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종지식] 필립스탁의 쥬시 살리프

[메종지식] 필립스탁의 쥬시 살리프

[메종지식] 필립스탁의 쥬시 살리프

20세기에 등장한 가장 기발한 디자인의 과일 스퀴저, ‘주시 살리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이탈리아 동부의 작은 섬 카프라이아(Caprair)에서 괴짜 디자이너이자 스타 디자이너라 불리는 한 남자가 고요한 여름 휴가를 보내고 있다. 투명한 바다를 배경으로 한 레스토랑에 앉아 해물 요리를 즐기고 있는 동안, 옆에서 누군가 음식에 상큼한 미감을 더하기 위해 레몬즙을 짜는 중. 그리고 그 순간! 요란하게 떠오른 디자인 영감을 스케치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토마토 케첩이 묻어 있는 냅킨을 테이블 위에 펼친다. 이 위에 그려진 스케치는 훗날 가장 흥미로운 과일 스퀴저의 디자인이 된다.”

이 상황은 바로 알레시의 설립자 알베르토 알레시가 2000년 회고했던 필립 스탁 디자인의 ‘주시 살리프(Juicy Salit) 이야기를 빌려 정리해본 시나리오다.

컨템퍼러리한 디자인 제품을 생산하는 알레시가 1990년 소개한 주시 살리프는 그들의 가장 유명한 디자인 프로덕트로 꼽히며 필립 스탁의 디자인 가운데서도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잘 알려진 제품이다. 등장과 동시에 산업 디자인의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떠오른 주시 살리프는 뉴욕 모마(MoMA) 소장품에 당당히 등극했고 지난 2000년에는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금도금 소재의 리미티드 에디션이 소개되기도 했다. 폭 14 cm, 높이 29cm의 광택이 나는 알루미늄 구조물은 오징어 요리를 먹고 레몬즙을 짜던 디자이너의 순간적인 영감과 오랜 고민이 만나 이뤄낸 재치있는 디자인이다. 이탈리아 디자인계의 거장 알레산드로 멘디니에게 수년간 필립 스탁을 만나볼 것을 권유받았던 알베르토 알레시. 당시 최고의 주가를 올리던 디자인계의 총아 필립 스탁은 혁신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알레시를 위한 적임자였다. 1987년 둘의 만남 이후로 이렇다 할 영감을 받지 못했던 필립 스탁이 그날 휴가지에서 보내온 메시지는 이제, 알레시 그리고 필립 스탁 하면 동시에 떠오르는 상징적인 디자인이 됐다.

본능적인 상상력과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에 충실한 ‘주시 살리프’는 아주 간단한 제조 방식과 구조만으로 제 기능을 완수한다. 디자인에만 치중한 비실용적 제품이란 비판도 있지만 나름의 계산으로 고안된 실용적인 홈과 단단한 알루미늄 구조물은 시트러스 과일의 충분한 과즙을 짜내기에 부족함이 없고 기계가 아닌 도구로서의 원시적인 사용 방법도 높이 평가하고 싶은 부분이다. 편리함만을 고려하는 사용자에게는 비추지만 디자인 대비 실용성에 점수를 주는 디자인 마니아에게라면 서슴없이 강추할 만큼. 물론 직접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로서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또 확실한 자신만의 조형적인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다는 면에서도 이 제품은 완벽히 필립 스탁스럽다. 그리고 필립 스탁은 말했다. “나의 과즙기는 레몬만을 짜는 도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의 시작을 의미한다.” 그러면 그렇지. 이 이야깃거리 많은 조그만 구조물은 과즙기 이상의 도구임은 분명한 것 같다.

