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환기

기억의 환기

기억의 환기

다양한 시공간을 포착한 사진을 자신만의 추상적 언어로 재구성하는 이희준 작가.
그의 캔버스는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작가의 소우주다.

사진과 회화를 결합한 추상회화 작업을 선보이는 이희준 작가.

최근 진행 중인 신작들이 걸려 있는 이희준 작가의 작업실.

최근 몇 년간 아트 페어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켜본 이라면, 이희준 작가의 작품이 눈에 익숙할 것이다. 일명 ‘완판 작가’로 갤러리와 컬렉터 사이에 꾸준히 회자되고 있는 작가다. <2022 아트 부산>에서 오픈한 지 5분 만에 완판되며 화제를 모았으며, 최근 열린 <2024 아트 바젤> 첫날인 VIP 데이에서도 전 작품이 순식간에 솔드아웃이 되는 기록을 세웠다. 예리한 눈을 가진 컬렉터들이 88년생 젊은 작가의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바로 그의 작품에서 첫눈에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희준 작가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유학한 후 돌아와 ‘서울’이라는 도시 풍경에 매료되었다. 빽빽하게 들어선 건물과 빠르게 돌아가는 일상의 파편을 자신의 화면에 옮겨보고자 했다. 이후 포토 콜라주 기법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추상회화를 선보이고 있다. 여러 장의 사진을 겹치고 재편집한 뒤, 그 위로 비정형적인 형태와 색감을 올려 평면과 입체를 오가는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독특한 추상회화를 시작한 지 어느새 10년. 일상이 된 도시를 바라보는 관찰자의 시선이 궁금해졌다.

2022년 국제갤러리 부산점 <이희준 개인전>에서 선보인 ‘Salt, Palm, and Green’.

붓과 아크릴 물감이 가득한 작업실.

작가가 최근 이사한 명륜동 작업실을 찾았다. 예술 창작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캔 파운데이션 CAN Foundation’이 운영하는 아티스트 레지던시다. 이전에는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립미술관 등 공립 레지던시를 이용했는데, 시민 참여 행사와 정기적으로 선보이는 전시 등 공식적인 행사가 많아 다소 바쁜 일상을 보냈다. 올해는 개인 작업에 몰두하기 위해 소규모지만 작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사립 레지던시로 옮겼다. 작업실에 들어서니 최근 진행 중인 작업들이 벽면 가득 이어졌다. 작가의 대표작인 포토 콜라주 작업에 변화를 주고 있는 신작들이다. 그의 작업은 일상을 즉각적으로 포착한 사진에서 시작한다. 주로 휴대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들인데, 순간적인 감각을 빠르게 담아내기에 작고 가벼운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았다. 그렇게 수집한 과거의 기억이 불현듯 떠오를 때, 희미하고 추상적인 그리고 주관적인 감각을 캔버스에 담아낸다. 도시의 건물, 일상 오브제의 한 부분을 포착해 크게 확대하는데, 그 과정에서 화면이 깨지고 중첩되면서 생기는 추상적이면서도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즐기기도 한다. 상상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는 가능성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작업은 화면 속 이야기에 변화를 주었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그룹전 <시공時空 시나리오>에서는 대형 회화 작업과 입체 조각 작품을 선보였다. 작업실 책상에는 모형으로 만든 프로토타입이 놓여 있다.

과거의 작업은 한 개의 화면에 하나의 시공간이 있었다면, 이번에는 다층적인 시공간을 담고자 한 것. 여러 장소와 공간을 한 화면에 합쳐 작업하며, 작은 파편에 집중했다. 마치 렌즈를 당겨 아주 가까이서 보는 느낌이다. 여러 개의 작업을 벽에 걸어두고 동시에 작업하는 것 역시 서로가 대화하듯 영향을 주고받으며 하나의 호흡으로 이어지는 느낌이 좋아서다. “이미지와 회화의 결합을 통해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리석에서 발견한 패턴이 번개 치는 모습처럼 보일 수도 있고, 박제된 나비의 형상에서 또 다른 이야기가 시작될 수도 있죠. 그 위에 회화의 조형적인 부분과 색감으로 어떤 부분은 가려지기도, 크게 드러내기도 해요.” 최근에는 원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둥근 렌즈 너머로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작가는 타임라임 속 흩어진 여러 시공간을 연결해주는 궤도 같다고 전했다. 교집합과 합집합처럼 서로 다른 장면이 만나며 중첩되는 개념과도 맞닿아 있다.평면적으로 보이지만 캔버스 너머의 입체적인 이야기를 상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회화의 매력 아닐까. 이희준 작가의 작품은 여러 시간, 장면, 공간이 이어지며 다양한 서사가 무한하게 펼쳐진다. 작은 조각을 모아 새로운 이야기를 그려낼 그의 작업이 기대되는 순간이다. “어떤 대상을 의도적으로 가리거나 빈 공간 같은 느낌을 주고자 어두운 색을 사용해요. 마치 도시의 그림자 같아요. 햇빛에 노출된 공간은 눈에 선명하게 보이지만, 그림자 속에서는 무한한 상상이 가능해요. 또 다른 가능성을 열게 되는 거죠.”

