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하는 정원

공생하는 정원

공생하는 정원

제주의 아름다움을 품은 정원 베케가 오랜 준비 끝에 확장한 새로운 공간을 선보인다.
자연이 파노라마처럼 그려지는 곳이다.

하늘에서 내려다본 베케 정원. 가지런히 이어지는 기존 정원과 건물을 둘러싼 새로운 정원이 한눈에 보인다.

제주 원시림의 숲을 구현한 베케의 새로운 정원,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산책로이자 이 정원에서 가장 낮은 땅인 옴팡질.

자연의 질서와 아름다움이 담긴 생태주의 정원을 만드는 김봉찬 대표.

“정원은 지구의 표피예요. 정원의 규모는 아주 작지만 자연의 거대한 흐름이 이어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자연의 동맥과 정맥을 이으며 좋은 연결점을 만드는 것, 그것이 나의 역할이에요.” 조경 디자이너이자 생태정원가 김봉찬 대표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질서가 담긴 자연주의 정원을 선보인다. 제주에서 나고 자란 그가 내면 깊숙이 체득해온 자연의 섭리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평강식물원, 제주 비오토피아 수풍석 박물관, 국립 백두대간수목원 암석원, 아모레 성수 등 그가 만들어낸 이 시대의 정원이 더욱 특별한 이유일 터. 그런 그가 2018년, 마침내 30년간의 노하우를 담아 자신만의 정원 ‘베케’를 선보였다.

베케의 새로운 공간과 정원. 건물을 공중에 띄어 설계하고, 그 아래로 제주 원시림의 숲을 구현했다.

본래 그의 부모님이 40년간 일구던 귤밭이었고, 이후에는 김봉찬 대표가 정원 식물을 키우던 밭이었다. 그래서 베케의 커다란 목련나무를 비롯해 정원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식물은 씨앗부터 발아해 키운 것이다. 생태정원가답게 그의 정원은 식물을 그저 보기 좋은 방식으로 전시하거나 장식한 곳이 아니다. 식물이 살아갈 터전을 먼저 생각하고, 식물 간의 관계를 고려한 지속 가능한 정원이다. 토양과 기후, 서식처에 맞도록 식물의 자리를 잡아주고,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현했다. 꽃이 없어도 아름답고, 시들고 볼품없는 것도 눈여겨볼 만한 정원이다.

건물 세 동을 잇는 회랑. 그 사이로 푸른 자연 풍경이 펼쳐진다.

베케는 제주 방언으로 ‘돌담’을 의미한다. 밭을 일구는 과정에서 쌓인 돌은 자연스레 밭의 경계를 형성하고, 엉성하게 쌓인 돌담은 그 자체로 멋진 자연의 요소다. 베케의 시작인 돌담 주위로 이끼 빗물 정원을 만들고, 지면보다 낮은 건물에서 자연을 바라보도록 유도했다. 바로 베케의 상징적인 장면인 ‘자연을 보는 창’이다. 이곳이 단순히 정원이 있는 카페나 포토제닉한 장소로 알려지는 것이 아쉽던 김봉찬 대표는 정원 중심 공간으로 나아가고자 베케를 확장했다. 기존 공간은 정원을 작품처럼 감상하는 ‘베케 뮤지엄’으로 바꾸었고, 새로운 정원과 공간을 열어 정원 도슨트와 멤버십 회원제를 운영한다. 정원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함이다. 기존 공간을 함께한 설치미술가 최정화 작가가 이번에도 총괄 디렉팅을 맡았다. ‘첫 번째 베케’의 건축은 정원을 겸손하게 바라보는 공간이 나 창이었다면, ‘두 번째 베케’는 건축과 자연이 공생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에이루트 건축사사무소의 이창규, 강윤정 건축가가 함께하며, 정원과 건축이 서로 존중하는 공간을 구현했다. 건축을 위한 조경이 아닌, 설계 초기 단계부터 정원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프로젝트다. 새로운 건물은 세 동으로 나눠 앉혔다.

카페와 라운지로 이용하는 C동 내부 전경. 새롭게 조성한 정원을 통창 너머로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가운데에는 건물 바로 아래에 자리한 원시림 숲을 볼 수 있게 유리 바닥을 만들었다.

