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이 좋아 피크닉 떠나기 좋은 계절이다. 신나는 피크닉을 위해 맛있는 샌드위치로 유명한 레스토랑의 특제 샌드위치를 배워보자. 기본적인 조리 원리부터 숨겨진 노하우를 알려주는 ‘샌드위치’편.
“이탤리언 샌드위치 파니니를 가정에서 만들 때에는 특정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있는 우유 식빵을 활용해도 되는데 잡곡 식빵을 사용하면 씹는 맛이 좋고 건강에 더 좋을 뿐입니다. 찌개를 끓이고 남은 양파나 애호박을 사용해도 좋고 모차렐라 치즈 대신 아이 간식으로 주었던 임실 치즈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야채마다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꼭 해야 하는데 재료 고유의 맛이 느껴질 정도로 약하게 간을 하는 것이 키 포인트입니다.” – L 셰프
그릴드 베지터블 파니니
잡곡 식빵 2장, 모차렐라 치즈 슬라이스 1장, 노랑 • 빨강 파프리카 1/2개씩, 새송이버섯 1개, 가지 • 호박 30g씩, 토마토 슬라이스 2장, 니나스 소스(마요네즈, 머스터드, 화이트 와인, 소금) •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적당씩
1 가지, 호박, 새송이버섯은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2 파프리카는 껍질을 벗긴 후 가지와 호박 크기와 비슷하게 썬다.
3 도마에 1과 2의 야채를 겹치지 않게 펼친 후 앞뒤로 일리브 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4 달군 그릴 팬에 3의 야채를 그릴 자국이 선명하게 날 정도로 굽는다.
5 식빵의 가장자리를 썰어 네모난 모양으로 만든 후 한쪽 면에만 니나스 소스를 바른다.
6 니나스 소스를 바른 면이 위로 향하게 둔 후 가지, 호박, 새송이버섯, 파프리카, 모차렐라 치즈, 토마토, 빵 순으로 올린다.
tip
파프리카 껍질 벗기기 가스레인지 위에 석쇠를 올리고 파프리카를 태운다. 껍질이 골고루 새까맣게 될 때까지 뒤집어가며 구운 후 흐르는 물에서 문지르면 파프리카 껍질이 깔끔하게 벗겨진다.
니나스 소스 만들기 마요네즈, 머스터드, 화이트 와인을 섞어 만든 니나스 소스는 특히 구운 야채나 닭가슴살같이 담백한 재료와 잘 어울린다.
techinic point
야채 밑간하기 같은 두께로 슬라이스한 야채를 겹치지 않게 펼친 후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모든 재료에 간을 따로 하기 때문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많이 뿌릴 필요는 없지만 야채를 뒤집어서 앞뒤로 간을 한다.
그릴에 굽기 밑간을 한 야채를 달군 그릴 팬에 굽는데 수분이 빠져나올 정도로 완전히 익히지 말고 그릴 자국이 나면서 표면만 부드러워 씹는 맛이 느껴질 정도로 굽는다.
재료 올리기 니나스 소스를 바른 식빵 위에 면적이 넓은 야채부터 포갠다. 모든 재료를 올린 후 니나스 소스를 바른 식빵으로 덮는다. 색감을 고려해서 재료를 쌓는 것도 좋은 방법!
“연어 자체는 기름기가 많은 생선으로 레몬즙을 뿌리는 것만으로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크닉용으로 만들 때는 시간이 흐르면 레몬즙의 산미가 연어 살의 식감을 저해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럴 땐 크림치즈에 사워크림과 레몬즙을 더해 빵에 바른 후 연어를 곁들이면 연어의 식감도 살리고 상큼한 맛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훈제연어는 단백질, 비타민, 불포화 지방산, DHA 함유량이 많은 생선으로 활동량이 많아지는 여름에 먹기 좋은 샌드위치입니다.” – L 셰프
훈제연어 베이글 샌드위치
베이글 1개, 훈제연어 2장, 양파 /4개, 샐러드 채소(롤라로사, 로메인, 양상추 등) 적당량, 크림치즈•사워크림 50g씩, 라임 퓨레(또는 레몬즙) 1/4작은술, 케이퍼•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1 베이글은 가로로 반 자른다.
2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한 후 얼음물에 담그고 샐러드 채소는 베이글과 비슷한 크기로 찢는다.
3 볼에 크림치즈, 사워크림, 라임 퓨레, 케이퍼, 소금을 넣고 섞어 크림치즈 딥을 만든다.
4 베이글 안쪽 면에 크림치즈 딥을 바른다.
5 베이글 위에 롤라로사, 양상추, 연어, 채썬 양파 순으로 올린 후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베이글로 덮는다.
tip
크림치즈 딥에 케이퍼 섞기 연어와 잘 어울리는 케이퍼는 빵 위에 다른 재료를 쌓을 때 케이퍼를 뿌려도 되지만 알갱이 형태라 샌드위치를 먹을 때 빵 밖으로 빠져나오기 쉽다. 크림치즈 딥 안에 케이퍼를 넣고 베이글에 바를 때 버터 나이프로 케이퍼를 으깨면서 바르면 좋다.
곁들이용 샐러드 베이글 샌드위치를 만들고 남은 샐러드 채소에 잘게 썬 파프리카,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춧가루로 만든 드레싱을 곁들이면 보다 푸짐한 피크닉 메뉴를 준비할 수 있다.
techinic point
찬물에 양파 담그기 냉장고에서 꺼낸 신선한 양파를 채썰어 얼음물에 5분 정도 담그면 양파의 아린 맛은 제거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크림치즈 딥 크림치즈와 사워크림을 1:1의 비율로 섞고 레몬즙과 소금으로 간을 한 크림치즈 딥은 베이글이나 곡물 식빵에 잘 어울린다.
재료 샌드하기 크림치즈 딥을 바른 베이글 위에 양상추, 롤라로사, 연어 순으로 쌓은 후 채썬 양파를 올린다. 맨 위에 후춧가루를 조금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