필립 스탁
(Philippe Starck 1949년 ~)

1949년 파리에서 태어난 필립 스탁은 우리 시대의 가장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디자이너 중 하나이자 가장 유명한 디자이너이다. 독학으로 디자인을 공부한 그는 스무 살에 피에르 가르뎅의 아트 디렉터로 활동을 시작했고 1974년 뉴욕 활동 이후 1976년 파리로 돌아와 1980년 독립전문회사인 ‘스탁 프로덕트’를 설립해 자신만의 색깔 있는 작업을 이어갔다. 특히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 재임 시 엘리제 궁의 실내 장식을 맡아 더 유명해졌고 이후 가구 디자인, 인테리어, 건축, 제품 디자인 등 폭넓은 활동으로 자신만의 디자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그의 대표적인 인테리어 작업으로는 뉴욕의 파라마운트 호텔(1990년), 홍콩의 페닌슐라 호텔 레스토랑 펠릭스(1994년), 파리의 레스토랑 콩(2003년)을 비롯해 다양한 부티크 호텔 디자인이 있고 가구 디자인으로는 발레리 이탈리아(현재는 세루티 발레리)의 리차드 II(1984년), 카르텔의 에로스(2001년), 루이고스트(2002년) 마드모아젤(2003년), 드리아데 라고(2005년), 비트라의 바오밥(2007년) 등이 있으며 바카라, 플로스, 알레시, 피암, 에메코, 알리아스 등 전 세계 수십 개의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디자인을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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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열치열, 독서! 동네책방

이열치열, 독서! 동네책방

이열치열, 독서! 동네책방

독서의 계절이 오려면 먼 것만 같지만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오면 방문해볼 동네 서점과 공유 공간을 소개한다.

‘서재가 없어도 괜찮아!’ 후암서재

도시공감협동조합 건축사사무소에서 운영하는 공유 서재인 후암서재는 2017년부터 후암동 골목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공유 공간을 꿈꿨던 이준형 소장은 ‘서재’를 공유하는 컨셉의 후암서재를 만들었고 건축, 도시, 로컬 관련된 책들은 물론 다른 동네의 독립 서점을 갔을 때 하나씩 사서 모은 책들도 비치돼 있다. 대형서점에서 보기 어려운 특색 있는 책들이다. 후암서재는 프라이빗하다. 무인으로 운영하며 예약한 시간엔 예약자만 이용할 수 있다. 커피도 내려서 마실 수 있고, 책도 읽으며 온전히 나만의 서재처럼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적이다. 인스타그램(@huamsharedstudy)을 방문하면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책들과 방문자의 실감나는 리뷰를 읽어볼 수 있다.

“후암 서재는 이용 시간이 길어요. 낮에는 8시간, 저녁에는 7시간이 기본 예약 시간이죠.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2~3시간만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왕이면 긴 시간을 이곳에서 보내봤으면 좋겠어요. 아침에 와서 여유 있게 책을 읽다가 점심에는 후암동 곳곳에 숨어있는 맛집을 방문해 점심을 먹고 산책도 하는거죠. 나른해진 오후에는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으면 이곳에서 독서와 후암동의 동네 경험을 모두 즐길 수 있답니다. 후암서재를 후암동의 아지트처럼 활용하면 좋겠어요.”
이준형 소장

‘반려견과 함께 라면’, 우리 책방

프리랜서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오래 해오던 우리책방(wooribook_official)의 윤미영 대표는 변화가 필요했던 시기를 맞아 반려견인 ‘우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 그리고 여행을 가면 늘 찾았던 지역의 책방에서 영감을 받아 강아지를 주제로 한 책방을 열게 된 것. 책방도 하나의 콘텐츠이고 큐레이션의 영역이어서 그 동안 해온 일과의 연결성도 있었다. 강아지를 좋아하는 윤미영 대표는 반려견과 함께 살거나 좋아하는 이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책 속의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대형 서점과 다르게 독립 책방은 책방지기의 취향과 시선대로 만들어진다. 윤미영 대표는 책방의 성격에 맞게 선별된 책들과 그런 책들과 어우러지는 공간 구성, 그리고 책방지기의 성향이 반영된 운영방식에서 그곳만의 고유성을 느끼고 자신과 맞는 서점을 찾아가는 과정도 흥미롭다고 전했다. 우리 책방에서는 반려견을 중심으로 반려묘 및 다른 동물 관련된 주제의 책과 굿즈들도 소개한다.