안내가 시작되는 A동, 워크숍과 강의가 진행되는 B동, 라운지 겸 카페 역할을 하는 C동은 하나의 길로 연결된다. 그리고 공간과 공간 사이에는 자연이 펼쳐지는 ‘길의 건축’이다. 건물의 길은 정원으로 자연스레 이어진다. 새로운 정원은 제주에서 볼 수 있는 식생을 모았다. 평평했던 땅은 ‘굼부리(제주 방언으로 화산 분화구)’ 형태로 움푹하게 파내고, 그 위에 건물을 띄워 제주 원시림의 숲을 구현했다. 건물 주위를 빙 둘러 정원으로 향한다. 쭉쭉 위로 뻗은 노각나무 숲을 지나가는데, 직선적인 건물에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군더더기 없이 날씬한 형태의 나무를 심었다. 건물 맞은편으로는 한라산 계곡의 절벽을 표현한 베리 정원이 있고, 건물 아래로는 푸른 초원 같은 숲이 펼쳐진다. 오름의 습한 초원을 그리기 위해 만든 이끼 사초 정원이다. 종류도 크기도 다른 식물들을 모아 심었지만, 무엇 하나 모나지 않고 거대한 초원처럼 어우러진다. 다양성을 품은 단순함은 그 무엇보다 안정적이고 평온함을 준다. 김 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체성의 원리다. 양쪽으로 쏟아지는 정원을 감상하다 보면 어느새 가장 낮은 땅에 다다른다. 굼부리 바닥보다 낮은 옴팡질이다. 움푹 파였다는 뜻의 ‘옴팡진’ 길이다. 정원에서 가장 낮은 땅으로, 이곳에서는 자연과 건축을 저절로 올려다보게 된다. 겸손함과 숙연함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오랜 시간 자리한 나무들을 피해 건물을 나눠 앉힌 새로운 공간. 세 개의 동은 하나의 회랑으로 연결된다.

50여 종의 양치식물이 자라고 있는 고사리 정원 퍼너리 Fernery

“모든 존재는 아름답거나 아름다워지려 노력해요. 그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요. 질서와 규율에서 오죠. 혼돈과 질서는 서로 다른 개념이 아닙니다. 혼돈의 끝이 질서인 거죠.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물리적으로 공생하게끔 살게 되어 있어요. 혼돈에서 질서로 가는 것처럼 너무나 당연한 자연의 이치입니다. 자연이 안정되고 아름다워 보이는 이유는 공생의 관계에 있어요. 이것이 정원 디자인의 기본입니다.” 자연의 숲은 혼돈에서 질서로 가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준다. 바람이 불어도, 태풍이 지나쳐도 끊임없이 나아간다. 베케의 두 번째 정원은 이제야 피어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머잖아 무성하게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다. 알맞게 피어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고려하고 자리를 잡아주었기 때문이다. 풀과 나무와 돌과 흙은 서로 의지하며 깊게 뿌리내릴 것이다. 공생하는 자연이다.

ADD 제주 서귀포시 효돈로 48

사람 키를 훌쩍 넘는 커다란 측백나무 정원. 입구에는 오랜 세월이 느껴지는 베케 간판이 세워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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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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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환기

기억의 환기

기억의 환기

다양한 시공간을 포착한 사진을 자신만의 추상적 언어로 재구성하는 이희준 작가.
그의 캔버스는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작가의 소우주다.

사진과 회화를 결합한 추상회화 작업을 선보이는 이희준 작가.

최근 진행 중인 신작들이 걸려 있는 이희준 작가의 작업실.

최근 몇 년간 아트 페어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켜본 이라면, 이희준 작가의 작품이 눈에 익숙할 것이다. 일명 ‘완판 작가’로 갤러리와 컬렉터 사이에 꾸준히 회자되고 있는 작가다. <2022 아트 부산>에서 오픈한 지 5분 만에 완판되며 화제를 모았으며, 최근 열린 <2024 아트 바젤> 첫날인 VIP 데이에서도 전 작품이 순식간에 솔드아웃이 되는 기록을 세웠다. 예리한 눈을 가진 컬렉터들이 88년생 젊은 작가의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바로 그의 작품에서 첫눈에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희준 작가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유학한 후 돌아와 ‘서울’이라는 도시 풍경에 매료되었다. 빽빽하게 들어선 건물과 빠르게 돌아가는 일상의 파편을 자신의 화면에 옮겨보고자 했다. 이후 포토 콜라주 기법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추상회화를 선보이고 있다. 여러 장의 사진을 겹치고 재편집한 뒤, 그 위로 비정형적인 형태와 색감을 올려 평면과 입체를 오가는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독특한 추상회화를 시작한 지 어느새 10년. 일상이 된 도시를 바라보는 관찰자의 시선이 궁금해졌다.

2022년 국제갤러리 부산점 <이희준 개인전>에서 선보인 ‘Salt, Palm, and Green’.

붓과 아크릴 물감이 가득한 작업실.

