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의 종류, 재료 함량에 따른 면 삶는 황금비율.
맛있는 면 요리의 진짜 숨은 비결인 쫄깃한 면 삶는 법을 공개한다.
생면 맛있게 삶기
생면은 특성상 수분이 많기 때문에 서로 붙지 않도록 밀가루 등이 뿌려진 상태로 포장되어 있다. 생면을 맛있게 삶으려면 일단 면을 조심스럽게 풀어주면서 밀가루를 털어낸다. 면 표면에 밀가루가 많이 붙어 있으면 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풀기가 많아지기 때문, 밀가루를 잘 턴 생면은 끓는 물에 넣고 잠시 기다린 후에 붙지 않게 저어준다. 면을 넣자마자 저으면 면의 표면이 손상되므로 어느 정도 끓은 후 저어주는 것이 좋다.
생칼국수
칼국수는 국물이 탁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국수를 삶기 전에 찬물을 끼얹어 전분을 제거하거나 면을 한 번 삶아 건졌다가 다시 국물과 함께 끓여 먹는 것도 좋다(탕숙 시간 7분).
① 생면은 따로 삶지 않고 제 국물에 그대로 넣어 끓이는 경우가 많은데, 표면에 밀가루가 많이 묻어 있으면 국물이 탁해지기 쉽다. 우선 면을 훌훌 털어 밀가루를 대충 털어낸다.
② 국물이 팔팔 끓으면 면을 흩어 넣고 끓인다. 굵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7분 정도 끓이면 알맞게 익는다 (따로 삶아서 사용할 경우는 팔팔 끓는 물에 생면을 넣고 끓이다가 냄비 가득 하얀 거품이 올라오면 찬물을 붓고 다시 끓인다. 보통 5분 정도 끓인 뒤 찬물에 헹군다. 차게 먹는 것은 그대로, 따뜻하게 먹는 국수는 먹기 직전에 체에 담근 채 두세 번 뜨거운 물에 넣었다 뺐다 하는 토렴을 반복해 따뜻하게 준비한다).
생우동면
삶기 전에 전분을 제거한다. 면이 떠오르면 저어 주고 물이 넘치려 할 때 찬물을 준비해 넣으면서 삶는다. 면의 겉만 부드러워지는 것을 막고 속까지 푹 익게 하기 위해서이다(탕숙 시간 시간 8-9분).
생소면
면을 잘 풀어 끓는 물에 넣는다. 초기에 면을 저으면 면의 표면이 손상되므로 어느 정도 끓은 후 저어준다. 조리 후 찬물에 염미가 없어질 때까지 씻어내면 쫄깃하고 부드러운 소면이 된다(탕숙 시간 3분 30초).
생 메밀국수
① 큰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팔팔 끓으면 면을 넣고 면발이 서로 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잘 저어준다.
② 끓어오르면 찬물 붓기를 2회쯤 반복해서 분량에 따라 4-6분 정도 삶는다. 알맞게 삶아지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손으로 비벼가며 찬물에 헹군 뒤 마지막에 얼음물에 씻어 건진다.
생숙면 맛있게 삶기
조리 전 뭉친 면을 잘 풀어 조리하며 찬물에 끈적임이 없을 때까지 충분히 씻는다.
냉면
조리 전 뭉친 면을 찬물에 충분히 씻어서 물기를 뺀 후 육수를 부어 먹는다 (육수의 온도도 면의 식감에 영향을 준다).
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반건조면은 특히 삶기 전 손으로 비벼 면발을 가닥가닥 흩어놓는다. 그래야 삶을 때 뭉치지 않는다.
② 면이 물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만큼 넉넉한 양의 물이 팔팔 끓으면 냉면을 넣고 면발이 서로 붙지 않게 바로 짓는다.
③ 한번 끓어오르면 건져 찬물에 헹군다. 특히 마지막에 얼음물에 헹구면 면발이 더욱 쫄깃하고 탄력 있다.
쫄면
덩어리를 손으로 비벼 잘 풀어 준 후 삶는다.
건면 맛있게 삶기
건소면, 건중면, 건메밀면 냄비에 국수 분량의 5배 이상의 물을 부어 끓이다가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국수를 넣는다. 하얗게 거품이 올라오면서 끓으면 찬물을 반 컵 정도 붓고 끓인다. 이런 과정을 소면은 2번, 굵은 면은 3번 정도 반복하여 삶으면 면발이 쫄깃해진다.
소면
① 냄비에 국수 양의 5배 이상의 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국수를 헤쳐 넣고 국수가 냄비 바닥에 늘어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저어준다.
② 우르르 끓어 하얗게 거품이 올라오면 찬물을 1컵 붓고 다시 끓어 오르면 불을 끈다.
③ 국수를 건져 찬물에 헹군다. 처음엔 휘휘 저어 뜨거운 기운을 없앤 뒤 다시 찬물에 담가 손으로 비비며 헹군다. 그래야 풀기가 빠지고 밀가루 냄새가 나지 않는다.
생면과 건면 삶을 때의 차이점
건면
건조시켜 놓았으므로 유통 기한이 길다. 삶아지면서 수분을 흡수해야 하기 때문에 익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생면
익지 않은 상태의 면이라 초기에 면을 저으면 면의 표면이 손상되므로 어느 정도 익은 후 저어준다.
면발 굵기에 따른 삶는 방법
쌀국수
① 면끼리 서로 잘 붙기 때문에 요리 전, 국수 가닥을 분리하기 위해 찬물 또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
② 팔팔 끓는 물에 불린 쌀국수를 골고루 풀어 넣고 면의 굵기에 따라 1-3분 정도 삶는다.
가는 쌀국수(버미셀리)
쌀국수는 30분 정도 찬물에 불린 후 10-20초 정도 가볍게 데친다.
중간 쌀국수
주로 국물이 있는 음식에 사용하는 면으로 30분 정도 찬물에 불린 후 5-6분 정도 삶는다.
굵은 쌀국수
주로 볶음 요리에 이용하는 면으로 30분 정도 찬물에 불린 후 삶아야 한다.
파스타
듀럼 강질맥으로 만들어 스파게티면은 굵기와 상관없이 삶는 방법은 모두 같고 탕숙 시간이 다르다.
① 면을 삶을 때 물은 면의 10배 분량을 잡는다.
② 물이 끓으면 ①의 물에 1작은술의 소금을 넣고 파스타를 넣는다.
③ 일반적인 파스타는 삶고 나서 팬에서 한 번 더 볶아야 하므로 삶을 때 너무 익히면 안 된다(알단테 정도의 식감).
④ 모든 파스타는 포장되어 있는 봉지에 삶는 시간이 반드시 적혀 있다. 시간에 맞춰 삶아야 하고 물에 헹구지 않고 물기만 제거한다.
생면: 반죽에서 면을 갓 뽑은 젖은 상태의 면
냉장면: 생면을 삶아서 포장한 제품
냉동면: 생면을 삶아서 급속 냉동시킨 제품
생숙면: 끓이진 않았지만 면이 뽑아져 나오는 과정에서 익어 나오기 때문에 숙(熟)을 붙였는데 냉면, 쫄면 등과 같이 반죽이 열과 압력에 의해 일정한 구멍으로 밀려 나오면서 익은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