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tage Audio World

Vintage Audio World

Vintage Audio World

빈티지 오디오 컬렉터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오가며 이중생활을 하는 TIS갤러리의 이정엽 대표. 그의 소장품과 빈티지 오디오의 매력에 관해 물었다.

무라카미 하루키 오디오로 알려진 JBL 4530 스피커 시스템 모습.

리시버와 스피커, 턴테이블로 구성한 브라운 사의 월 오디오 시스템.

20년 넘게 빈티지 오디오를 수집해온 이정엽 대표는 하는 일이 많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윤현상재 사옥, 한남 더 힐 주택전시관, 융 JUNG 코리아 쇼룸 등 다양한 건물의 설계, 시공, 감리 등을 맡아왔고, 현재는 학동역에 자리한 TIS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포스코 스틸리온과 합작해 만든 건축 자재 덱스퀘어와 독일 프리미엄 스위치 및 스마트홈 솔루션 브랜드 융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자재 전시장이라고 하지만 곳곳에 포진해 있는 빈티지 오디오들에 더욱 시선이 간다. 또 오고 싶은 전시장이 되기 바랐다는 그의 애정이 묻어나는 공간. 그는 디자인 경험을 살려 다양한 공간에 꼭 맞는 오디오와 시스템을 추천해주고 오래된 오디오를 복원하는 일도 병행한다. 인터뷰 차 찾은 전시장 한쪽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 오디오’로 알려진 JBL 4530의 진득한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라 불리는 JBL 파라곤 스피커를 놓은 음악감상실 모습.

TIS갤러리를 운영하는 이정엽 대표.

유독 빈티지 스피커 소리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스피커 안에는 자석이 들어 있는데, 1970년대 초반까지 알리코 자석을 사용했다. 이 자석은 짱짱하면서도 깊은 소리를 낸다. 70년대 이후로 알리코 자석이 스피커 부품 사용으로 금지되면서 이런 진득한 소리 내는 스피커를 찾기가 쉽지 않아졌다. 스피커에서 자석의 힘이 이토록 중요한 줄 몰랐다. 소리라는 것은 결국 저음, 중음, 중고음, 초고음이 이루는 밸런스다. 요즘 스피커는 깨끗한 음질을 지녔지만 저음에 다소 약한 편이다. 스피커 속 자석의 힘이 세면 앰프가 크지 않아도 소리가 똘망똘망하게 울린다. 아쉽게도 요즘 스피커들은 앰프가 그만큼 받쳐주어야만 그런 울림을 낼 수 있다.

빈티지 스피커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였나? 고등학생 때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값싼 오디오를 사고, 황학동이나 청계천에 가서 500원짜리 해적판 음반을 사서 듣곤 했다. 이후 브라운이나 베가 같은 오디오 브랜드를 알게 되면서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하고 소리도 좋은 진공관 오디오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50년대에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모던한 디자인도 많다. 시간이 지나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영국, 독일, 일본 등 해외 사이트를 열심히 뒤져가며 직구도 하고 경매도 하고 꽤나 열심히 모았다. 또 오디오는 시리즈가 있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된다.(웃음) 이 전시장 외에 개인 사무실에는 여기 있는 오디오 수의 몇 배는 더 있다. 오디오의 세계는 끝이 없다.

가장 애정하는 스피커가 무라카미 하루키 스피커 같은 것이라고 들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무라카미 하루키가 소유한 스피커인 JBL4530의 커스텀 버전이다. JBL4560도 특히 애정하는 모델 중 하나다.

1960년대 베가 사에서 출시한 진공관 라디오.

1965년 브라운 사에서 출시한 TV.

