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으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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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과 조각의 유연한 경계 속에서 일상의 풍경을 담아내는 황혜선 작가의 평창동 작업실을 찾았다.

황혜선 작가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1층 작업실 전경. 뒤쪽에는 작품을 보관하는 수장고가 자리한다.

큰 트럭도 문제 없이 들어올 수 있는 대형 철문이 눈에 띈다. 한쪽 벽면은 큰 철판을 설치해 드로잉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했다.

북한산의 장엄한 산세를 병풍처럼 두른 호젓한 평창동 언덕 자락. 비어 있던 공터 위에 지난겨울 한 건물이 들어섰다.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를 탐구하는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이다. 오랜 시간 육아와 병행하며 작업 활동을 해야 했기에 작업실은 늘 집과 멀지 않은 도심에 위치해 있었다. 시간이 흘러 아이들은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성인이 됐고, 작가는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공간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서초동과 신사동, 성수동으로 나돌던 작업실은 이곳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온전해졌다. “제 고모님이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 판사였는데, 일찍 돌아가시게 되자 할머니께서 그 따님을 기리기 위해 이곳에 절을 짓고 한평생 사셨어요. 저도 이 동네에서 나고 자라 어렸을 때 이 근처 개울에서 수영도 하고 그랬던 기억이 나요. 이후에 다른 스님들이 운영하다가 절이 전소돼 공터로 남아 있던 땅이었죠. 작업은 계속 늘어나는데, 공간은 한정되어 있고 제 작품을 잘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 같은 곳을 만들고 싶었어요. 이전에 울산 인보성당의 성물 작업을 함께한 건축집단 MA 건축사무소의 유병안 대표에게 건축 설계를 부탁했습니다.”

마치 박스를 층층이 쌓아 만든 것처럼 디자인한 건축물의 외관 모습.

매일 수양하듯 붓과 먹으로 그리는 드로잉을 보관하는 캐비닛과 철판에 붙인 작품들.

건물은 크게 3개 층으로 나뉜다. 1층은 황혜선 작가의 작업실. 드로잉 작업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한쪽 벽면에는 큰 철판을 설치하고, 안쪽에는 작품들을 최적의 환경에서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로 꾸몄다. 무엇보다 입구에 대형 스테인리스 철문을 설치해 작품 실을 트럭이 원활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탁 트인 개방감과 다소 이국적인 분위기 는 5m가 넘는 높은 천고 덕분이다. 한 층 위로 올라가면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갤러리 공간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다이닝 공간이 모습을 드러낸다. 새하얀 벽, 빛과 그림자의 움직임으로 가득한 작은 갤러리는 그가 걸어온 길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다. 이곳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아래 층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단과 엘리베이터, 마당 등 각기 다른 네 가지 동선이 있는데, 어떤 방향에서 들어오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자아낸다. 큰 유리창을 통해 자연이 깊숙하게 드리우는 3층은 오로지 명상을 위한 장소다. 아래 층과 다르게 전반적으로 따뜻한 분위기의 나무 소재를 사용한 점이 눈에 띈다. 가부좌를 틀어도 충분히 넓은 명상용 의자는 특별 제작한 것. 앞으로 이곳에서 싱잉볼을 비롯한 생활 속 명상 클래스를 종종 오픈할 계획이다. 3층 테라스에 난 계단을 따라 한 층 더 올라가면 이곳의 백미인 옥상이 등장한다. 그 어떤 인공물도 없이 푸르른 하늘과 북한산의 나무와 기암괴석들이 금방이라도 쏟아져 내릴 듯 울울창창한 자태에 절로 감탄사가 새어 나온다. 설계를 맡은 유병안 대표는 이곳의 장소성에 대해 오랜 고민이 있었다고 말을 덧붙였다.

12월 개인전을 준비 중이라는 황혜선 작가.

일상에서 직접 바라본 풍경과 모습을 작품으로 옮긴다.

“몇십 번을 오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어느 높이에서 어떤 방향을 바라 보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 풍경이 펼쳐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풍경을 다채롭게 들이기 위해서 각 층을 박스처럼 구성해 각도를 다양하게 배치했어요. 무엇보다 황혜선 작가의 작품은 벽에 설치하는 것이 대다수라 굉장히 정면성이 있잖아요. 건축물은 그와는 정반대로 정면이 없도록 설계했죠. 보통 도면을 그리면 정면도, 측면도, 배면도 이런 식으로 나뉘는데, 이 건물은 보는 방향에 따라 어느 쪽도 정면이 될 수 있는 거예요. 또 건물이 최대한 이곳의 자연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길 바랐어요.”