이미지 제공: 국제 갤러리

 

SPECIAL GIFT
이희준 작가에게 증정한 끌레드뽀 보떼의 더 세럼은 피부 본연의 힘을 일깨워 생기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시켜 준다. 또한 피부에 고르게 퍼지고 빠르게 흡수되어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시킨 후 피부 길을 열어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 50mL, 30만원.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류주엽

TAGS
시선으로부터

시선으로부터

시선으로부터

드로잉과 조각의 유연한 경계 속에서 일상의 풍경을 담아내는 황혜선 작가의 평창동 작업실을 찾았다.

황혜선 작가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1층 작업실 전경. 뒤쪽에는 작품을 보관하는 수장고가 자리한다.

큰 트럭도 문제 없이 들어올 수 있는 대형 철문이 눈에 띈다. 한쪽 벽면은 큰 철판을 설치해 드로잉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북한산의 장엄한 산세를 병풍처럼 두른 호젓한 평창동 언덕 자락. 비어 있던 공터 위에 지난겨울 한 건물이 들어섰다.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를 탐구하는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이다. 오랜 시간 육아와 병행하며 작업 활동을 해야 했기에 작업실은 늘 집과 멀지 않은 도심에 위치해 있었다. 시간이 흘러 아이들은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성인이 됐고, 작가는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공간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서초동과 신사동, 성수동으로 나돌던 작업실은 이곳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온전해졌다. “제 고모님이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 판사였는데, 일찍 돌아가시게 되자 할머니께서 그 따님을 기리기 위해 이곳에 절을 짓고 한평생 사셨어요. 저도 이 동네에서 나고 자라 어렸을 때 이 근처 개울에서 수영도 하고 그랬던 기억이 나요. 이후에 다른 스님들이 운영하다가 절이 전소돼 공터로 남아 있던 땅이었죠. 작업은 계속 늘어나는데,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제 작품을 잘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 같은 곳을 만들고 싶었어요. 이전에 울산 인보성당의 성물 작업을 함께한 건축집단 MA 건축사무소의 유병안 대표에게 건축 설계를 부탁했습니다.”

마치 박스를 층층이 쌓아 만든 것처럼 디자인한 건축물의 외관 모습.

매일 수양하듯 붓과 먹으로 그리는 드로잉을 보관하는 캐비닛과 철판에 붙인 작품들.

건물은 크게 3개 층으로 나뉜다. 1층은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 드로잉 작업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한쪽 벽면에는 큰 철판을 설치하고, 안쪽에는 작품들을 최적의 환경에서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로 꾸몄다. 무엇보다 입구에 대형 스테인리스 철문을 설치해 작품 실을 트럭이 원활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탁 트인 개방감과 다소 이국적인 분위기 는 5m가 넘는 높은 천고 덕분이다. 한 층 위로 올라가면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갤러리 공간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다이닝 공간이 모습을 드러낸다. 새하얀 벽, 빛과 그림자의 움직임으로 가득한 작은 갤러리는 그가 걸어온 길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다. 이곳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아래 층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단과 엘리베이터, 마당 등 각기 다른 네 가지 동선이 있는데, 어떤 방향에서 들어오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자아낸다. 큰 유리창을 통해 자연이 깊숙하게 드리우는 3층은 오로지 명상을 위한 장소다. 아래 층과 다르게 전반적으로 따뜻한 분위기의 나무 소재를 사용한 점이 눈에 띈다. 가부좌를 틀어도 충분히 넓은 명상용 의자는 특별 제작한 것. 앞으로 이곳에서 싱잉볼을 비롯한 생활 속 명상 클래스를 종종 오픈할 계획이다. 3층 테라스에 난 계단을 따라 한 층 더 올라가면 이곳의 백미인 옥상이 등장한다. 그 어떤 인공물도 없이 푸르른 하늘과 북한산의 나무와 기암괴석들이 금방이라도 쏟아져 내릴 듯 울울창창한 자태에 절로 감탄사가 새어 나온다. 설계를 맡은 유병안 대표는 이곳의 장소성에 대해 오랜 고민이 있었다고 말을 덧붙였다.

12월 개인전을 준비 중이라는 황혜선 작가.

일상에서 직접 바라본 풍경과 모습을 작품으로 옮긴다.