커스텀 버전에 대해 좀 더 소개를 부탁한다. 기존에 나와 있는 스피커와 통, 우퍼, 드라이브, 혼 등을 각각 조립해서 만드는 걸 커스텀이라고 부른다. 무엇보다 우퍼를 감싸고 있는 통이 중요한데, 몇십 년 동안 칩보드 소재의 판이 건조되면서 공명을 이루는 것이라 지금 똑같이 만든다 해도 절대로 예전 같은 소리를 낼 수 없다. 이 스피커는 초저음이 뒤쪽으로 돌아 아래로 나오는 백보드 방식이라 더 깊은 저음을 느낄 수 있다. 굳이 좋은 앰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울림이 좋기 때문에 좋은 스피커라 생각한다.

요즘 상공간에서 빈티지 오디오를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다. 오디오는 인테리어의 마지막 정점이라고 생각한다. 공간 디자이너들에게 공간에 잘 어울릴 만한 오디오를 추천해주고 소개하는 일을 시작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 한남동 그래픽을 비롯해 최근에는 탭샵바 도산점 작업을 함께 했다. 문의가 오면 공간의 크기와 분위기, 디자인에 관해 논의하고 그에 걸맞은 오디오와 시스템을 찾아 매칭해준다. 예산은 몇십부터 몇천 만원대까지 다양한데, 무엇보다 공간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Vintage Audio Collection
이정엽 대표가 하나둘 수집한 오래된 물건들

1 영사기와 앰프, 스피커 역할을 겸하는 브라운 사의 비사쿠스틱 Visacustic 1000stereo. 1976년 제품.

2 완벽한 음질을 감상할 수 있는 브라운 사의 TG 1000 릴 테이프 데크. 1971년 제품.

3 1962년 베가 Wega 사에서 출시한 진공관 라디오. 민트와 아이보리의 색 조화가 멋스럽다.

4 영사기와 앰프, 스피커 역할을 겸하는 바우어 사의 T600 Stereosound 모델. 1977년 제품.

5 필립 스탁이 1994년 텔레풍켄 Telefunken을 위해 디자인한 TV. 상부에 매립한 스피커 디자인이 멋스럽다.

6 1969년 브리온베가 Brionvega에서 디자이너 리처드 사퍼 Richard Sapper가 디자인한 라디오 리시버.

7 필립 스탁이 1990년 독일 텔레풍켄 사를 위해 디자인한 휴대용 라디오. 제품 이름은 톰슨 라라라 Tomson LaLaLa.

8 1967년 브라운 사에서 출시한 방송국용 DJ 믹서. 굉장히 희귀한 아이템이다.

9 1971년 브라이언 페리가 주축이 되어 결성한 영국의 글램록 밴드, 록시 뮤직 Roxy Music이 발표한 모든 스튜디오 앨범의 박스반.

10 브라운 사의 PCS 45 턴테이블과 캥거루 오디오 테이블. 디터람스는 오디오를 위한 가구를 여럿 선보였는데, 1963년 디자인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모던하다.

11 1963년 브라운 사가 선보인 PCS 52 턴테이블.

12 필립 스탁이 1996년 알레시에서 디자인한 라디오 겸 시계 톰슨 쿠쿠 Tomson Coo Coo. 뉴욕 현대미술관에 영구 전시된 제품이다.

13 1965년 미국 KLH 사가 선보인 모델 15 턴테이블. 우드 박스가 빈티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14 카세트 데크의 명가로 알려진 일본 나카미치 Nakamichi 사의 700 시리즈. 가죽 소재 박스에 담겨 있는 휴대용 제품이다.

15 서독의 디터람스와 쌍벽을 이루는 동독의 대표 산업디자이너 카를 클라우스 디텔 Karl Clauss Dietel이 1966년 디자인한 헬리 HELI 사의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 스피커 안에 파워 앰프가 내장돼 있다.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이현실

TAGS
Botanical Dreams

Botanical Dreams

Botanical Dreams

프랑스를 대표하는 조경사 루이 베네크. 도심 속 자연의 숨결을 불어넣는 그의 오랜 업적을 들여다봤다.