황혜선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 2층 갤러리 전경. 빛과 그림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4년 전에서 새롭게 선보인 신작들.

오랜 시간 고대하던 작업실이 완공되고, 매일 아침 황혜선 작가는 마치 여행을 떠나오는 것 같은 설렘으로 이곳을 찾는다.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하게 작업하며 조금씩 변모해온 작품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이 오롯이 담겨 있다. 젊은 시절 미국에서 유학하며 소통의 단절을 토로한 작품부터 드로잉과 조각의 경계에 담아낸 일상 속 풍경까지, 형태와 소재는 달라졌을지라도 그 속에 담긴 관점은 점차 따뜻해져갔다. “저는 일기를 쓰듯 매일 스케치를 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그렇게 주변 사람들 얼굴을 그리기 시작하더라고요. 저 스스로도 굉장히 의아했어요. 이전에는 제 작품에 사람이 없고 사물뿐이었거든요. 40대가 지나고 50대를 맞이하면서 제가 사람을 사물처럼 볼 수 있는 담담한 힘이 생겼다는 사실을 깨닫게된 거죠.” 다른 이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늘 일상에서 주제를 발견한다는 황혜선 작가. 다가올 12월의 개인전에서는 또 어떤 따뜻한 시선으로 우리를 맞이할까.

창 밖 풍경을 바라보며 명상할 수 있는 3층 전경. 넉넉한 사이즈의 좌식 의자를 맞춤 제작했다.

2층 갤러리 옆에 위치한 다이닝 공간. 바깥으로 수변 공간이 자리한다.

북한산의 정기가 오롯이 느껴지는 옥상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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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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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웰니스 라이프, 콜러 Kohler

앤섬 디지털 샤워 시스템

콜러는 현대 욕실 안의 기술과 디자인, 웰니스의 관계에 주목했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욕실 경험에 걸맞게 사용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는 워터 솔루션을 선보인 것. 먼저 스마트 양변기 누미 2.0 Numi 2.0은 조형적 디자인과 첨단 기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제품이다. 콜러 커넥트 Kohler Konnect® 앱과 연동되어 핸즈프리 제어와 자동 조명 기능,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와 함께 비데의 수압 및 온도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여기에 일렉트로닉-잉크를 통합한 컨셉트 제품을 선보였는데, 양변기 표면에 다이내믹한 컬러와 패턴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이 돋보였다. 앤섬+ Anthem+ 디지털 샤워 시스템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터치형 패드로 물 공급과 온도, 스팀 등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WEB kohler.co.kr

앤섬 디지털 샤워 시스템

일렉트로닉-잉크를 통합한 누미 2.0 스마트 변기 컨셉트 제품

“이제 욕실은 본연의 기능을 넘어 편안하게 안정감을 경험하는 공간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웰니스 공간을 위해 영역 자체를 분리하는 등 욕실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편안하게 스파 등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특히 자신에게 꼭 맞는 샤워 경험을 제어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스템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콜러 코리아 이은정 차장

 

욕실의 예술적 변주, Ex.t

스탠드 콘솔

빔 콘솔

실용적이면서도 세련된 욕실 디자인을 제안하는 Ex.t는 기존 아카이브의 새로운 에디션을 공개했다. 놈 아키텍츠 Norm Architects가 디자인한 스탠드 컬렉션의 10주년을 맞아 기존의 금속 소재와 대비되는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의 우드 스탠드를 추가한 것. 클래식한 블랙, 화이트, 브라스 메탈에 이어 어두운 애시 우드를 선택할 수 있다. 2022년 출시한 빔 Beam 컬렉션도 확장했다. 산스 놈 Sans Nom과 살라리스 Salaris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빔 욕조는 기술적 요소를 모두 숨긴 단순한 형태가 특징이다. 얇은 베이스의 선 위로 놓인 심플한 욕조는 마치 하나의 예술 가구처럼 보인다. 이와 함께 매치할 수 있는 빔 콘솔은 빔 욕조를 축소한 듯한 세면대에 우드 캐비닛을 결합했다. 측면에 트래버틴 대리석 선반을 달아 실용적인 기능도 더했다. 버그 Berg 콘솔은 모듈형 선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했다. 견고한 금속 구조는 다양한 분위기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스테인리스 강판과 알루미늄 구조는 분체 도료 처리되어 시간이 지나도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WEB ex-t.com

