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버려진 옷으로 요리하는 작가, 김은하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은 트렌드를 넘어 디자인의 필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발맞춰 자원의 낭비를 줄이자는 취지로 재활용이 화두 되면서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이 주목받고 있다. 폐의류를 햄버거, 피자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와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재탄생시켜 MZ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김은하 작가와 이야기를 나눴다. INSTAGRAM @kimmmunna

김은하

김은하 작가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행이 지나 버려지게 되거나 쓸모를 잃어버린 의류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상들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김은하입니다. 또 재료가 가진 고유의 색감, 무늬, 질감과 재질에 집중해 이를 즉흥적으로 해체하고, 붙이거나 봉제해 회화적 표현을 더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다가 버려진 옷들로 작품을 만들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단지 옷에 대한 애정으로 접근하게 되었어요. 그 당시 학부생이기도 했고, 한참 어떤 작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때였는데 제가 좋아하는 것들로 작업을 시작해 보라는 교수님의 조언이 크게 다가왔죠. 패션디자인과였다면 아마 옷을 만들어보려고 했겠지만, 저는 서양화과였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업을 시작했던 것 같아요.

작품의 재료는 어디서 구하시나요?
보통은 주변 지인들이 옷장 정리하는 시즌에 전달을 많이 해줘요. 버릴 거면 차라리 나에게 버려달라고 하죠. 또 지인의 지인들이 많이 주기도 하고, 협업한다고 하면 가지고 계시던 시즌오프 제품들을 전달해 주시기도 하세요. 인스타그램으로 연락해 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택배로도 감사히 받고 있어요!

폐의류로 만든 다채로운 파프리카

주로 음식을 주제로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듣고 싶어요.
옷의 질감이나 색이 다양한 것처럼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어요. 식감 대신 시각적인 질감을 표현해 보고 싶었고, 먹지 못하는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것과 이질적인 것들이 서로 어우러지는 느낌이 저에겐 흥미롭게 느껴지더라고요.

대표작 폐의류로 만든 햄버거

작업 프로세스가 궁금해요!
재료를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경우도 있고, 아이디어에 따라 재료를 찾는 경우도 있어요. 햄버거 작품을 예로 들자면 옷들을 수집하고 보니 비교적 채도가 높은 원색의 옷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래서 패스트 패션과 패스트푸드를 연결 지어 작업해 보면 어떨지 생각했고 대표적인 햄버거를 모티브로 작업을 하게 되었어요.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사실 작품을 만들 때의 어려움은 없지만 큰 작품을 만드는 경우에 이동이나 작품 포장을 할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또 꼭 사용하고 싶은 재료를 구하지 못해 다른 재료로 대신하는 아쉬움이 크기도 하죠. 힘든 경우는 아니지만 재료를 고를 때 가끔 의문이 드는 프린팅이나 문구에 헛웃음을 짓기도 해요. 소소한 즐거움이에요.

폐의류로 만든 아기자기한 버섯 키링

인스타그램에서 아기자기한 버섯 오브제를 보고 소장욕구가 샘솟았어요. 작품 판매도 하시나요?
따로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진 않아서 저에게 직접 연락해 주시면 가지고 있는 작품에 한해 구매가 가능해요!

록시땅 ‘록시땅 스테이 2.0’ 전시 작품

루이까또즈 ‘FIND YOUR LIGHT 3 : SHAPE SHIFTER’ 전시 작품

그동안 많은 브랜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시에도 참여를 해오셨는데, 신작 소식도 있나요?
최근에는 ‘옷으로 하는 요리’ 컨셉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작업 기회가 생겼어요. 제 작품들을 직접 쌓고 만져볼 수 있는 체험 형태의 작업인데요.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고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작업 형태라 기대하며 작업하고 있어요.

