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육뿐 아니라 껍질까지도 버릴 것이 없는 오렌지로 만든 달콤상큼 디저트 퍼레이드.
사바용 소스 오렌지 그라탱
오렌지 2개, 키위2개, 거봉 조금, 휘핑 크림 적당량, 사바용 소스(달걀노른자 1 1/2개, 설탕 25g, 오렌지 즙 25cc, 생크림 40cc)
1 오렌지는 모양대로 과육만 발라내고 키위도 오렌지와 같은 모양으로 썬다.
2 볼에 달걀노른자,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
3 2에 오렌지 즙을 넣고 어느 정도 농도가 생길 때까지(거품이 단단해 글씨가 써지는 정도) 거품을 낸다.
4 다른 볼 생크림을 넣고 3과 비슷한 농도로 기품을 낸다.
5 3의 볼에 4의 생크림을 넣고 살살 섞는다.
6 내열 접시에 1의 과일을 보기 좋게 올리고 5의 사바용 소스를 적당히 끼얹은 다음 250°C로 예열한 오븐에서 3분 정도 구운 후 휘핑 크림을 얹는다.
Tip
오렌지와 키위 외에도 쓴맛이 나는 그레이프 프루트나 베리류도 사바용 소스와 잘 어울린다. 휘핑 크림 대신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얹어서 뜨거운 그라탱과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함께 먹어도 맛있다.
오렌지 머핀
오렌지 1 1/2개, 버터 60g, 황설탕 75g, 달걀 1개, 박력분 150g, 베이킹 파우더 1/2큰술, 소금 조금, 우유 60ml, 오렌지 즙 1큰술, 오렌지 제스트 1작은술, 오렌지 리큐르 1큰술
1 오렌지는 토핑용으로 몇 장만 슬라이스하고 나머지는 과육만 발라내 작게 썰고 껍질은 강판이나 제스터를 이용해 약간만 갈아둔다.
2 볼에 버터를 넣고 거품기로 젓다가 황설탕을 두 번에 나눠 넣으면서 거품기로 계속 젓는다.
3 2에 달걀을 두 번에 나눠 넣으면서 빠르게 저어 거품을 낸다.
4 3에 체에 친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우유, 오렌지 즙, 제스트, 리큐르를 넣어 고무주걱(스패튤러)으로 고루 섞는다.
5 4에 썰어둔 오렌지 과육을 넣고 대강 섞은 후 머핀 틀에 머핀용 종이를 넣고 반죽을 80% 정도 채우고 오렌지 슬라이스를 얹고 180-190°C의 오븐에서 25분 정도 구워서 식힌다.
TIp
오렌지 제스트 깨끗하게 씻은 오렌지를 강판에 갈아 빵이나 케이크 등에 넣으면 오렌지 향이 배어 상큼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오렌지 필 깨끗하게 씻은 오렌지를 돌려 깎은 후 잘게 썬 것을 전문 조리 용어로 오렌지 필이라 한다. 오렌지 필은 홍차나 케이크에 넣어 활용할 수 있다.
오렌지 젤리 파나코타
오렌지 젤리(오렌지 1 1/2개, 생수 80cc, 판 젤라틴 5g, 설탕 30g, 오렌지 즙 1큰술, 오렌지 리큐르 1/2큰술), 파나코타(생크림 2컵, 판 젤라틴 12g, 설탕 4큰술, 오렌지 제스트 1/2큰술, 바닐라 에센스 약간)
1 미지근한 물에 판 젤라틴을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리고 오렌지는 과육만 발라낸다.
2 약한 불에 생수와 설탕을 넣은 소스 팬을 올려 설탕이 녹으면 가스레인지에서 내려 불린 젤라틴을 넣고 섞는다.
3 2를 얼음물에 올려 어느 정도 농도가 생길 때까지 저으면서 식히고 오렌지 즙과 리큐르를 섞는다.
4 살짝 식용유를 바른 틀에 오렌지 과육을 모양 내서 담고 3을 오렌지가 잠길 정도로 부어서 냉장고에 넣어 굳혀 오렌지 젤리를 완성한다.
5 다시 미지근한 물에 판 젤라틴을 불리고 소스 팬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 후 가스레인지에서 내려 불린 젤라틴을 넣고 섞는다.
6 5를 얼음물에 올려 저으면서 식히고 오렌지 제스트와 바닐라 에센스를 넣고 섞는다. 7 4의 굳은 오렌지 젤리 위에 6의 파나코타를 붓고 다시 냉장고에 넣어 완전히 굳힌다.
8 7이 완전히 굳으면 상온의 물에 물이 틀어가지 않을 정도로 틀을 잠깐 담갔다가 뒤집어서 빼낸다.
오렌지 캐러멜 콤포트
오렌지 3개, 오렌지 껍질 1개분, 설탕90g, 생수 4큰술, 끓인 물 4큰술
1 냄비에 오렌지를 사과처럼 돌려 깎은 껍질을 넣고 생수를 자작하게 부어서 3분 정도 끓인다.
2 볼에 칼로 모양을 살려 발라낸 오렌지 과육을 담고 오렌지를 짠 오렌지 즙도 함께 넣는다.
3 소스 팬에 설탕과 생수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설탕이 다 녹고 살짝 갈색이 나기 시작하면 1의 오렌지 껍질을 넣어 시럽이 갈색이 날 때까지 졸인다. 갈색이 되면 소스 팬을 가스레인지에서 내려 끓인 물을 넣고 섞는다(끓인 물은 시럽이 더 타지 않게 하는데, 이때 물을 넣으면 시럽이 많이 튀어오르므로 화상을 입지 않게 주의한다).
4 2의 볼에 3의 캐러멜 시럽을 붓고 냉장고에 반나절 이상 두어 차갑게 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