루이 베네크를 대표하는 업적 중 하나인 베르사유 궁전의 정원. 장 미셸 오토니엘의 설치 작품과 어우러져 멋스럽다. © Thomas Garnier

프랑스 몽펠리에를 둘러싸고 있는 오래된 시골 저택 샤토 디’오 Château d’O 프로젝트. © Thomas Garnier

© Thomas Garnier

1985년, 정원 디자인 분야에 첫발을 내딛은 루이 베네크 Louis Benech는 파리 튈리히 가든 복원을 시작으로 베르사유 궁전, 엘리제 궁전 등 프랑스 주요 광장과 궁전의 현대 정원을 작업해왔다. 그뿐만 아니라 그리스의 아킬레온 궁전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관광 명소인 파블로브스키의 장미 파빌리온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역사적 장소 300여 곳의 정원을 복원해왔다. 그의 업적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 그는 건축적, 자연적 환경 사이의 조화를 목표로 장시간 지속될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또 역사와 생태계를 존중하며 미래의 유지 보수까지 고려한 정원을 만들기 위해 힘쓴다. 자신만의 정원을 세계에 그려나가는 루이 베네크를 인터뷰했다.

프랑스의 살아 있는 전설이라 불리는 조경가 루이 베네크.

법학을 전공했다. 가드너로 직업을 바꾸게 된 계기가 있었나? 어린 시절, 할머니의 정원에서 덩굴성 식물인 한련화를 키운 적이 있다. 늘 돌과 나비, 그리고 습지에서 서식하는 새들을 사랑했다. 일곱 살에 파리를 떠나 일드헤섬으로 이사했는데, 그곳은 바람이 많이 불고 나무가 거의 없는 평지였다. 우연찮게 발견한 파라솔 형태의 소나무와 독일 참나무를 본 뒤로 나는 ‘멋진 나무’를 좋아하기 시작했다.

정원사라는 직업에 어떠한 매력을 느꼈나? 사실 처음에는 산림 엔지니어가 되기를 바랐지만 수학과 물리학 지식이 매우 부족했기에 그 꿈을 저버릴 수밖에 없었다. 어린 시절부터 갈망해온 ‘정원 가꾸기’야말로 나무를 ‘만질’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프랑스에서도 충분히 가드닝을 배울 수 있었을 텐데, 영국으로 건너간 이유가 궁금하다. 법률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좋은 국제 법률 사무소에 입사했다. 일종의 자아 성찰이랄까. 도망치기로 결심했고, 본격적으로 정원사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영국 대학은 최소 2년간의 실무 경험을 요구한다(프랑스에서는 ‘l’Ecole du Paysage’에 도달하기 위해 DEUG라는 대학 2년 과정이 필요하다). 그 즉시 나는 영국식을 선택하는 것이 상식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베르사유 정원 복원 작업. © Thomas Garnier

1990년, 파스칼 크리비에와 프랑수아 루보와 협업해 복원한 파리 튈리히 가든. 현재의 명성을 얻게 만들어준 첫 번째 작업이자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다. © Candice Bal

© Candice Bal

튈리히 가든 복원을 시작으로 베르사유 궁전, 엘리제 가든 등 프랑스를 대표하는 장소를 진행해왔다. 몇몇 상징적인 장소에서 일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 맥락에서 현대적인 사용법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과 사고를 하는지가 매우 보람 있고 자양분이 되는 것이다.

아름다운 정원이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아름다운 정원은 적절하고 균형 잡힌 디자인이다. 건축물을 보안하기에 적합한 디자인, 자연스러운 경관을 통해 마음을 열고 꿈을 꾸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외부의 주요 변수인 ‘시간’도 중요하다.

작업 시 고려되는 필수 사항이 있나? 차, 소음, 건물 등 오늘날의 주변으로부터 멀어져 평화를 되찾는 것.

