽, 창문 등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다. 파나소닉이 보여준 것처럼 나뭇잎 모양으로 가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CREDIT

WRITER

송형석(한국경제신문 기자)

TAGS
호텔에 깃든 파리의 예술

예술가의 성지 파리에서 경험하는 특별한 부티크 호텔

예술가의 성지 파리에서 경험하는 특별한 부티크 호텔

 

위대한 예술가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부티크 호텔 ‘아카데미 에 데 자르’가 문을 열었다.

 

파리는 가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가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각자 파리에서 느끼는 매력은 다르겠지만, 누구나 주인공이 되려는 도시인 만큼 곳곳에 많은 이야기를 품고 있다. 특히 1800년대부터 서양 미술의 가장 뜨거운 도시로 부상한 파리는 1차 세계대전 이후까지 숱한 젊은 예술가의 성지였다. 그들은 파리에서 울고 웃고 좌절과 성공을 맛보며 자신들의 예술 세계를 선보였다. 몽마르트르에서는 고흐와 르누아르 등을 만날 수 있었고, 지나친 상업화를 피해 떠오른 몽파르나스에는 피카소를 선두로 샤갈, 수틴, 모딜리아니 등이 존재한다. 유럽 각국에서 이주한 이들은 몽파르나스의 라 로통드, 르 돔, 르 셀렉트 등의 카페에서 교류하기도 했으며 그들의 작품과 삶의 이야기는 고스란히 파리에 남아 여전히 누군가에게 큰 영감과 감동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발자취를 찾아 파리를 누비는 이들도 많다.

 

예술적 영감이 피어나는 아틀리에.

 

천장 드로잉이 돋보이는 호텔 로비.

 

이번에 소개할 호텔 ‘아카데미 에 데 자르 Academies et des Arts’는 모딜리아니와 고갱이 예술혼을 펼쳤던 작업실, 로댕의 제자였던 부르델이 선생님이 되어 자코메티를 가르쳤던 학교와 함께 위치한다. 디자이너 스테파니 리제와 라파엘 위고는 그들의 활동 당시 모습과 모던함의 조화를 위해 맞춤 가구와 소품에 특별히 공을 들였다. 예술적 영감이 충만한 투숙객을 위해 호텔에서는 별도의 아틀리에도 마련했는데, 위대한 예술가들의 책을 보며 간단한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호텔 건너편에 자리한 유명 미술 학교 그랑 쇼미에르의 드로잉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호텔 곳곳에는 파리의 갤러리에서 현재 활동 중인 예술가의 그림과 사진이 조화롭게 전시되어 있으며 마음에 든다면 바로 구입도 가능하다. 예술의 도시를 찾아온 여행자라면 더할 나위없이 알맞은 부티크 호텔이 아닐까.

 

따스함이 느껴지는 객실 내부.

 

클래식한 간판.

 

아트북으로 가득한 북 라운지.

 

ADD 15 Rue De La Grande Chaumière 75006 Paris
WEB hoteldesacademies.fr/en

CREDIT

에디터

WRITER

진병관(파리 통신원)

TAGS
배움의 발견

새해 맞이 원데이 클래스

새해 맞이 원데이 클래스

 

배움에 대한 열정이 샘솟는 새해, <메종> 에디터들이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원데이 클래스를 직접 체험해보았다.

 

분재 가꾸기 클래스, 메종 에세테라

얕은 그릇에 나무를 심어 가꾼다는 것을 의미하는 분재 盆栽. 단순히 나무만 심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 위에 올라갈 작은 화분에도 경치를 담아내는 것이 분재의 핵심이다. 오래된 노거목, 우거진 숲, 고산절벽 등 한 폭의 동양화를 응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과 기법이 행해진다. 메종 에세테라의 최윤석 작가는 도쿄에서 활동하는 분재 아티스트 고바야시 겐지로부터 분재 기법을 배웠다. 여기에 에세테라만의 감성을 더해 다양한 분재를 선보이며 클래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오늘 식재할 나무는 사시사철 푸른 잎을 즐길 수 있는 향나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인 잎을 과감하게 떼어내는 것이다. 손톱 끝을 이용해 생장점을 톡톡 끊어주고, 조금 굵은 가지는 분재가위를 이용해 쳐낸다. 고목이 드리워진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나무 줄기에 철사를 감는데, 철사는 반드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제거해야 한다. 중구난방으로 퍼져 있던 잎과 줄기가 어느 정도 깔끔하게 정리되었다면 뿌리를 다듬을 차례. 기존 화분에서 분재를 들어내자 실처럼 얽히고 설킨 가는 뿌리 덩어리가 모습을 드러냈다. 뿌리 갈퀴를 이용해 오래된 모래와 흙을 털어낸 뒤 뿌리의 대부분을 가위로 잘라냈다.

“분재가 식물을 인위적으로 괴롭힌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편견이에요. 식물은 통점이 없어서 아픔을 느끼지 못하거든요. 오히려 오래된 뿌리를 솎아주는 과정을 통해 양분을 잘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실제로 자연 상태일 때보다 훨씬 오래 살아요. 나무가 회춘하는 거죠.”

