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은 본래 건축가라고 이야기했던 찰스 임스는 ‘구조는 곧 건축’ 이라는 명제 아래 다양한 건축적 업적을 남긴 기능주의적 건축가였고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1백 개 이상의 필름을 남긴 미디어 제작자였다. 소재에 있어서도 자연과 우주, 인간, 사물에 이르기까지 그 경계와 주제가 무궁무진했던 그들의 작품은 임스 부부를 진정한 미디어 아티스트로 평가 받게 만들기도 했다. 또 그들은 순수 예술과 디자인을 접목하는 낭만적인 아티스트였다. 건축을 전공했 던 찰스 임스와 예술을 전공했던 레이 임스의 재능이 결합됨으로써 최고의 시너지를 내는 환상의 조합이 가능했던 것이다. 전시, 그래픽, 순수예술 등을 통해 사람들과 교감하던 그들은 예술적인 사상가인 동시에 진정한 디자이너였던 것 이다. 디자인 역사에 있어 독보적이었던 그들의 디자인 모토는 디자인이란, ‘진지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일’ 이었다. 그 덕분에 우리는 수많은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고, 그 시대의 진보는 지금의 생활이 되어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임스 덕분에 의자 컬렉터가 되겠다는 에디터의 개인적인 목표가 조금 수정되고 말았다. 여전히 막연하지만 지금부터 목표는 임스 컬렉터! 멋모르던 학창 시절 에로 사리넨의 디자인 카피 의자를 첫 컬렉션으로 삼았고 그 이후 구입한 것이 임스의 의자인데, 이마저도 운명이란 생각이 든다. 그들의 디자인을 수집하는 진지한 즐거움을 위하여!
1940년대
Eames Molded Plywood Lounge Chair 1945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 중 군납제품을 생산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찰스&레이 임스는 목재 성형 기법을 적용한 저비용, 고품질 의자를 완성했다. 특히 합판을 성형해 만든 LCW는 시트와 등받이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별도의 목재 부품을 생략했는데, 편안함은 물론 우아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조형적으로도 완벽하다. 당시 ‘세기의 디자인’이란 찬사를 받던 LCW는 현재 뉴욕 현대 예술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이다.Eames Molded Plywood Coffee Table 1946
날렵한 디자인의 CTW는 가압과 가열에 의해 얇은 목재 베니어를 성형시켜 상판과 다리 부분을 제작했다. 1940년대 중반, 뉴욕 바클리(Barclay) 호텔에서 개최된 전시회에서 임스의 또 다른 성형 합판 제품들과 함께 전시되기도 했던 제품.Eames Molded Plywood Folding Screen 1946
성형 합판의 초기 실험으로 시작된 물결이 치는 듯한 형상의 스크린은 이동이 간편하며 접어서 보관할 수 있는 디자인. 찰스&레이 임스의 어떤 가구와도 훌륭하게 매치시킬 수 있다.1950년대
Eames Molded Plastic Chair 1950
임스 부부가 1950년 플라스틱 의자를 개발했을 당시, 섬유 유리로 강화된 플라스틱을 상업적으로 사용한 것은 대단한 기술적 개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경을 고려해 그 모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소재만 바꿔 친환경적인 고강도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있다.Eames Desk Unit + Eames Storage Unit 1950
찰스&레이 임스의 수납장 유닛에는 주택 가구 문제 해결을 위한 세련미와 기발한 착상이 담겨 있다. 이 감각적인 디자인의 책장과 책상은 새로운 소재와 제조 공정의 한계에 도전한 가구들로 철제 프레임과 모듈을 사용해 사용자의 필요와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Eames Hang-IT-All 1953
1940년대 중반부터 임스 부부는 아이들을 위한 여러 가지 완구와 가구를 디자인했다. 성형 합판으로 만든 동물,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 종이로 만든 가면, 밝은 색상의 블록까지! 행 잇 올도 그중 하나로 와이어 그물과 철사에 대한 수년간의 연구가 뒷받침된 제품으로 재치 있는 디자인이 오브제로도 손색없다.1960년대 이후
TIme-Life Stool 1960
뉴욕 타임 라이프 빌딩 로비용으로 만들어진 호두나무 스툴로 레이 임스가 단독으로 디자인한 특별한 사례이다. 임스 부부가 인도 여행 중에 발견한 황동 항아리에서 모티프를 따온 것으로 세 가지 형태의 모양을 띠는 다용도 스툴.Eames Sofa 1978
이 디자인은 임스가 사망하고 난 후 완성된 제품으로 임스 사무소에서 생산된 마지막 가구이다. 임스 부부는 편안하고 부드러운 패드 의자와 매끈한 라 셰즈와도 잘 어울리면서 그것들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소파를 디자인했다.Books About Eames찰스&레이 임스의 모든 작품이 담겨진 바이블 <Eames Design>. 그들의 탄생부터 만남, 디자인과 철학까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수많은 사진은 디테일한 설명과 함께 시대와 작업별로 보기 쉽게 구성돼 있다. 1940년부터 1970년까지, 임스 부부가 가장 왕성하게 진행한 건축, 디자인, 필름 작업이 담긴 책 <The Work of Charles and Ray Eames>. 그들의 문화적이고 사회적이며, 과학적인 프로세스들이 화려한 비주얼과 함께 담겨 있다.