프렌치 정원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랑스 정원을 구조화하고 대칭적으로 만드는 일부 짧은 관찰자들은 이슬람, 페르시아, 이탈리아, 네덜란드의 정원을 잊어버린 것 같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등장한 프랑스식 정원 스타일의 르 노트르 Le Nôtre는 균형이 아주 잘 잡혀 있다. 여기서 말하는 균형은 절대로 대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수려한 기하학적 패턴이 특징이며,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또한 속임수, 트릭을 사용해 방문자들에게 환상적인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모든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는다. 그 시간, 그 공간에 내 모든 마음을 담았다. 모두 시간이 흐르면서 쌓인 값진 경험이다.

다가오는 파리 올림픽을 위해 작업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설명해달라. 사실 노트르담 대성당 주변의 경관 공모전에 지원했지만 아쉽게도 성사되지 못했다. 대신 콩코드 광장에서 스케이트 보드 경기가 열리고 난 뒤 나무를 심어 도시를 더욱 시원하게 만들어볼 계획이다.

당신이 살고 있는 집의 정원은 어떤 모습인가? 우리 집 정원은 아주 작고 매우 어둡다. 네 면이 모두 도시 건물로 둘러싸여 있어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중국야자나무, 무화과, 바나나나무, 마호니아, 카멜리아, 팻시아 등이 있다. 많은 양의 양치류가 있으며, 열대적이고 관대해 보이는 식물들이다.

정원사로서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내 정원의 궁극적 목표는 사용자에게 평화와 행복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우 간단한 일이다. 먼저 그 장소를 충분히 이해한 다음, 그들에게 필요한 올바른 하나의 답을 찾는 것이다.

프랑스의 관광 명소 중 하나인 팡주의 성곽 샤토 드 팡주 Château de Pange. 무성한 풀숲과 아름다운 꽃이 어우러져 동화 속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 Eric Sander

© Eric Sander

© Eric Sander

© Eric Sander

CREDIT

에디터

TAGS
상파울루에서 72시간 2

상파울루에서 72시간 2

상파울루에서 72시간 2

아트 큐레이터 마크 포티에와 함께한 브라질 상파울루 여행.

ATELIÊ CALU FONTES
세라믹 아티스트 칼루 폰테스의 숍 겸 공방 방문은 그 자체로 여행이다. 주거 지역에 자리한 작은 집에서 그릇, 테이블 소품, 장식용 타일, 엽서, 앨범 등 칼루의 창작물을 볼 수 있다. 이곳의 땅과 바다에서 사는 동식물, 그리고 신화에서 영감을 얻었다. 집 뒤에 있는 아주 작은 열대 정원이 아틀리에의 매력을 더한다.

ADD Rua Afonso Jose de Carvalho, 242

WEB Calufontes.com (예약 방문)

GALERIA ESTACÃO
마크 포티에는 20년 전 빌마 에이드가 ‘떠오르는 아티스트들과 독학한 선구적 인재들(모두 브라질인이지만 서로 다른 문화와 지역 출신)을 연결하기 위해’ 세운 이 갤러리에 특별한 애정이 있다. 19~20세기의 대중예술을 조명하는데, 이런 큐레이션이 없었다면 이 분야는 잘 알려지지 않았을 것이다.

ADD Rua Ferreira de Araujo, 625

WEB Galeriaestacao.com.br

RESTAURANT TARAZ
실내는 비스트로 스타일, 외부는 올리브나무 그늘 아래에서 시다데 마타라초 Cidade Matarazzo 성당을 볼 수 있는 이탤리언 테라스. 마크 포티에가 큐레이션한 이 지역 예술가들의 멋진 작품을 감상하며 미슐랭 스타 셰프 펠리페 브론제가 선보이는 남아메리카 퓨전요리를 맛볼 수 있다. 작은 접시에 나오는 섬세한 요리는 나눠 먹을 수 있다. 와인 리스트도 아주 훌륭하다.

ADD Rua Itapeva, 435

마천루가 하늘을 뒤덮은 2000만 인구의 거대도시에서 이비라푸에라 공원은 고요하고 평온한 허파 같은 곳이다. 녹음이 우거진 땅의 움푹한 곳에는 상파울루 비엔날레의 상징적인 건물들이 자리한다. 그중에서 특히 Oca 문화센터의 돔이 유명하다.