“몇십 번을 오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어느 높이에서 어떤 방향을 바라 보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 풍경이 펼쳐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풍경을 다채롭게 들이기 위해서 각 층을 박스처럼 구성해 각도를 다양하게 배치했어요. 무엇보다 황혜선 작가의 작품은 벽에 설치하는 것이 대다수라 굉장히 정면성이 있잖아요. 건축물은 그와는 정반대로 정면이 없도록 설계했죠. 보통 도면을 그리면 정면도, 측면도, 배면도 이런 식으로 나뉘는데, 이 건물은 보는 방향에 따라 어느 쪽도 정면이 될 수 있는 거예요. 또 건물이 최대한 이곳의 자연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길 바랐어요.”

황혜선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2층 갤러리 전경. 빛과 그림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4년 전에서 새롭게 선보인 신작들.

오랜 시간 고대하던 작업실이 완공되고, 매일 아침 황혜선 작가는 마치 여행을 떠나오는 것 같은 설렘으로 이곳을 찾는다.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하게 작업하며 조금씩 변모해온 작품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이 오롯이 담겨 있다. 젊은 시절 미국에서 유학하며 소통의 단절을 토로한 작품부터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에 담아낸 일상 속 풍경까지, 형태와 소재는 달라졌을지라도 그 속에 담긴 관점은 점차 따뜻해져갔다. “저는 일기를 쓰듯 매일 스케치를 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그렇게 주변 사람들 얼굴을 그리기 시작하더라고요. 저 스스로도 굉장히 의아했어요. 이전에는 제 작품에 사람이 없고 사물뿐이었거든요. 40대가 지나고 50대를 맞이하면서 제가 사람을 사물처럼 볼 수 있는 담담한 힘이 생겼다는 사실을 깨닫게된 거죠.” 다른 이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늘 일상에서 주제를 발견한다는 황혜선 작가. 다가올 12월의 개인전에서는 또 어떤 따뜻한 시선으로 우리를 맞이할까.

창 밖 풍경을 바라보며 명상할 수 있는 3층 전경. 넉넉한 사이즈의 좌식 의자를 맞춤 제작했다.

2층 갤러리 옆에 위치한 다이닝 공간. 바깥으로 수변 공간이 자리한다.

북한산의 정기가 오롯이 느껴지는 옥상 풍경.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TAGS
UPCOMING BATHROOM 2

UPCOMING BATHROOM 2

UPCOMING BATHROOM 2

디지털 웰니스 라이프, 콜러 Kohler

앤섬 디지털 샤워 시스템

콜러는 현대 욕실 안의 기술과 디자인, 웰니스의 관계에 주목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욕실 경험에 걸맞게 사용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는 워터 솔루션을 선보인 것. 먼저 스마트 양변기 누미 2.0 Numi 2.0은 조형적 디자인과 첨단 기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제품이다. 콜러 커넥트 Kohler Konnect® 앱과 연동되어 핸즈프리 제어와 자동 조명 기능,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와 함께 비데의 수압 및 온도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 일렉트로닉-잉크를 통합한 컨셉트 제품을 선보였는데, 양변기 표면에 다이내믹한 컬러와 패턴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이 돋보였다. 앤섬+ Anthem+ 디지털 샤워 시스템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터치형 패드로 물 공급과 온도, 스팀 등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WEB kohler.co.kr

앤섬 디지털 샤워 시스템

일렉트로닉-잉크를 통합한 누미 2.0 스마트 변기 컨셉트 제품

“이제 욕실은 본연의 기능을 넘어 편안하게 안정감을 경험하는 공간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웰니스 공간을 위해 영역 자체를 분리하는 등 욕실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편안하게 스파 등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특히 자신에게 꼭 맞는 샤워 경험을 제어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스템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콜러 코리아 이은정 차장

 

욕실의 예술적 변주, Ex.t

스탠드 콘솔

빔 콘솔

실용적이면서도 세련된 욕실 디자인을 제안하는 Ex.t는 기존 아카이브의 새로운 에디션을 공개했다. 놈 아키텍츠 Norm Architects가 디자인한 스탠드 컬렉션의 10주년을 맞아 기존의 금속 소재와 대비되는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우드 스탠드를 추가한 것. 클래식한 블랙, 화이트, 브라스 메탈에 이어 어두운 애시 우드를 선택할 수 있다. 2022년 출시한 빔 Beam 컬렉션도 확장했다. 산스 놈 Sans Nom과 살라리스 Salaris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빔 욕조는 기술적 요소를 모두 숨긴 단순한 형태가 특징이다. 얇은 베이스의 선 위로 놓인 심플한 욕조는 마치 하나의 예술 가구처럼 보인다. 이와 함께 매치할 수 있는 빔 콘솔은 빔 욕조를 축소한 듯한 세면대에 우드 캐비닛을 결합했다. 측면에 트래버틴 대리석 선반을 달아 실용적인 기능도 더했다. 버그 Berg 콘솔은 모듈형 선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했다. 견고한 금속 구조는 다양한 분위기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스테인리스 강판과 알루미늄 구조는 분체 도료 처리되어 시간이 지나도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WEB ex-t.com

