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영양성분에 사각사각 씹는 맛까지 일품인 아스파라거스.
이 봄, 가족의 입맛을 돋워줄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한 네 가지 요리를 소개한다.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스프링 수프
아스파라거스 12대, 완두콩 100g, 주키니 60g, 감자 150g, 마늘 1쪽, 닭육수 2 1/2컵,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1 아스파라거스는 표면의 가시 부분을 칼로 정리하고 밑동의 단단한 부분을 1cm 정도 잘라낸다.
2 주키니는 얇고 둥글게 썰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냄비에 닭육수를 넣고 끓어오르면 완두콩과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콩과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호박과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콩과 아스파라거스는 오래 끓이면 변색이 되므로 나중에 넣는다).
4 얇게 저민 마늘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그릴드 갈릭 마요네즈 드레싱(통마늘 1쪽, 마요네즈 5~6큰술,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올리브 오일ㆍ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연어 필레 1조각(우유ㆍ올리브 오일ㆍ소금ㆍ후춧가루 적당량씩), 아스파라거스 10대, 래디시 2개, 베이비 채소 적당량
1 드레싱 재료 중 마늘은 올리브 오일을 짝 뿌려 180℃의 오븐에서 부드럽게 구워내거나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약한 불로 구운 뒤 볼에 넣고 곱게 으깬다. 나머지 재료와 으깬 마늘을 모두 넣고 잘 섞어 크리미한 드레싱을 만든다(농도는 마요네즈 양으로 조절한다).
2 연어는 그릇에 담고 자작하게 우유에 적신 상태로 잠시 두어 비린내를 없앤다.
3 2의 연어를 건져 우유를 키친 타월로 닦아낸다. 소금, 후춧가루를 조금씩 뿌린 뒤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둘러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다음, 식혀서 큼직하게 살만 발라 부숴둔다.
4 베이비 채소는 찬물에 담가두고, 래디시도 얇게 저며 잠시 찬물에 담가둔다.
5 아스파라거스는 가시 부분을 정리하고 5cm 길이로 썰어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굵은 아스파라거스는 세로로 반을 갈라 준비한다).
6 그릇에 준비해둔 아스파라거스와 연어, 물기를 완전히 뺀 채소, 래디시를 보기 좋게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낸다.
아스파라거스 크림 파스타
아스파라거스 10대, 베이컨 50g, 양파 1/2개, 올리브 오일 2큰술, 마늘 3쪽, 링귀네 130g, 생크림 70cc, 소금ㆍ통후추 조금씩, 파르메산 치즈가루 2~3큰술
1 아스파라거스는 가시를 정리하고 단단한 밑동을 조금 잘라낸 뒤 3~4cm 길이로 잘라둔다.
2 베이컨은 2cm 폭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링귀네를 넣어 알맞게 삶아 체에 건져둔다.
4 면이 익는 동안 팬에 올리브 오일과 으깬 마늘을 넣고 약한 불에 노릇하게 구우며 항을 낸다. 양파와 베이컨을 넣고 볶아 베이컨이 바삭해지면 베이컨만 따로 꺼내둔다.
5 4에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살짝 볶은 다음 생크림을 넣고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5에 삶아둔 링귀네를 넣어 고루 섞어주고 소금으로 다시 간한 뒤 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는다. 마지막으로 구워둔 베이컨과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듬뿍 얹고 통후추를 페퍼 밀을 이용해 갈아서 뿌린다.
아스파라거스 미니 타르트
필링액(생크림 50cc, 달걀 1개, 파르메산 치즈가루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아스파라거스 15대, 방울 토마토 12개(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조금씩), 미니 타르트 틀 6개, 슬라이스 피자 치즈 적당량
1 볼에 달걀 1개를 가볍게 푼 다음 필링액을 만들기 위한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어 필링액을 만든다.
2 아스파라거스는 가시 부분을 정리하고 밑동을 조금 잘라낸 다음 2등분 한다.
3 2와 방울 토마토를 볼에 넣고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서 섞어둔다.
4 타르트 틀에 필링액을 80~90% 정도 채운 뒤 아스파라거스와 방울 토마토를 보기 좋게 얹고 피자 치즈를 뿌린다.
5 오븐팬에 담아 180℃로 예열해둔 오븐에 넣고 20~25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