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한 질감
그리고 안전한 재질의 실리콘.
살림의 여왕이 실리콘 조리도구에
주목하는 이유.
요즘 가장 주목 받는 조리도구를 꼽는다면 단연 실리콘 제품이다. 우선 이들은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다. 선명한 컬러와 다양한 디자인은 한눈에 봐도 반할 만큼 매력적이다. 특히 톡톡 튀는 색상은 생동감 넘치며 식욕을 돋워줄 뿐 아니라 주방 데커레이션 역할도 충분히 해낸다. 하지만 실리콘 조리도구의 진짜 매력은 비단 외모에 있지 않다. 바로 인체에 무해한 성분이라 안전한 것과 고무처럼 형태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성질에 있다.
CHOOSING SILICONE COOKING TOOLS
비싼 유기농 식품만 사서 먹고 안전한 식품에 목을 메면 무슨 소용일까? 좋은 식재료의 영양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조리조구의 선택도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실리콘 조리도구는 냄비에 대한 자극이 적고 열에 강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실리콘(Silicone)은 모래에서 규소(원소 기호 Si, 영어로 Silicon)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화합유기물로, 이 실리콘으로 만든 제품은 산업 현장에서부터 주방에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실리콘 조리도구를 구입할 때는, 우선 재질이 ‘플래티늄 실리콘’ 인지 확인한다. 플래티늄 실리콘은 유럽의 일부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제조 특허로, 백금 촉매를 이용해 만들어 다른 실리콘보다 온도 변화 및 화학적, 생물학적 반응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체에 무해하며 미국 FDA 및 유럽 그리고 식약청의 정밀 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다. 시중에는 실리콘 함유량이 적은 중국산 저가 실리콘 제품이 많으니 가급적 이탈리아나 스페인산 플래티늄 실리콘 제품을 선택한다. 재질을 확인한 다음에는 제품의 유연성을 살핀다. 고품질의 실리콘을 사용하고 실리콘 제조 기술이 뛰어날수록 부드럽고 잘 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한다. 냄새가 나는 것은 플라스틱이 함유된 것일 수 있으니 피한다.
USING SILICONE COOKING TOOLS
실리콘 주방용품은 브랜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사용 가능 온도가 260°C에서 40°C이기 때문에 오븐,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는 물론 냉동고에 넣어도 괜찮으며 위생을 위해 끓는 물에 삶아도 된다. 그래서 유독 베이킹 도구 등에 많이 쓰인다. 그런데 온도 변화에 따른 제품의 변형이나 갈라짐이 없는 반영구적 제품이지만 불에 직접 접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실리콘 조리도구는 플라스틱보다 가격이 비싸니 팬에 직접 닿는 조리도구나 밀착력이 필요한 덮개, 유연성이 필요한 레몬즙짜개 등 적재적소를 고려해 구입하는 게 현명하다. 예를 들어 코팅 팬이나 냄비에 긁히지 않는 국자, 뒤집개, 스패튤러, 소스나 드레싱에 포함된 염분에 강한 브러시, 뜨거운 냄비받침이나 오븐 장갑 및 심지어 병따개로도 사용 가능한 매트, 사각이나 원형 모양의 그릇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밀착덮개 등은 함께 사용하는 도구의 수 명을 연장시키는 다기능 제품이라 주방에 갖추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