1백 개가 넘는 임스의 필름 작업 가운데 가장 많이 알려진 대표작 ‘Power of Ten’. 시점의 변화를 주면서 달라지는 세계를 보여주는 필름으로 사람의 몸에서 출발한 영상은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뻗어나간 후 다시 사람의 세포 속으로 들어온다. 실체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으로 우주적인 차원에서 인간성 회복을 환기시키는 작품.
임스 관련 서적 중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책 중 하나인 <Charles and Ray Eames>. 디자인 역사가인 저자 Par Kirkham의 설명으로 풀어가는 찰스&레이 임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20세기 디자인 역사 안에서 파악하는 그들의 가치에 대한 견해도 눈여겨볼 만하다.The Words of Eames
임스가 정의한 디자인이란?
디자인이란, 어떤 특정한 목적에 대한 최선의 성취를 위해 요구되는 요소들을 조정하고 조화롭게 하기 위한 계획이다.
임스가 정의한 디자인의 범위
디자인은 인간의 환경적 문제와 관련지어 특정한 부분만 다루는 전문 분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간이 가진 문제가 끝이 없는 한 디자인의 한계도 끝이 없다.
임스가 정의한 디자인의 가치
디자인은 보편적인 표현이기보다 목적과 인간 생활과 관련된 표현이며, 개인의 표현과 창조라기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또한 유용성과 즐거움을 창조해야 한다.
Meet the Origin of Eames
Eames Office Gallery & Store
임스 부부의 전기가 현실화된 공간 임스 오피스&갤러리. 멀티미디어와 전시 디자이너, 강연자, 필름 메이커, 작가인 임스 드미트리오스(Eames Demetrios)는 임스 부부의 손자이면서 임스 오피스의 대표로서 ‘찰스와 레이 임스의 작품을 보존, 교류, 확장하는 일’을 하고 있다. 산타모니카의 임스 오피스 갤러리&스토어는 순회전과 이벤트, 각종 제품, 가구와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하며 임스 드미트리오스는 임스 부부의 실제 디자인 과정을 기록한 최초의 책 <임스 프라이머>도 출간한 바 있다.
Some More About Eames
Plywood Elephant 1945
(Vitra Anniversary Edition 2007)
Eames Lounge Chair and Ottoman 1956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저렴한 가구를 고민하던 임스 부부가 최고급 라운지 체어를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임스 부부가 오랜 친구인 영화 감독 빌리 와일더의 생일 선물로 만든 가구가 바로 이 최초의 고급 거실용 라운지 의자였다. 일곱 겹의 단단한 호두나무 성형 합판으로 제작한 좌석판, 오리털이 들어 있는 가죽 쿠션을 얹은 등판, 광택 알루미늄 골조 다리는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완벽한 요소의 집합이었다. 미국 현대 가구의 상징과도 같은 모델로 역시 현재 뉴욕 현대 미술관의 영구 소장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