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며 유럽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아온 패브릭 작가 이은일이 근 20년 만에 현우디자인과의 두 번째 전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 <숲>은 자연과 생명, 역사, 그리고 삶과 마음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이은일 작가가 그동안 쌓아온 예술적 경험과 철학이 담긴 작품들을 공개했다. 이은일은 프랑스 명품 벽지 브랜드 엘리티스 Élitis, 벨기에의 오멕스코 Omexco 같은 고급 브랜드와 협업하며 유럽 패브릭 시장에서 큰 인정을 받았다. 이번 현우디자인과 함께하는 전시를 위해 서울을 찾은 이은일 작가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전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전시 주제는 ‘숲’입니다. 숲이라는 것은 제가 지난 20년간 걸어온 여정을 상징하는 메타포로서 생명과 역사, 다양한 스토리가 담긴 하나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었어요.
이 작품들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요? 커튼, 베개, 심지어 목걸이 같은 형태로도 활용될 수 있어요. 제가 사용한 재료는 필리핀에서 나는 아바카(바나나와 같은 식물군에 속하는 천연섬유)와 실크입니다. 한국의 모시나 삼베와 비슷한 질감을 표현하고 싶었죠. 소재 자체가 매우 다재 다능해서 사용자의 창의성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습니다.
개나리꽃을 연상시키는 듯한 작품도 있어요. 전시장 입구에 있는 봄꽃(개나리)은 실제 개나리를 떠올리며 작업한 것입니다. 종이를 염색해 꽃처럼 매듭을 지었고, 아바카와 실크를 섞어 섬세하게 짠 후, 핸드 페인팅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재료와의 대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재료가 가진 특성을 최대한 살려 작품에 적용하려고 해요. 어떤 디자인을 만들어내기보다는, 재료가 가진 개성과 이야기를 그대로 끌어내는 것이 제 작업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과 동양적 요소, 그리고 서양의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작업의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주로 일상 속에서 작업의 영감을 얻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떠오르는 생각이나, 평범한 순간 속에서 문득 발견하는 장면이 작업의 출발점이 됩니다. 저는 자연을 아주 좋아하고, 한국의 자연과 문화에서 많은 영감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적인 서정성과 자연스러움을 좋아하는데, 이는 제 작품에서 차분한 색감과 자연의 흐름을 표현하는 데에도 반영됩니다. 재료가 가진 이야기와 특성을 자연 속에서 발견하고 이를 작품에 녹여내는 것이 저의 창작 과정입니다.
패브릭이라는 재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패브릭은 그 자체로 따뜻하고 유연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작업에 따뜻함을 불어넣고, 그 자체로도 매우 유연한 표현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패브릭은 매우 유동적이고, 그 자체로 완성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재료입니다. 재료를 꼬고, 자르고, 꿰매는 과정에서 형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회화나 조각과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디자인과 예술, 두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저는 예술가라기보다는 디자이너에 가깝다고 생각해요. 디자인은 생산과 판매를 목표로 하지만, 예술은 그 자체로 독립된 가치가 있잖아요. 저는 작품을 상품화해서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요. 제 생각을 반영한 디자인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팔고, 그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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