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시원한 그림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시원한 그림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의 시원한 그림

오랜 시간 빛을 보지 못한 독일 낭만주의 대표 작가를 제대로 알아볼 시간이다.

안개가 자욱하게 낀 산 정상에 서 있는 한 남자의 뒷모습이 보인다. 소셜미디어 등 여러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진 이 그림은 19세기 독일 낭만주의의 대표 작가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가 1817년 그린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로 함부르크 미술관 소장품이다. 뒷모습을 찍어 올리는 인스타그램 시대의 관객들에게 크게 공감을 얻으며 점차 주목받기 시작한 그림이다. 현재 베를린 국립미술관에서는 작가의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이 전시를 위해 함부르크 미술관과 베를린 국립미술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협력했으며, 2025년 2월부터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순회 전시를 열 계획이다.

<외로운 나무>, 1822, 베를린 국립 내셔널 갤러리. © Jörg P. Anders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 1817, 함부르크 미술관. © Jörg P. Anders

살아생전 그의 작품은 아카데미에 전시되었으며, 프로이센의 왕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가 구매하기도 했다. 그러나 1840년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점차 잊히게 되었다. 그를 다시 발굴한 것은 20세기 초 베를린 국립미술관의 기획 전시였다. 그런데 하필 히틀러가 작품 속 독일 풍경을 ‘독일 민족의 피와 그들이 살아가는 땅’이라는 나치즘의 핵심 사상에 빗대며 그를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손꼽자, 도리어 기피 대상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의 작품이 재평가를 받게 된 것은 무려 1970년대에 이르러서다. 영국의 터너, 프랑스의 들라크루아에 못지않은 독일 낭만주의의 대표 작가로 손꼽히게 된 것. 현대 도시인들이 좋아할 만한 외로운 정서가 매력적으로 여겨지면서 이제는 전 세계가 흠모하는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작품의 독특한 분위기는 그의 개인사를 떼어놓고 설명하기 어렵다. 그는 독일 북부 그라이프스발트에서 성장하며 자연 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해안선과 산맥을 따라 해가 뜨고 지는 순간의 빛의 흐름을 지켜보는 것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순간이자 작품 속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소재이기도 하다.

<창문 앞의 여인>, 베를린 국립 내셔널 갤러리. © Jörg P. Anders

<그라이프스발트 항구>, 1818/1820, 베를린 국립 내셔널 갤러리. © Jörg P. Anders

그는 이곳을 신혼여행지로 다시 선택할 정도로 고향 마을 풍경에 대한 애착이 있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의 슬픈 기억을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일곱 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나서 그 다음해에 누이를, 이어 동생이 얼음에 빠져 익사하는 것을 목격했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뒤에 있는 무자비함,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존재는 광활한 풍경 속 미미한 것들로 표현된다. 종교에 대한 믿음이 사라진 시대, 그의 작품에서 자연은 그 자리를 꿰찬 신비롭고 초월적인 존재, 늘 인간이 바라보는 대상으로 자리한다. 유화와 스케치를 총망라한 이번 전시는 연대순, 주제별로 작가의 40년 경력을 소개하면서, 여전히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작가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그가 주로 뒷모습을 그린 이유가 얼굴을 잘 그리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소문이다. 전시는 마치 이를 정면으로 반박이라도 하듯 초상화 방으로 시작한다. 같은 주제를 반복적으로 다루며 어떻게 조금씩 변화를 주었는지, 다른 화가 작품에는 프리드리히의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본다.

CREDIT

에디터

Writer

김영애(이안아트컨설팅 대표)

TAGS
아테네에서의 72시간 1

아테네에서의 72시간 1

아테네에서의 72시간 1

그리스를 그 누구보다 사랑하는 갤러리스트 다프네 줌불라키스와 함께한 아테네 여행.