버그 콘솔

빔 욕조

 

자연을 담은 우아함, 주세티 Zucchetti

사블리에 컬렉션 © Jonas Marguet

판S 컬렉션 © Jonas Marguet

100년 전통의 이탈리아 욕실 브랜드 주세티는 자연의 우아한 미감에 주목했다. 먼저 2004년 선보인 판 Pan 컬렉션을 업그레이드해 판S PanS로 새롭게 선보인다. 루도비카 세라피니와 로버트 팔롬바가 디자인한 판 컬렉션은 절단과 용접이 없는 자연 요소에서 영감을 얻어 모든 구성 요소가 조화롭게 결합된 제품이다. 마치 나무줄기에서 가지가 뻗어나가듯 몸체와 손잡이가 부드럽게 연결된 것이 특징. 출시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베스트셀러에 그동안 진화한 기술력을 더했다. 더욱 가느다란 선형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미했으며, 초크, 파우더, 칠리, 세이지, 머틀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세련된 컬러 팔레트를 제공한다. 두 번째 컬렉션은 모니카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사블리에 Sablier 컬렉션이다. 이름처럼 유연한 곡선의 모래시계가 연상되는 수전 손잡이가 특징이다. 물속의 둥근 자갈을 손에 쥔 듯한 부드러운 그립감이 돋보이며, 텍스처는 샌드블라스트 처리해 매트한 질감을 살렸다. WEB zucchettidesign.it

목욕의 미학, 히데오 Hideo

인피니티 IN-2000

테아트로 TT-1770

프리미엄 욕조 브랜드 히데오 Hideo는 건강한 목욕 문화를 권장하며, 욕조는 대화를 위한 또 하나의 창구로 바라본다. 새롭게 선보인 욕조들은 이러한 브랜드의 지향점을 잘 보여준다. 테아트로 Teatr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영화관 의자처럼 나란히 앉을 수 있는 디자인이 위트 넘친다. 독립형 욕조로 거실 중앙에 두어 스크린을 감상하며 함께 대화하기에도 좋다. 무한 기호의 곡선을 닮은 인피니티 Infinity 컬렉션은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이 돋보인다. 2000mm와 2160mm의 넉넉한 길이로 두 명이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사이즈를 자랑한다. 아름다운 곡선형 양쪽에는 넓은 의자가 있어 더 안정적이고 포용력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다. WEB hideo.design

손끝의 예술, 악소 Axor

욕실 아이템은 매일 사용하는 만큼 손에 닿는 촉감 하나도 중요하다. 악소는 안토니오 치테리오 Antonio Citterior와 협업해 세면기 수전에 더 많은 개성과 편안함을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악소 치테리오 C는 부드러운 윤곽이 돋보이는 미니멀한 스타일의 수전 컬렉션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레버 손잡이는 위로 솟는 듯한 곡선 디자인과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챔퍼 마감으로 그립감을 편안하게 디자인했다. 그리고 스파우트와 레버 주변은 악소의 독점적인 입체 컷으로 섬세하게 마감했다. 좀 더 개성 있는 표현을 원한다면 악소 시그니처 서비스를 통해 고유한 큐빅 컷과 다양한 텍스처 패턴을 적용할 수 있다. 개성에 맞춰 손에 꼭 맞는 섬세한 촉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WEB axor-design.com

 

순수와 혁신의 만남, 암포라 Amphora

이탈리아 수전 브랜드 폰시 Ponsi의 젊은 삼남매가 새로운 수전 브랜드를 론칭했다. 암포라 Amphora는 오래된 전통 제조 기술에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 이들의 첫 번째 컬렉션은 스튜디오 아돌리니 Studio Adolini와 협업한 릴 Reel이다. 온수 및 냉수 탭, 단일 레버 혼합기와 온도 조절 혼합기 등으로 폭넓게 구성된 수전 컬렉션이다. 첫 번째 컬렉션인 만큼 수전의 본질에 집중하고자 한 것이 특징. 기능은 필수 요소만을 담았고, 형태 역시 단순하게 덜어내 선형의 순수함을 표현했다. 둥근 레버 손잡이에는 연속적인 수직 패턴을 강조해 기능적이면서도 장식적인 디테일을 살렸다. 향균적이고 안전한 316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으며, 부드러운 촉감을 위해 표면을 핸드브러시 처리해 더욱 고급스럽다. WEB www.amphoradesign.it

CREDIT

에디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