작가가 최근 이사한 명륜동 작업실을 찾았다. 예술 창작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캔 파운데이션 CAN Foundation’이 운영하는 아티스트 레지던시다. 이전에는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립미술관 등 공립 레지던시를 이용했는데, 시민 참여 행사와 정기적으로 선보이는 전시 등 공식적인 행사가 많아 다소 바쁜 일상을 보냈다. 올해는 개인 작업에 몰두하기 위해 소규모지만 작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사립 레지던시로 옮겼다. 작업실에 들어서니 최근 진행 중인 작업들이 벽면 가득 이어졌다. 작가의 대표작인 포토 콜라주 작업에 변화를 주고 있는 신작들이다. 그의 작업은 일상을 즉각적으로 포착한 사진에서 시작한다. 주로 휴대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들인데, 순간적인 감각을 빠르게 담아내기에 작고 가벼운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았다. 그렇게 수집한 과거의 기억이 불현듯 떠오를 때, 희미하고 추상적인 그리고 주관적인 감각을 캔버스에 담아낸다. 도시의 건물, 일상 오브제의 한 부분을 포착해 크게 확대하는데, 그 과정에서 화면이 깨지고 중첩되면서 생기는 추상적이면서도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즐기기도 한다. 상상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는 가능성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작업은 화면 속 이야기에 변화를 주었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그룹전 <시공時空 시나리오>에서는 대형 회화 작업과 입체 조각 작품을 선보였다. 작업실 책상에는 모형으로 만든 프로토타입이 놓여 있다.

과거의 작업은 한 개의 화면에 하나의 시공간이 있었다면, 이번에는 다층적인 시공간을 담고자 한 것. 여러 장소와 공간을 한 화면에 합쳐 작업하며, 작은 파편에 집중했다. 마치 렌즈를 당겨 아주 가까이서 보는 느낌이다. 여러 개의 작업을 벽에 걸어두고 동시에 작업하는 것 역시 서로가 대화하듯 영향을 주고받으며 하나의 호흡으로 이어지는 느낌이 좋아서다. “이미지와 회화의 결합을 통해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리석에서 발견한 패턴이 번개 치는 모습처럼 보일 수도 있고, 박제된 나비의 형상에서 또 다른 이야기가 시작될 수도 있죠. 그 위에 회화의 조형적인 부분과 색감으로 어떤 부분은 가려지기도, 크게 드러내기도 해요.” 최근에는 원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둥근 렌즈 너머로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작가는 타임라임 속 흩어진 여러 시공간을 연결해주는 궤도 같다고 전했다. 교집합과 합집합처럼 서로 다른 장면이 만나며 중첩되는 개념과도 맞닿아 있다.평면적으로 보이지만 캔버스 너머의 입체적인 이야기를 상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회화의 매력 아닐까. 이희준 작가의 작품은 여러 시간, 장면, 공간이 이어지며 다양한 서사가 무한하게 펼쳐진다. 작은 조각을 모아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낼 그의 작업이 기대되는 순간이다. “어떤 대상을 의도적으로 가리거나 빈 공간 같은 느낌을 주고자 어두운 색을 사용해요. 마치 도시의 그림자 같아요. 햇빛에 노출된 공간은 눈에 선명하게 보이지만, 그림자 속에서는 무한한 상상이 가능해요. 또 다른 가능성을 열게 되는 거죠.”

이미지 제공: 국제 갤러리

 

SPECIAL GIFT
이희준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 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킨 후 피부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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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류주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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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으로부터

시선으로부터

시선으로부터

드로잉과 조각의 유연한 경계 속에서 일상의 풍경을 담아내는 황혜선 작가의 평창동 작업실을 찾았다.

황혜선 작가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1층 작업실 전경. 뒤쪽에는 작품을 보관하는 수장고가 자리한다.

큰 트럭도 문제 없이 들어올 수 있는 대형 철문이 눈에 띈다. 한쪽 벽면은 큰 철판을 설치해 드로잉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북한산의 장엄한 산세를 병풍처럼 두른 호젓한 평창동 언덕 자락. 비어 있던 공터 위에 지난겨울 한 건물이 들어섰다.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를 탐구하는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이다. 오랜 시간 육아와 병행하며 작업 활동을 해야 했기에 작업실은 늘 집과 멀지 않은 도심에 위치해 있었다. 시간이 흘러 아이들은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성인이 됐고, 작가는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공간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서초동과 신사동, 성수동으로 나돌던 작업실은 이곳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온전해졌다. “제 고모님이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 판사였는데, 일찍 돌아가시게 되자 할머니께서 그 따님을 기리기 위해 이곳에 절을 짓고 한평생 사셨어요. 저도 이 동네에서 나고 자라 어렸을 때 이 근처 개울에서 수영도 하고 그랬던 기억이 나요. 이후에 다른 스님들이 운영하다가 절이 전소돼 공터로 남아 있던 땅이었죠. 작업은 계속 늘어나는데,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제 작품을 잘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 같은 곳을 만들고 싶었어요. 이전에 울산 인보성당의 성물 작업을 함께한 건축집단 MA 건축사무소의 유병안 대표에게 건축 설계를 부탁했습니다.”