버그 콘솔

빔 욕조

 

자연을 담은 우아함, 주세티 Zucchetti

사블리에 컬렉션 © Jonas Marguet

판S 컬렉션 © Jonas Marguet

100년 전통의 이탈리아 욕실 브랜드 주세티는 자연의 우아한 미감에 주목했다. 먼저 2004년 선보인 판 Pan 컬렉션을 업그레이드해 판S PanS로 새롭게 선보인다. 루도비카 세라피니와 로버트 팔롬바가 디자인한 판 컬렉션은 절단과 용접이 없는 자연 요소에서 영감을 얻어 모든 구성 요소가 조화롭게 결합된 제품이다. 마치 나무줄기에서 가지가 뻗어나가듯 몸체와 손잡이가 부드럽게 연결된 것이 특징. 출시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베스트셀러에 그동안 진화한 기술력을 더했다. 더욱 가느다란 선형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미했으며, 초크, 파우더, 칠리, 세이지, 머틀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세련된 컬러 팔레트를 제공한다. 두 번째 컬렉션은 모니카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사블리에 Sablier 컬렉션이다. 이름처럼 유연한 곡선의 모래시계가 연상되는 수전 손잡이가 특징이다. 물속의 둥근 자갈을 손에 쥔 듯한 부드러운 그립감이 돋보이며, 텍스처는 샌드블라스트 처리해 매트한 질감을 살렸다. WEB zucchettidesign.it

목욕의 미학, 히데오 Hideo

인피니티 IN-2000

테아트로 TT-1770

프리미엄 욕조 브랜드 히데오 Hideo는 건강한 목욕 문화를 권장하며, 욕조는 대화를 위한 또 하나의 창구로 바라본다. 새롭게 선보인 욕조들은 이러한 브랜드의 지향점을 잘 보여준다. 테아트로 Teatr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영화관 의자처럼 나란히 앉을 수 있는 디자인이 위트 넘친다. 독립형 욕조로 거실 중앙에 두어 스크린을 감상하며 함께 대화하기에도 좋다. 무한 기호의 곡선을 닮은 인피니티 Infinity 컬렉션은 유기적인 곡선 디자인이 돋보인다. 2000mm와 2160mm의 넉넉한 길이로 두 명이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사이즈를 자랑한다. 아름다운 곡선형 양쪽에는 넓은 의자가 있어 더 안정적이고 포용력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다. WEB hideo.design

손끝의 예술, 악소 Axor

욕실 아이템은 매일 사용하는 만큼 손에 닿는 촉감 하나도 중요하다. 악소는 안토니오 치테리오 Antonio Citterior와 협업해 세면기 수전에 더 많은 개성과 편안함을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악소 치테리오 C는 부드러운 윤곽이 돋보이는 미니멀한 스타일의 수전 컬렉션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레버 손잡이는 위로 솟는 듯한 곡선 디자인과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챔퍼 마감으로 그립감을 편안하게 디자인했다. 그리고 스파우트와 레버 주변은 악소의 독점적인 입체 컷으로 섬세하게 마감했다. 좀 더 개성 있는 표현을 원한다면 악소 시그니처 서비스를 통해 고유한 큐빅 컷과 다양한 텍스처 패턴을 적용할 수 있다. 개성에 맞춰 손에 꼭 맞는 섬세한 촉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WEB axor-design.com

 