PINGA
집처럼 생긴 작은 컨셉트 스토어에는 극도로 여성적인 스타일의 패션 아이템을 살 수 있다. 디자이너의 작품부터 액세서리, 구두, 주얼리, 그리고 장식용 향초 같은 인테리어 소품까지 판매한다. 쇼핑하다 힘들면 벽을 핑크색으로 칠한 카페에서 쉬면 된다.

ADD Rua da Consolacao, 3378

WEB Pingastore.com.br

PRAÇA ADOLPHO BLOCH
나무와 작품들(마크 포티에의 또 다른 프로젝트)이 혼란을 주는 놀라운 정원. 영국 아티스트 더글라스 화이트가 다 쓰고 버린 타이어로 만든 ‘블랙 팜 Black Palm’처럼 자연을 모방한 작품이 인상적이다. 이 작품은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고 창조되지 않으며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앙투안 라부와지에의 말에 따라 고무의 완전한 순환을 보여준다.

+55 DESIGN
기술성과 내구성을 결합한 브라질의 컨템퍼러리 디자인을 발견하기에 아주 좋은 가구 쇼룸. 아트 디렉터 클라리사 슈나이더의 지휘 아래 20여 명의 디자이너가 작품을 선보인다.

ADD Alameda Gabriel Monteiro da Silva, 2798

WEB 55-design.com

CENTRE CULTUREL FIESP
상파울루 산업연맹의 독특한 건물은 파울리스타 대로에서 눈에 띄는 곳 중 하나이다. 1970년대 리노 레비가 디자인한 건물로 90년대에 건축가 파울로 멘데스 다 로샤가 복합센터로 리노베이션했다. 건축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ADD Avenida Paulista, 1313

INSTITUT ITAÚ CULTURAL
브라질의 역사와 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곳. 동식물(두 개의 층 사이에 매달린 것 같은 계단에 진열한 말린 꽃들), 평면구형도와 해도, 이 지역의 일상 오브제, 초상화, 조각, 화폐 등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는 브라질의 초상을 볼 수 있다.

ADD Avenida Paulista 140

WEB Itaucultural.org.br

GALERIE MENDES SOOD DM
2010년 세 명의 동업자가 브라질과 여러 나라의 아티스트를 소개하기 위해 설립한 갤러리. 브라질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존경받는 갤러리 중 한 곳이다. 뉴욕과 브뤼셀, 파리에도 지점이 있다. 상파울루의 오래된 차고를 개조한 공간에서 ‘세상을 바꾸는 예술의 힘’에 대한 확신과 강한 신념으로 주요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ADD Rua Barra Funda, 216

WEB Mendeswooddm.com

MANIOCA
패밀리 레스토랑 오 마니 O Mani에서는 언제나 맛있고 힘을 주는 세련된 브라질과 남아메리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마크 포티에는 아티스트 발모르 코레아의 멋진 식물도감으로 입구를 장식한 비스트로 파도카 도 마니 Padoca do Mani를 아주 좋아한다고 털어놓았다. 편안하고 가족적인 분위기의 마니오카 역시 좋다.

ADD Avenida Brigadeiro Faria Lima, 2232, 3F

WEB Manimanioca.com.br

CASA SP-ARTE
유명한 모더니스트 건축가 플라비오 데 카르발호가 20세기 초 자르딤 Jardim 지구에 설계한 집. 원형에 가깝게 복원된 이 집은 건축뿐만 아니라 얼마 전 이곳에 오픈한 SP-Arte 갤러리의 컨템퍼러리 전시를 보기 위해서라도 가볼 만한 가치가 있다.

ADD Alameda Ministro Rocha Azevedo, 1052

WEB Sp-arte.com

CREDIT

Editor

안 데노-브레 Anne Desnos-Bre

Photographer

루이즈 데노 Louise Desno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