모나스티라키 Monastiraki 광장에 자리한 치스타라키스 Tzistarakis 사원은 1759년 하드리엔 Hadrien 도서관 기둥 바로 옆에 세워졌다. 현재는 아테네의 인기 있는 아트 뮤지엄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프네 줌불라키스

53세의 그리스 갤러리스트로서 컨템퍼러리 아트와 디자인을 취급하는 두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다프네는 프랑스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하지만 100% 그리스 사람이다. “아테네에서 태어나 자랐고, 이곳에서 쭉 살고 있어요.” 갤러리스트인 그의 ‘줌불라키스’라는 성은 아테네의 예술 애호가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베나키 Benaki 박물관의 최대 고미술품 기증자 중 한 사람인 할아버지를 이어 부모님이 1970년대에 모던 아트 갤러리를 오픈한 것. 오래된 돌이 컨템퍼러리 작품보다 더 인기 있던 시절이다. ‘줌불라키스’는 지금도 여전히 아트 갤러리이지만 여기에서 몇 블록 떨어진 곳에 디자인을 위한 두 번째 ‘줌불라키스’가 있다. “아티스트들을 만나기 위해 여행을 많이 다녀요. 아이기나 섬에서도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그곳에는 남동생과 함께 화가인 삼촌 니코스 니콜라우의 아틀리에를 대중에게 오픈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발걸음은 늘 아테네로 향하죠.” 그가 일하는 콜로나키 Kolonaki 지역과 ‘마침내 아크로폴리스를 전망하기 위해’ 곧 이사 올 프시리 Psyri를 걸으며, 그는 계속해서 사람들과 인사하고 웃었다. 모든 사람들과 알고 지내는 것 같은 이 도시의 ‘즐거움’을 자랑했다. “경제 위기를 겪으며 고통을 겪었지만 이 도시는 활기와 열정을 잃지 않았어요.” 아테네에서 하룻밤만 보낸 뒤 배를 타고 섬으로 떠나버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돌리고 싶은 다프네는 이 신화적 도시의 ‘영혼’을 특히 강조한다. “아테네에서는 서양과 동양이 만납니다. 하룻밤보다 더 머물 가치가 있는 곳이에요. 이곳을 사랑하게 되면 평생을 가죠.”

 

LINE ATHENS

중심지에서 약간 벗어난 동네에 있는 거대한 카페이자 바, 레스토랑. 원래는 줌불라키스 갤러리의 작품 보관소였다. 빈티지 가구와 유리창, 그리고 식물 등 인테리어가 멋지며, 그리스 사람들이 하루 종일 마시는 맛있는 아이스커피와 ‘2023 최고의 바 50’에 선정될 만한 가치가 있는 칵테일을 맛보러 가볼 만하다.
ADD Agathodaimonos, 37 WEB Lineathens.gr

ALEXANDRAKIS

한 세기 넘게 바우하우스 건물에 자리하고 있는 프레타포르테 부티크. 보행자 전용인 에르무 Ermou 거리의 패션 브랜드 숍들과는 다른 분위기다. 현재 주인인 카테리나의 삼촌이 칠한 커다란 유리창을 보러 방문하기에도 좋다.
ADD Ermou, 27 WEB alexandrakis.gr

ZOUMBOULAKIS GALLERIES

1912년에 고미술점을 오픈한 할아버지 테오도로스의 전통을 따르는 다프네는 부모님이 1973년 콜로나키 광장에 오픈한 450㎡의 컨템퍼러리 아트 갤러리를 다시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발견한 최고의 아방가르드 작품을 전시하는데, 올여름에는 만화가 주인공이다. 여기서 몇 블록 떨어진 곳(6 Kriezotou)에는 디자인 아트 숍인 또 다른 줌불라키스가 있다.
ADD Kolonaki sq, 20 WEB zoumboulakis.gr

CAFE AVISSINIA

언제나 활기찬 모나스티라키 Monastiraki 광장에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레스토랑. 테라스에서는 아크로폴리스가 보이는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전통적인 브라스리의 모습을 간직한 곳으로, 그리스 사람들이 관광객들 옆으로 식사하러 오는데 이는 좋은 사인이다. 메뉴는 무사카, 차지키, 닭고기 꼬치. 아테네에 온 걸 실감할 수 있다!
ADD Kinetou, 7 WEB cafeavissinia.net

아테네 국립대학의 인상적인 주랑.