순수와 혁신의 만남, 암포라 Amphora

이탈리아 수전 브랜드 폰시 Ponsi의 젊은 삼남매가 새로운 수전 브랜드를 론칭했다. 암포라 Amphora는 오래된 전통 제조 기술에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 이들의 첫 번째 컬렉션은 스튜디오 아돌리니 Studio Adolini와 협업한 릴 Reel이다. 온수 및 냉수 탭, 단일 레버 혼합기와 온도 조절 혼합기 등으로 폭넓게 구성된 수전 컬렉션이다. 첫 번째 컬렉션인 만큼 수전의 본질에 집중하고자 한 것이 특징. 기능은 필수 요소만을 담았고, 형태 역시 단순하게 덜어내 선형의 순수함을 표현했다. 둥근 레버 손잡이에는 연속적인 수직 패턴을 강조해 기능적이면서도 장식적인 디테일을 살렸다. 향균적이고 안전한 316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으며, 부드러운 촉감을 위해 표면을 핸드브러시 처리해 더욱 고급스럽다. WEB www.amphoradesig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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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살로네 델 바뇨에서는 거실, 침실 등 리빙 공간과의 경계를 허무는 욕실을 위해 조형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기술력을 더한 신제품이 눈에 띄었다. 무한히 확장하고 있는 욕실의 미래를 만나보자.

자연의 우아한 미감에 영감을 얻은 주세티의 사블리에 Sablier 컬렉션. © Jonas Marguet

 

욕실 그 이상의 가치, 안토니오루피 Antoniolupi

최근 욕실 공간의 기능과 규모가 확장되며 리빙 공간과의 미학적 조화가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이를 위해 안토니오루피는 고대의 웅장함과 신비로움을 현대적 미학으로 재해석하며, 조각적인 욕실 컬렉션을 선보였다. 먼저 AMDL 서클 세면대는 이집트 역사의 성스러움을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했다. 브론즈 소재의 광채가 우아한 쿠푸 Cheope와 스테인리스 스틸과 목재의 결합이 돋보이는 테티 Teti, 나무 슬레이트로 세면대를 감싼 람세스 Ramses 등 장인의 정교한 작업으로 완성해 하나의 작품처럼 공간에 어우러진다. 독립형 대리석 세면대인 아르카디아 Arcadia는 지상 낙원의 평화로운 이미지를 표현했다. 성스러운 세정 의식을 진행했던 전통 세례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는데, 묵직한 대리석의 존재감 위로 물이 부드럽게 흐르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WEB antoniolupi.it

“최근 욕실 공간은 기능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주거 공간의 중심적인 생활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안토니오루피는 기존 및 신규 컬렉션에 마블과 우드 마감을 추가로 선보이며 제품의 기능적 요소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리빙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두오모앤코 최승민 대표

 

고전적인 아름다움, 판티니 Fantini

판티니 역시 기존 기능에 충실한 제품 그 너머를 바라보며 디자이너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더하고자 했다. 새롭게 선보인 플로라 Flora 컬렉션은 벨기에를 대표하는 건축가 빈센트 반 듀이센 Vincent Van Duysen과 협업했다. 고전적이면서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빈센트 반 듀이센의 감각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낮고 넉넉한 비율로 설계되어 클래식한 느낌을 자아내며, 인체 공학적인 핸들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손길에 자연스레 어우러진다. WEB fantini.it

 

다재다능한 세라믹의 변신,
세라미카 치엘로 Ceramica Cielo

세라미카 치엘로는 ‘도자기에 대한 헌사 ODE TO CERAMICS’를 주제로, 기능과 형태가 다양한 5개의 컬렉션을 선보였다. 그중 안드레아 파리시오 Andrea Parisio와 주세페 페자노 Giuseppe Pezzano가 디자인했던 델포 Delfo를 새롭게 선보였다. 다양한 색상을 선보이는 세라믹 세면대로, 세라미카 치엘로의 대표적인 컬렉션이다. 이에 독특한 색상 조합과 다양한 크기, 두 가지의 다른 카운터탑을 추가해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다채로운 구성이 가능해졌다. 기존에는 세라믹 세면대 하부에 오발 형태의 카운터을 결합했다면, 새로운 컬렉션에는 캐비닛 상판 전체를 모두 덮는 버전으로 세라믹 본연의 색감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WEB ceramicacielo.it

 

