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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티크 가구들과 자신의 청동 작품을 배치한 거실은 개인적으로 수집한 미술품들로 벽을 장식했다. 붉은 소파 위 거울은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아티스트 미켈란젤로 피스톨레토 Michelangelo Pistoletto가 오사나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의미 있는 작품이다. 청동 스탠드 조명은 밤부 Bamboo, 커피 테이블은 스피랄리 Spirag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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돛을 펼친 아트부산 2023

아트부산 2023의 새로운 패러다임

아트부산 2023의 새로운 패러다임

 

아트부산 2023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아트페어에 다녀왔다.

 

 

올해 12주년을 맞이한 ‘아트부산 2023’이 5월 4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4일간의 여정을 마쳤다. 경기 침체로 국내 미술 시장이 움츠러들지 않았을까 했던 걱정은 기우였다. 황금연휴와 궂은 날씨 속에서도 현장은 활기를 띠었다. 아트부산은 ‘키아프’, ‘화랑미술제’와 함께 국내 3대 아트페어로 불린다. 유일하게 서울이 아닌 도시에서 펼쳐지는 행사다. 한국의 미술 시장은 서울과 수도권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는 시스템적 한계를 안고 있다. 아트부산은 유리하지 않은 조건 속에서도 12년째 대규모 아트페어를 선보였고, 놀랍게도 매년 성장하고 있다. 예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고, 주요 컬렉터의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는 등 여러 상황과 조건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면서 순항하는 중이다.

 

AI가 만든 작품. ‘앙리 마티스’, ‘일상’, ‘집’이란 키워드를 입력했다. 작품 출력까지 채 1분이 걸리지 않았다.

 

145개 갤러리가 참여했다. 이중 34곳이 해외 갤러리이고, 19곳이 올해 아트부산을 처음 찾았다. 최근 한국에 지점을 오픈한 페레스 프로젝트와 에프레미디스, 포르투갈의 두아르트 스퀘이라 등이 수준 높은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는 갤러리가 아트부산에 참여하는 건 긍정적인 신호다. 아트부산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이기 때문이다. 각국의 갤러리가 참여해 신선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면 더 많은 컬렉터가 페어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럽게 규모는 점점 커지고 넓어진다. 이번 행사에서는 각 참여 갤러리들의 작품을 보여주는 ‘메인 Main’을 필두로, 신진 작가를 집중 조명하는 ‘퓨처 Future’ 섹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미술과 기술에 대한 담론을 나누는 ‘컨버세이션스 Conversations’ 등 다방면으로 미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아트부산의 시그니처 전시 프로그램인 ‘커넥트 Connect’는 갤러리 부스의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시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로버트 테리언, 다니엘 뷔렌, 필립 콜버트를 포함해 12개의 전시를 선보여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인 화두인 AI 기술을 접목한 여러 가지 서비스로 주목받았다. 아트부산 공식 카카오 채널을 통해 참가 갤러리와 작가 정보를 대화형 채팅 방식으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고, 초보 컬렉터의 취향에 따른 갤러리 추천 서비스와 챗 도슨트까지 제공했다. AI가 몇 가지 키워드와 좋아하는 작가의 화풍을 조합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주는 ‘디스커버 AI’ 부스는 행사 기간 2,000여 명의 관람객이 줄을 이었다. 키워드를 선택하는 몇 번의 터치와 잠깐의 기다림으로 그럴듯한 작품을 만드는 현대 기술과 수많은 작가의 피땀이 스민 현대미술이 한자리에 있는 아이러니가 관람객에게는 또 다른 재미와 담론을 던졌다.

 

아트부산 2023 전경

 

아트부산 2023의 결과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도 갤러리들의 완판 행진이 이어졌다고 한다. 역시 2030세대가 견인했다. 아트부산의 손영희 이사장은 아트부산이 아트와 럭셔리, 휴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국내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고 자평했다. 행사가 열린 벡스코는 해운대 해수욕장과 멀지 않고, 아트페어가 진행되는 동안 부산 곳곳은 축제의 분위기로 물들어 있었다. 이 모든 걸 즐길 준비가 된 사람들이 부산에 모여 황금연휴를 만끽했다. 실제로 아트부산 기간에 작년 대비 24%나 많은 관람객이 부산을 찾아 축제의 흥을 돋웠다고 한다. 역시 낭만의 도시 부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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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stant editor

강성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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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강렬한 패턴과 과감한 컬러 사용으로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돌체앤가바나는 홈 컬렉션에서도 도발적인 행보를 이어 나갔다. 덕분에 수많은 리빙 브랜드가 참가하는 밀란디자인위크에서 단연 돋보이는 전시장으로 손꼽혔다. 올해 역시 돌체앤가바나는 남다른 행보로 많은 관람객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비영리단체 F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예상치 못한 장면을 연출한 것. 참고로 FAI는 이탈리아의 문화와 지리적 유산을 지키고자 1975년 설립된 단체로 그간 이탈리아의 문화와 전통, 교육과 아름다움을 보존하고자 많은 활동을 벌여왔다. 돌체앤가바나 역시 이탈리아 장인 정신의 우수성과 예술성, 건축적 화려함을 추구하기에 이 둘의 만남은 필연적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들은 밀란디자인위크 기간 동안 FAI가 관리하는 웅장한 성인 카스텔로 디 마시노에서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을 공개했다. 올해의 새로운 테마는 돌체앤가바나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DG 로고와 금색을 두른 오로 Oro 24K 라인이다. 단 두 개의 알파벳으로 이뤄진 DG 로고는 브랜드의 역사와 정체성의 집합체이자 강력한 심벌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작은 디테일까지도 금색으로 뒤덮인 오로 24K 라인은 바로크 양식의 화려함과 기이하면서도 세련된 형식에 대한 오마주를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 천년의 세월을 거스른 공간에서 펼쳐낸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은 그 화려함과 웅장함으로 관람객들을 단숨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이탈리아의 비영리단체 FAI와 협업해 카스텔로 디 마시노 성에서 공개한 돌체앤가바나의 새로운 까사 컬렉션 오로 라인. 금빛으로 물든 소파와 웅장한 객실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멋진 장면을 만들어냈다.

 

돌체앤가바나의 시그니처 로고 디자인을 입은 DG 라인.

 

시칠리아의 전통 손수레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카레토 Carretto 컬렉션으로 연출한 다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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