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오브제로 보기엔 아쉽다. 가구부터 신발, 통나무까지 사물을 통해 예술의 경계를 허무는 가을 전시.
신식가구
우리는 종종 일상의 미묘한 아름다움을 놓치곤 한다. 매일 손에 닿는 책상 서랍, 방 안에 한가로이 서 있는 의자 등. 아트스페이스3 갤러리의 <신식가구>전에서 선보이는 가구들은 단순히 가구를 넘어, 사물 자체가 어떻게 우리의 예술적 감성을 자극하는지 탐구한다.
아트퍼니처 작가 정명택을 비롯해 조각가 나점수, 소목장 방석호, 가구 디자이너 송기두 네 명의 작가는 서로 다른 예술 분야에서 각자의 다양한 배경과 시각을 ‘가구’라는 매체를 통해 결합시켰다.
한국인에게 어울리는 ‘우리 가구’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의 확고한 신념도 엿보인다. 절곡과 카빙 기법으로 다듬은 ‘일월문 책반닫이’, 경주 황룡사 터 초석에서 영감을 받은 금속 벤치 등 순수한 창작 행위로 만들어진 다양한 가구들은 기능성을 과감히 빼거나 한국 전통의 디자인을 더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제공한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7길 23 지하 1층 아트스페이스3
일정 11월 4일까지
WEB artspace3.com
KNOT KNOT LAND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미하라 야스히로의 아름다운 예술 세계를 선보이는 협업 전시 <KNOT KNOT LAND>가 지난 13일 개막했다. 롯데백화점 잠실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스니커즈를 매개로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다채로운 작품들을 소개한다.
그의 낙서에서 탄생한 캐릭터 ‘무스베나 군’을 모티브로 한 신작 30여 점과 그가 직접 만든 영상은 물론 음악까지 만날 수 있다. 스니커즈 디자인 샘플을 비롯해 그의 예술가적 면모를 다각도로 들여다볼 수 있는 개인 소장품 등 팬들이 열광할 만한 아트 피스도 다수 포함됐다.
특히 이번 전시가 특별한 것은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5인이 미하라 야스히로를 재해석해 새롭게 구현한 작품들을 함께 만나볼 수 있기 때문. 275C, 그라플렉스, 문연욱, 이광호, 이형구가 ‘매듭(Knot)’을 주제로 만든 작품들과 함께, 스니커즈 에디션도 만나볼 수 있다. 작가들의 상상력이 결합된 스니커즈는 다양한 방식과 소재를 접목해 개성 넘치는 아트 피스로 거듭났다. 이번 주말, 미하라 야스히로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에 빠져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위치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백화점 잠실 에비뉴엘 아트홀
일정 12월 10일까지
WEB lotteshopping.com
디파인 서울 : 아름다운 인고
갤러리에 통나무 하나가 무심하게 뉘여 있다. 자연의 작품을 그대로 옮겨온 듯 나무 조각 그 자체를 선보이는 조각가 나점수. 그가 ‘디파인 서울 2023’에서 <아름다운 인고>를 주제로 작품을 전시한다. 자연의 상태에 집중하며 생과 시간의 흔적을 이해하고자 추상적 조각 작품들을 소개해왔던 그는 이번 전시에서도 대중들에게 강한 울림을 전달할 예정.
특히 이번 전시가 열리는 <디파인 서울(DEFINE: SEOUL)>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디자인 및 아트 페어로서, 20세기와 21세기 디자인 거장들의 작품부터 한국의 전통 미학을 반영한 디자인까지 다양한 예술 경험을 제공한다. 아트부산이 주관하고 양태오 디자이너가 총괄 기획한 이번 전시는 서울 성수동 일대에서 열려 아트 컬렉터와 미술 애호가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일정 11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WEB define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