새로운 화분에 자리를 잡고 철사로 뿌리를 단단히 고정시키면 후반 작업이 남는다. 적옥토로 화분 속을 채우고 원하는 자갈과 돌, 비단이끼를 이용해 나만의 작은 정원을 디자인하면 완성. 내 손을 거쳐 처음 모습과는 확연하게 달라진 향나무를 보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 INSTAGRAM @etcetera_seoul

HOW-TO

 

 

말차 격불과 겨울 화과자 만들기, 사비에 서재연

베트남 빈티지 가구&세라믹 컬렉터이자 공간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서재연 대표가 말차 격불과 겨울 화과자를 만들어보는 티 클래스를 열었다. 다소 낯설 수 있는 격불은 다완에 말차를 적당량 넣고 온수를 부어 차선으로 빠르게 저어 거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다완과 차선, 차시 그리고 말차를 담은 나츠메가 준비된 차실에 자리를 잡았다. 말차 격불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다. 말차를 다완에 적당량 덜어 거름망에 곱게 풀어준 뒤 미지근한 물을 넣고 다완의 바닥에 원을 그리듯 손목 스냅으로 아주 빠르게 저어 거품을 내면 된다. 쌉싸래한 말차에 풍성한 거품이 더해져 입안을 부드럽게 채웠다. 여기에 어울리는 달콤한 다식으로 겨울을 형상화한 두 가지 화과자를 만들었다. 본래 화과자는 액세서리처럼 작고 섬세한 모습에 시각적으로 한번, 맛으로 또 한번 놀라움을 안겨주기 마련. 먼저 눈꽃 화과자는 앙금과 생크림을 섞은 뒤 깍지주머니에 넣고 아래에서부터 시작해 서서히 채워 올려가며 눈꽃 형태를 만들어갔다. 이 과정은 쉬워 보지만 손이 벌벌 떨릴 정도로 앙금을 짜는 게 어려워 꽤나 힘이 들어갔다. 두 번째는 투명한 사각형 양갱 안에 동그란 앙금이 들어 있는 겨울 동굴 화과자. 한천과 물, 설탕을 넣어 투명한 양갱을 만들었는데, 이때 들어가는 설탕의 양이 어마무시해 조금 경악했을 정도. 왜 화과자를 이토록 작게 만드는지 이해가 됐다. 해가 바뀐 겨울날, 달콤 쌉싸래한 말차와 화과자를 맛보며 온기 가득한 시간을 보냈다. INSTAGRAM @almadine512

 

HOW-TO

 

 

 

 

다구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법, 월하보이

 

즐거운 차 생활을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도구를 구비해야 한다. 마음에 쏙 드는 개완을 사긴 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사용하는 방법을 좀처럼 체득하기가 어려웠다. 누군가 옆에서 친절히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차 도구와 보이차를 전문으로 하는 북촌 월하보이에서 해답을 찾았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차를 함께 마셔보는 차회부터 차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클래스까지 오랜 시간 차 생활을 해온 주은재 대표가 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수업 전에 설문을 작성하면 생활 패턴과 식습관, 성향, 기호를 먼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이번에는 가장 대표적인 차 도구인 자사호와 개완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수업은 생각보다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손가락을 올리는 위치부터 도구를 놓고 잡는 방법, 물을 붓는 각도, 우리는 시간, 마시는 방법, 개완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 등 차 생활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모든 변수를 하나씩 체크하며 세세한 설명을 덧붙다. 도구뿐 아니라 차의 맛과 향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는데, 청차 종류인 봉황단총 계화향과 무이암차 육계, 보이차를 직접 우려보며 맛과 향을 음미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구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클래스가 두 시간에 달하는 이유. 정해진 정답보다는 나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다. 새로이 알게 된 사실이 있으니 물을 부을 때는 언제나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중심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 차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지체 없이 월하보이의 문을 두드려봐도 좋겠다. INSTAGRAM @whtea_seoul

 

HOW-TO

 

 

 

라탄 무드등 클래스, 스튜디오 러시

 

겹겹이 엮은 사릿대 사이로 새어나오는 빛이 주변을 은은하게 밝혀 인테리어 소품으로 제격인 라탄 조명. 내추럴한 소재감으로 무미건조한 공간을 단번에 휴양지 분위기로 승격시켜준다. 라탄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 러시에서 체리 우드와 베지터블 가죽, 대나무 줄기로 만드는 무드등 클래스를 진행했다. 완성품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보기 좋게 담은 키트가 클래스에 대한 기대를 한껏 부풀게 했다.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위빙 방법을 사용해 라탄, 대나무, 원목, 가죽 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공예 클래스로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따뜻한 차와 함께 클래스가 시작됐다.

“흔히 라탄이라 부르는 소재는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는 야자와 덩굴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등나무라고 불러요. 등나무 껍질을 잘라 굵기별로 가공해서 만든 것을 피등이라고 해요.”

스튜디오 러시의 김수아 대표가 설명했다. 피등은 주로 골조를 감거나 가구 등 넓은 면적에 사용되며 요즘에는 소품이나 가방에도 흔히 쓰인다고. 먼저 조명의 뼈대가 되어주는 날대를 가공한 체리 우드 홀에 넣어 틀을 만들었다. 고르게 정리한 날대에 사릿대를 위아래로 반복적으로 엮으며 형태를 만들어 나갔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사릿대가 마르지 않게 물을 묻혀줘야 한다는 것. 등나무의 특성상 건조한 상태에서는 쉽게 부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릿대를 끝까지 엮고 덮개를 결합한 뒤 받침대 두 개를 교차해서 다리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손잡이 역할을 하는 베지터블 가죽에 원하는 문구를 각인하면 나만의 라탄 무드등 완성! 홈 인테리어를 위한 무드등은 물론 휴대할 수 있어 캠핑이나 아웃도어용 조명으로도 사용해볼 생각이다. 만들기에 몰두하며 복잡한 머릿속을 비울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 INSTAGRAM @studio_russi

 

HOW-TO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박상국, 이현실, 류주엽, 모현종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