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늦여름에 맞춰 출격을 앞두고 있는
다양한 전시 소식!
곧 개최를 앞둔, 놓치면 후회할 전시 목록을 추렸다.
서도호: 스페큘레이션스
아트선재센터에서 8월 17일부터 11월 3일까지 서도호의 개인전 <서도호: 스페큘레이션스>를 개최한다. 서도호 작가가 지난 20년간 끊임없이 탐구해 온 시간, 개인의 공간, 기억, 움직임 등의 주제를 ‘스페큘레이션(speculation)’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재구성한다. 이번 전시는 교차하는 문화와 초국가적 삶의 조건에 대한 이야기를 조명한다. 사변적 사유와 스토리텔링으로 삶과 지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는 그의 전시를 감상해 보자.
ADD 서울 종로구 율곡로3길 87 아트선재센터
WEB artsonje.org
산수 山水
2024 충남미술관 사전프로젝트 <산수 山水>가 8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삼청동 CN 갤러리(충남문화예술 서울전시장)에서 열린다. 충남의 예술가를 소개하고자 기획된 이번 전시는 한국 근∙현대미술의 대가로 언급되는 작가 박노수, 이상범, 민경갑, 장욱진 4인의 작품을 함께 소개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충남 미술의 지평을 확장한 회화 작품 21점과 충남 출신 작가들의 이야기를 알아가 볼 시간이다.
ADD 서울 종로구 북촌로5길 56-7 CN갤러리
WEB cngallery.kr
푸투라 서울의 개관! <Echoes of the Earth: Living Archive>
북촌의 새로운 전시 공간, 푸투라 서울(FUTURA SEOUL)이 오는 8월 29일에 개관한다. 한옥마을 중심에 위치한 푸투라 서울은 고전적 아름다움을 내포함과 동시에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허무는 예술 공간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그 시작을 알리는 개관 전시《Echoes of the Earth: Living Archive》가 이달 29일부터 12월 8일까지 열린다. 미디어 아티스트 레픽 아나돌 Refik Anadol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으로, 오픈 소스 생성형 인공지능 ‘거대자연모델(LNM)’을 통해 자연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조명한다. 인공지능과 자연을 융합한 색다른 예술을 제시할 예정이다.
ADD 서울 종로구 북촌로 61 푸투라 서울
WEB futuraseoul.org
가브리엘 오로즈코 개인전
화이트 큐브 서울에서 올해 프리즈 서울에 맞춰 멕시코 출신 작가 가브리엘 오로즈코 Gabriel Orozco의 개인전을 선보인다. 작가는 기하학적 구조와 유기물 사이를 잇는 원형과, 체스 게임의 움직임에 기반하는 색상 배열을 통해 회화 내에서 드러나는 구조적 형상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온 인물이다. 이번 개인전에서 회화, 조각, 드로잉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 전시는 9월 4일에 시작하여 12월 14일까지 이어진다.
ADD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45길 6 화이트큐브 서울
WEB whitecube.com
FRIEZE SEOUL 2024
돌아온 프리즈 서울 2024. 제 3회를 맞는 올해는 서울 전역에 걸쳐 라이브 퍼포먼스, 시간 기반 미디어, 토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기존 파트너십에 새로운 파트너십의 확장을 통해 페어 스페이스를 비롯한 코엑스 전역, 그리고 서울 곳곳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리즈 서울 행사들이 개최될 예정이다. 프리즈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더 많은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WEB Friez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