대리석에 대한 헌사, 크레오 Kreoo

이탈리아의 대리석 전문 업체 데코르마르미 Decormarmi가 설립한 욕실 브랜드 크레오는 이번에도 고전적인 대리석 미감을 극대화한 욕실 컬렉션을 선보였다. 크리스토프 필레가 디자인한 머시 Mercy는 둥근 기둥 형태의 대리석 블록을 조각한 세면대다. 우아한 부채꼴 형태와 나뭇잎 등 복잡한 패턴을 섬세하게 조각했다. 예술과 건축에서 조각을 통해 영원한 이야기를 전하는 살아 있는 재료인 자연석에 대한 헌사를 담았다. 블레스드 Blessed 대리석 욕조는 외부와 내부 표면 마감을 다르게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색상뿐만 아니라 자연석의 질감도 정반대 모습으로 연출해 재료의 대비가 돋보인다. 내부에는 새하얀 빛의 비앙코 카라라와 비앙코 델 레를 사용하고, 겉면에는 거친 자연석의 질감과 색채를 살린 다양한 대리석을 선택할 수 있다. 상단 가장자리에서 최소한의 두께로 만나며 크레오의 대리석 마감 기술력이 돋보인다. WEB kreoo.com

욕실 공간의 확장, 팔퍼 Falper

MA 컬렉션

소르젠테 세면대와 오그니도브 수납

팔퍼는 올해 독립적인 배치가 가능한 욕실 제품을 소개하며 욕실의 영역을 거실 복도 등으로 확장하고자 했다. 포스터+파트너스가 디자인한 MA는 일본 예술과 문화에서 중요시하는 ‘사이 공간 Spacein- between’ 개념에서 따온 이름처럼 각 요소 간의 조화로운 균형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세면대는 서랍을 옆면에 구성해 전면을 미니멀하게 완성했고, 얇은 선형의 스테인리스 스틸 수전은 조명 거울의 스탠드 기능과 옷, 수건 등을 걸 수 있는 훅 역할을 겸한다. 빅터 바실레브가 디자인한 소르젠테 Sorgente는 팔퍼의 마블 컬렉션을 이용한 플로어 스탠딩 세면대다. 조각적인 형태와 독특한 비율로 우아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공간 중앙에 배치하여 사용하는 가구들인 만큼 버려지는 공간을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벽면 수납 시스템도 새롭게 선보인다. 오그니도브 Ognidove는 깊이가 20cm와 30cm로 줄어들어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WEB falper.it

 

시간을 초월한 클래식, 라우펜 Laufen

자료제공: 넥서스

자료제공: 넥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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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펜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컬렉션 중 하나인 일바뇨알레시 Ilbagnoalessi를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였다. 20년 전 처음 등장한 이래 라우펜의 기술력으로 꾸준히 업그레이드해온 컬렉션이다. 스테파노 지오반노니와 협업한 이번 컬렉션은 라우펜이 개발한 고성능 소재 사피르케라믹 Saphirkeramik을 도입해 더 넓고 가벼우며 유연한 형태의 세면대를 완성했다. 상징적인 튜나 Tuna 세면대는 날렵하게 뻗어나가는 디자인으로 재해석했으며,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한 둥근 조약돌 같은 변기, 슬림한 가장자리가 선반 역할을 겸하는 욕조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선보인 살로네 델 모빌레 부스는 노르웨이의 건축 스튜디오 스노헤타가 디자인했다. 컬렉션의 원료인 점토와 황동의 따스한 촉감을 살린 분위기에 하이테크 기술력의 제품이 어우러지며 대조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였다. WEB laufen.com

전통 미학을 겸비한 혁신 기술, 제시 Gessi

인카스트리 컬렉션

루도비카 컬렉션

루도비카 컬렉션

나비의 고치를 연상시키는 11개의 코쿤에서 2024 컬렉션을 선보인 제시. 힘차게 날아오르는 나비를 심벌로 한 오트 쿠튀르를 통해 럭셔리한 웰니스 공간의 가치를 소개했다. 세계 유명 건축가 쿠마 켄고가 디자인한 인카스트리 Incastri 컬렉션이 가장 돋보였다. 신성한 곳에 들어가기 전 정화와 존중의 의미로 물에 손을 씻는 일본 전통 의례 ‘초즈 Chozu’에서 영감을 얻었다. 무엇보다 여러 각도에서 보았을 때 얇은 선만이 보이도록 부피감을 덜어내고자 한 제시의 기술 혁신이 뒷받침되었다. 이 외에도 섬세한 크리스털 장식이 돋보이는 루도비카 Ludovica, 이탈리아 가죽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펠레 Pelle 등 부피와 비율을 줄이고 혁신적인 미학을 제안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WEB ges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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