폐의류로 만든 조각 케이크

앞으로 만들고 싶은 작품이 있나요?
예전부터 제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감사한 기회로 제 케이크 작품을 모티브로 휴대용 파우치 겸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브제를 제작하게 되었어요. 기념일이나 생일에 다 먹지 못하고 버려지는 케이크 대신 선물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아마 3월이면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작가님의 2024년 목표도 궁금해지네요. 앞으로의 목표가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주로 입체 작업을 많이 했는데, 형태를 제한하지 않고 작업 영역을 넓혀가고 싶어요. 또 하나는 건강하게 작업하기. 건강관리도 실력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이제는 2024년뿐만 아닌 인생의 전반적인 목표가 된 것 같아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사진 출처 @kimmmu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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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stant editor

채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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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라면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먹듯, 완제품 라멘을 이용해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생라멘 면발을 이용해 즐기는 색다른 맛.

바지락 시오라멘

시오 생라멘 2인분, 바지락 1봉지(20개 정도), 닭 안심 3조각, 청경채 4줄기, 대파 1대, 물 600~700ml, 레몬ㆍ생강ㆍ통후추 조금씩, 참기름 1/2큰술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켜 비벼 씻는다.
2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곱게 채썰고, 청경채는 씻어서 길이로 4등분 한다.
3 작은 냄비에 닭 안심, 레몬, 생강을 넣고 안심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푹 익힌 뒤, 식으면 굵게 찢는다.
4 끓는 물에 면을 넣고 2분 정도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참기름을 두른 팬에 바지락과 물을 약간 붓고 볶아 입이 벌어지면, 청경채를 넣어 살짝 볶는다.
6 분량의 물을 뜨겁게 끓여서 그릇에 붓고 첨부된 스프와 향미유를 넣어 잘 젓는다.
7 5의 면을 넣고, 4의 바지락과 청경채, 닭 안심, 대파채를 듬뿍 얹고 통후추를 갈아 뿌린다.

 

스크램블 볶음라멘

라멘(면) 2인분, 두부 100g, 오이 1/3개, 표고버섯ㆍ크래미ㆍ달걀 2개씩, 양파 1/3개, 마늘 1쪽, 가츠오부시 적당량, 참기름 1큰술, 간장 2작은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1 두부는 물기를 빼고 오이는 반 갈라 어숫썬다.
2 표고버섯, 양파,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크래미는 적당히 찢는다.
3 큰 냄비에 물을 넉넉히 끓여서 면을 넣고 1분 정도만 삶아 체에 밭친다.
4 오목한 팬을 달궈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 마늘, 오이, 표고버섯, 크래미 순으로 볶다가 두부를 손으로 으깨서 넣는다.
5 소금, 후춧가루로 살짝 간을 해서 잘 풀어둔 달걀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스크램블하듯이 휘젓는다.
6 5에 바로 삶은 면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흩어주면서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 재빨리 완성한다.

 

마른 새우 마 쇼유라멘

쇼유 생라멘 2인분, 마 250g, 마른 새우 20g, 돼지고기 완자(돼지고기 앞다리살 150g, 다진 파 1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참나물 적당량, 물 700~800ml, 참기름 1작은술

1 블렌더에 돼지고기 완자의 모든 재료를 넣고 갈아 작게 완자를 빚는다.
2 마른 새우는 물 1컵을 부어서 1시간 정도 불린다.
3 끓는 물에 면을 넣고 2분 정도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둘러 마른 새우를 넣고 잠시 볶다가, 마른 새우를 불린 물과 나머지 분량의 물을 모두 부어 끓인다.
5 4가 끓어오르면 1의 완자를 넣고, 완자가 익어 떠오르면 껍질 벗긴 마를 직접 갈아 넣는다.
6 5에 스프와 향미유를 넣고 잘 저어서 면이 담긴 그릇에 붓고 참나물을 듬뿍 얹어 낸다.