마치 박스를 층층이 쌓아 만든 것처럼 디자인한 건축물의 외관 모습.

매일 수양하듯 붓과 먹으로 그리는 드로잉을 보관하는 캐비닛과 철판에 붙인 작품들.

건물은 크게 3개 층으로 나뉜다. 1층은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 드로잉 작업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한쪽 벽면에는 큰 철판을 설치하고, 안쪽에는 작품들을 최적의 환경에서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로 꾸몄다. 무엇보다 입구에 대형 스테인리스 철문을 설치해 작품 실을 트럭이 원활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탁 트인 개방감과 다소 이국적인 분위기 는 5m가 넘는 높은 천고 덕분이다. 한 층 위로 올라가면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갤러리 공간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다이닝 공간이 모습을 드러낸다. 새하얀 벽, 빛과 그림자의 움직임으로 가득한 작은 갤러리는 그가 걸어온 길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다. 이곳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아래 층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단과 엘리베이터, 마당 등 각기 다른 네 가지 동선이 있는데, 어떤 방향에서 들어오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자아낸다. 큰 유리창을 통해 자연이 깊숙하게 드리우는 3층은 오로지 명상을 위한 장소다. 아래 층과 다르게 전반적으로 따뜻한 분위기의 나무 소재를 사용한 점이 눈에 띈다. 가부좌를 틀어도 충분히 넓은 명상용 의자는 특별 제작한 것. 앞으로 이곳에서 싱잉볼을 비롯한 생활 속 명상 클래스를 종종 오픈할 계획이다. 3층 테라스에 난 계단을 따라 한 층 더 올라가면 이곳의 백미인 옥상이 등장한다. 그 어떤 인공물도 없이 푸르른 하늘과 북한산의 나무와 기암괴석들이 금방이라도 쏟아져 내릴 듯 울울창창한 자태에 절로 감탄사가 새어 나온다. 설계를 맡은 유병안 대표는 이곳의 장소성에 대해 오랜 고민이 있었다고 말을 덧붙였다.

12월 개인전을 준비 중이라는 황혜선 작가.

일상에서 직접 바라본 풍경과 모습을 작품으로 옮긴다.

“몇십 번을 오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어느 높이에서 어떤 방향을 바라 보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 풍경이 펼쳐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풍경을 다채롭게 들이기 위해서 각 층을 박스처럼 구성해 각도를 다양하게 배치했어요. 무엇보다 황혜선 작가의 작품은 벽에 설치하는 것이 대다수라 굉장히 정면성이 있잖아요. 건축물은 그와는 정반대로 정면이 없도록 설계했죠. 보통 도면을 그리면 정면도, 측면도, 배면도 이런 식으로 나뉘는데, 이 건물은 보는 방향에 따라 어느 쪽도 정면이 될 수 있는 거예요. 또 건물이 최대한 이곳의 자연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길 바랐어요.”

황혜선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2층 갤러리 전경. 빛과 그림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4년 전에서 새롭게 선보인 신작들.

오랜 시간 고대하던 작업실이 완공되고, 매일 아침 황혜선 작가는 마치 여행을 떠나오는 것 같은 설렘으로 이곳을 찾는다.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하게 작업하며 조금씩 변모해온 작품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이 오롯이 담겨 있다. 젊은 시절 미국에서 유학하며 소통의 단절을 토로한 작품부터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에 담아낸 일상 속 풍경까지, 형태와 소재는 달라졌을지라도 그 속에 담긴 관점은 점차 따뜻해져갔다. “저는 일기를 쓰듯 매일 스케치를 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그렇게 주변 사람들 얼굴을 그리기 시작하더라고요. 저 스스로도 굉장히 의아했어요. 이전에는 제 작품에 사람이 없고 사물뿐이었거든요. 40대가 지나고 50대를 맞이하면서 제가 사람을 사물처럼 볼 수 있는 담담한 힘이 생겼다는 사실을 깨닫게된 거죠.” 다른 이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늘 일상에서 주제를 발견한다는 황혜선 작가. 다가올 12월의 개인전에서는 또 어떤 따뜻한 시선으로 우리를 맞이할까.

창 밖 풍경을 바라보며 명상할 수 있는 3층 전경. 넉넉한 사이즈의 좌식 의자를 맞춤 제작했다.

2층 갤러리 옆에 위치한 다이닝 공간. 바깥으로 수변 공간이 자리한다.

북한산의 정기가 오롯이 느껴지는 옥상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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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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