 

천문대

여느 아테나 사람들처럼 다프네가 해질녘 산책하러 오는 님프 Nymphes 언덕 꼭대기에 자리한 이 천문대는 1842년에 세워졌다. 굴절망원경 도리디스 Doridis로 밤하늘을 관측하기 위해 그룹으로 방문할 수 있다. 머리 위로 별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
ADD Lofos Nymphon WEB noa.gr

POLYAMOROUS

그 나름대로 유니크한 공간. 십여 개의 빈티지 전등갓으로 장식한 이곳에서는 꽃과 식물, 다양한 종류의 음료, 그리고 살짝 예상 밖인 섹스토이를 볼 수 있다. 조금 엉뚱하지만 안 될 게 뭐 있나?
ADD Mavromichali, 72-74

MUSEUM BENAKI

1930년에 세워진 박물관으로 중요한 고미술품 기증자 중 한 사람이 다프네의 할아버지다. 그 때문에 꽃병이나 조각상 표지에서 ‘줌불라키스’를 읽는 일은 드물지 않다. 꼭 들러야 하는 방 중에서도 보석과 의상을 전시한 공간과 18세기 오스만 제국의 화려한 집 두 채의 거실을 복원한 공간은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ADD Koumpari, 1 WEB benaki.org

CREDIT

에디터

TAGS
My Home, My Lifestyle

My Home, My Lifestyle

My Home, My Lifestyle

나에게 가장 알맞은 집의 모습은 무엇일까? 일룸은 그 답을 찾기 위해 세계적인 트렌드 연구소 넬리로디와 손을 잡았다. 각기 다른 네 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각 스타일에 꼭 맞춘 일룸의 신제품을 함께 만나보자.

안정에서 오는 가치,
컨벤셔널(The Conventionals)


컨벤셔널 라이프스타일의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며 깊이 있는 안정감을 추구하는 신중한 이들이다. 무엇보다 집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중시 여기는 경향이 높다. 이들에게 집은 그 어느 곳보다 편안함을 주는 장소로, 무게감 있는 컬러와 가죽 소재에서 오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선호한다.

  • 시크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가죽 소재 리클라이너는 볼케R, 선반과 서랍으로 다채로운 수납이 가능한 콘솔은 구스토, 클래식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원목 의자는 베라, 공간에 따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캐멀 컬러 모듈 소파는 로쿰, 슬림한 철제 프레임이 돋보이는 소파 테이블은 테누토.

 

자유로움에 깃든 개성,
카리스마틱(The Charismatics)

카리스마틱 라이프스타일의 사람들은 집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트렌디한 이들이다. 과감한 원색의 컬러와 기하학 패턴의 가구 등 다양한 조합을 통해 창의성을 표현하고, 집이라는 무대의 큐레이터가 되고자 한다. 삶을 즐기고 경험을 중시하는 이들의 특성에 맞게 집은 영감을 주는 공간이자 매일 새롭게 진화하는 유기체로써 작용한다.

  • 뭉글뭉글한 부클 패브릭 소재가 돋보이는 소파는 무브, 소파 앞에 배치한 모던한 사이드 테이블은 리타, 패널과 모듈을 추가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장은 하이프, 마치 조약돌처럼 부드러운 유선형 디자인의 1인 소파와 오토만은 스톤.

 

감성의 조화, 센서티브(The Sensitives)

센서티브 라이프스타일의 사람들은 일상의 작은 행복을 소중히 여기는 이들이다. 무엇보다 자신만의 시간을 중시하면서도 평온하고 조화로운 삶을 꿈꾼다. 특히 감성적 가치에 충실한 이들은 남의 시선보다는 물건이 지닌 의미와 가치, 상징 등에 주목하는 성향을 지닌다. 내추럴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를 선호한다.

  • 내추럴한 분위기의 원형 테이블은 레마, 함께 배치한 원목의자는 핀. 푹신한 쿠션형 헤드보드가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침대는 소프토, 조명을 올린 원형 사이드 테이블은 그라나다/바젤, 간살 도어로 공간에 포인트가 되는 하부장은 레마.

 

단순함의 미학,
레디컬 에스티트(The Radical Aesthetes)

레디컬 에스티트 라이프스타일의 사람들은 실용과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이들이다. 단순하면서도 절제된 분위기, 최적화된 공간 배치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구를 고를 때는 미학적인 면과 동시에 기능적인 면을 꼼꼼하게 따져 선택한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 요소와 제품의 기능성이 결합된 유연한 디자인을 특히 선호하는 편이다.

  •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등쿠션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돕는 패브릭 모듈 소파는 코모, 컵을 올린 원형 사이드테이블은 론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1인 라운지 소파는 로쿰, 하단에 책을 거치할 수 있는 사이드테이블은 론다 매거진랙.
CREDIT

에디터

포토그래퍼

임태준

stylist

최지아(가라지)

assistant

김수현, 장인빈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