 

라멘 볶음밥

라멘(면) 1/2개분, 돼지고기 앞다리살 60g, 양배추 잎 1장(약 70~80g), 표고버섯 2개, 아스파라거스 3대, 파프리카ㆍ양파 1/4개씩, 마늘 1쪽, 따뜻한 밥 11/2공기, 식용유 2큰술, 생강 절임 적당량, 소스(간장ㆍ맛술 2큰술씩, 설탕ㆍ후춧가루 조금씩)

1 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배추는 굵게 채썬다.
2 표고버섯, 양파,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아스파라거스는 어슷썰며 파프리카는 채썬다.
3 면은 4cm 길이로 썬다.
4 오목한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양파, 고기를 넣고 후춧가루를 뿌려 볶는다.
5 고기의 색이 변하면 양배추, 표고버섯,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면 순으로 넣고 재빨리 볶다가 야채가 익으면 따뜻한 밥과 소스를 조금식 넣으면서 볶는다.
6 5의 간을 조절한 뒤 접시에 담고 생강 절임을 곁들여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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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종지식] 제대로 고른 유리 한장

[메종지식] 제대로 고른 유리 한장

[메종지식] 제대로 고른 유리 한장

외벽, 내벽, 바닥, 계단에 이르기까지 인테리어 마감재로 사용하는 유리의 활약은 눈부시다. 그렇다면 유리는 다 같은 유리일까?

 

요 몇달 에디터는 유난히도 많은 유리를 봤다. 외벽을 온통 유리로 마감한 건축가의 집, 현관과 발코니 코너 바닥을 유리로 마감한 아파트, 집의 한 면을 유리 블록과 전면 창으로 채운 주택, 다양한 패턴이 새겨진 샤워 부스와 파티션까지. 가구나 테이블웨어, 샹들리에처럼 소소한 요소를 굳이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유리가 정말 다재다능한 재료인 것만은 분명하다. 원료를 넣고 용융, 성형, 냉각의 과정을 거쳐 완성하는 유리는 처음에는 다 같은 유리이다. 하지만 이 맑고 순수한 유리에 하나 둘씩 가공이 더해지면서 용도별로 기능적인 유리가 완성된다. 이때부터 유리는 다 같은 유리가 아니다.

주거 공간의 이곳저곳을 유리로 마감할 때 거주자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자 정답은 단연 ‘단열’ 이다. 특히 외부와 직접 닿는 유리의 경우, 기밀성 때문에 비싼 창호를 설치하고도 유리를 소홀히 한 나머지 단열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또 단열이 안 되면 2차적으로 실내ㆍ 외의 온도 차이로 생기는 자연 결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보통 단열을 위해서는 유리와 유리 사이에 건조 공기 층이 들어 있는 복층 유리를 사용한다(우리나라는 주택법상 5층 이상의 높이에 외벽을 유리로 설치할 경우 무조건 복층 유리를 사용해야 한다). 복층 유리 사이에는 보통 6mm 정도의 공기 층이 있어 유리를 합한 총 두께가 16mm이지만 그 두께를 22m 정도까지 늘릴 수도 있다. 물론 건조 공기 층이 두꺼워질수록 유리의 단열 효과 또한 월등히 높아진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가 창호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창호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유리를 선택해 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선택의 기회를 잃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만큼 유리의 공기 층 두께 정도는 강하게 어필해야 아늑한 생활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것.

단열, 안전성, 결로 현상 방지 등은 주거용 유리에서 꼭 강조해야 할 사항이며, 이 밖에도 유리는 반사, 투시, 자외선 차단, 소음 차단, 문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공이 가능하다. 유리는 용도에 따라 가공 방법이 각각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바닥을 유리로 할 경우에는 일반 유리보다 4~ 5배씩 강도를 높여야 한다. 높은 강도에도 불구하고 깨질 위험에 대비해 접합 유리 등을 보강하는 것도 좋다. 또 아파트의 낮은 층에 위치한 경우에는 방법을 염두에 두고 창을 안전 접합 유리로 하거나 시선 차단이 필요한 곳에는 색유리를 사용하고 강풍이 많이 부는 곳에 위치한 주택의 경우 강도를 높인 접합 유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유리는 습기에 부식되거나 가공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수명이 단축될 수 있고, 가공을 잘해도 시공이 부실하면 수명이 짧아진다. 하지만 거의 반영구적이다. 유리는 가공하면 할수록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지만 재설치가 어렵고, 건물의 수명과 함께 한다. 점을 고려해 결코 소홀히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알면 알수록 기특한 기능으로 똘똘 뭉친 유리는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장소와 용도에 맞는 기능을 체크해 똑똑하게 요구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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