“소개하고 싶은 책 중에 <가족이 있습니다>라는 책이 있어요. 할아버지를 만나 가족이 된 작고 어린 개가 어느 날 사라진 할아버지를 찾으러 떠나는 여정을 담고 있어요. 가족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는 할아버지의 말처럼 가족의 의미와 한 생명에 대한 우리의 책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그림책이에요. 아! 저희 책방에 오신다면 강아지의 이름과 지은 이유를 남겨 주셨으면 해요. 이름을 지어준다는 것은 가족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 있는 행동이잖아요. 어떤 이유와 마음으로 이름을 지었는지 대한 이야기와 강아지들의 이름을 모으고 있답니다.” – 윤미영

‘일상의 예술을 찾고 있나요’, 비주얼 콜렉트 

그래픽적인 서점 로고가 매력적인 비주얼 콜렉트(visualcollect.store)는 일상과 함께 하는 예술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패션, 사진, 인테리어,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소개한다. 전문가나 전공자만 알 수 있는 어려운 예술이 아니라 강아지의 집을 짓는 책인 <Architecture for Dogs>나 축구공 디자인 책인 <Football: Designing the Beautiful Game> 처럼 누구나 쉽게 즐기고 공감할 수 있는 책들도 준비돼 있다. 이경수 대표는 대학시절 영감에 대한 자료를 찾던 중에 책 속의 자료를 추천해준 교수님의 교육에 큰 감명을 받았다. 그 후로는 어떤 자료를 수집하거나 경험할 때 책을 탐구하고 찾게 되는 취미가 생겼고, 책을 조금씩 수집하다 보니 양이 많아져 취향을 공유하고자 서점을 오픈하게 됐다고 한다. 서점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일부도 그 자체로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비주얼 콜렉트는 앞으로도 거창하지만은 않은 예술 분야를 꾸준히 탐닉할 예정이다.

“책은 하나의 세계관을 정의하며 저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내포해요. 독립서점은 추구하는 방향의 큐레이션을 통해 독자와 방문객들에게 공감을 선사하게 되는데 이때 각자가 느낄 수 있는 취향이 다름을 인정하는 부분이 독립서점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비주얼 콜렉트는 모든 책들이 방문객들에게 편하게 열려 있어요. 구매하지 않으셔도 되니 오시는 분들이 책을 보고 다양한 영감을 얻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 양승욱 작가님의 <Home, Bitter Sweet Home>이라는 책을 좋아하는데요, 가족이라는 주제로 평생을 함께 하시던 조부모님의 일생과 임종을 함께 담아낸 사진집이에요. 작가의 작품이 아니라 가족을 연계하여 공감을 만들어낸 부분이 가장 와닿아서 좋아하는 책입니다.” – 이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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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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쌈장으로 만드는 여름 별미

쌈장으로 만드는 여름 별미

쌈장으로 만드는 여름 별미

찌는 듯한 더위에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에는 입맛을 돋우는 색다른 맛이 필요하다. 이럴 때는 향 좋은 나물과 야채에 쌈장으로 변화를 불러오자. 쌈장의 감칠맛이 더해져 여름 입맛을 톡톡히 살리는 레시피가 여기 있다.

취나물밥

취나물 50g, 쌀 160ml, 멸치와 다시마 우린 물 1컵, 쌈장과 올리브 오일 1큰술 씩, 간장 1작은술

1 쌀을 씻어 불리고 취나물은 소금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다.

2 취나물을 살짝 짠 후 쌈장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밥솥에 불린 쌀을 넣고 멸치와 다시마 우린 물, 올리브 오일, 간장을 넣어 밥물을 잡는다.

4 양념에 무친 취나물을 쌀 위에 올려 밥을 짓는다.

새송이 가지조림

가지 2개, 애기새송이 300g, 쌈장 4큰술, 다진 쪽파 1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물 1/2컵 소금•통깨•참기름 조금씩

1 가지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잘라 반달 모양으로 썬다.

2 새송이는 큰 것만 반으로 자른다.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새송이에 소금을 약간 뿌리며 볶는다.

4 새송이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가지를 넣고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5 분량의 쌈장과 물을 넣어 조린 후 참기름, 통깨와 다진 쪽파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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