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도순 즐거운 자리를 더욱 빛내줄 다과 레시피!
집에 있을 법한 재료들로 아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메뉴와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호박 밀크
호박 120g, 생수 • 우유 1 1/2컵씩, 계핏가루 조금
1 호박은 씨와 껍질을 벗기고 랩으로 싸서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린다. 껍질이 푹 꺼질 정도로 부드러워지면 랩을 벗기고 호박이 뜨거울 때 재빨리 포크 등으로 잘게 으깬다.
2 1을 볼에 담아 생수를 붓고 섞다가 우유를 조금씩 넣으면서 섞는다.
3 2를 블렌더에 간 후 냉장고에 넣어 식힌 후 먹기 직전 계핏가루를 뿌려 낸다.
검은 찰떡
찹쌀 500g, 소금 1작은술, 흑임자 가루 2컵, 설탕 5큰술
1 깨끗이 씻어 물에 2~3시간 정도 불린 찹쌀은 물기를 빼고 소금 간하여 믹서에 간 다음 고운 체에 내린다.
2 김이 오른 나무 시루에 젖은 베 보자기를 깔고 1을 넣어 찐다. 찹쌀가루가 말갛게 익어 투명해지면 꺼내어 절구에 담고 방망이와 손으로 번갈아가며 쫀득해질 때까지 치댄다.
3 2를 도마에 얹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설탕과 소금을 섞은 흑임자 가루에 골고루 묻힌다.
4 3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여분의 흑임자 가루를 얹어 낸다.
라임 주스에 절인 배
1 얇게 깎은 라임 껍질을 곱게 채썬다. 이때 라임 껍질 안쪽의 하얀 부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배는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8등분 하여 1과 섞는다.
3 2에 라임 주스와 설탕을 넣고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식혀 낸다.
민트 그린 티 젤리
가루 젤라틴 4작은술, 설탕 60g, 녹차 가루 1작은술, 생수 2큰술, 민트 잎12장, 키위 2개, 라임 주스 1개분
1 소스 팬에 젤라틴과 생수 2큰술을 넣고 3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소스 팬을 약한 불에 1분 정도끓여 젤라틴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녹인다.
2 큰 볼에 설탕과 녹차 가루를 섞고 생수 2큰술을 넣고 섞어 녹차 페이스트를 만든다.
3 볼에 민트를 담은 후 뜨거운 물 2컵을 붓고 2분 정도 두어 향이 우러나게 한 후 1과 2를 넣는다.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은 후 민트 잎을 건진다.
4 3을 원하는 모양의 컵에 부은 후 냉장고에서 5시간 정도 굳힌다.
5 키위는 사방 1cm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6 먹기 직전에 3의 위에 5의 키위와 라임 주스를 뿌려 낸다(키위에는 젤라틴을 녹이는 성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서빙하기 직전에 키위를 곁들인다.)
애플 바나나 크럼블
사과 • 바나나 2개씩, 황설탕 40g, 버터 60g, 아몬드 가루 40g
1 사과와 바나나는 먹기 좋은 크기로 툭툭 썰고 오븐 용기에 넣는다.
2 냉장 보관했던 버터를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 뒤 황설탕과 아몬드 가루를 넣고 잘 섞어 덩어리가 지게 만든다.
3 1의 위에 2를 솔솔 뿌리듯 올린 후 220° C 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정도 옅은 갈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단호박 찹쌀 경단
단호박 150g, 생수 1/2컵, 연유 4큰술, 찹쌀가루 70g, 끓인 물 3큰술, 통조림 단팥 2큰술
1 씨를 빼고 반으로 가른 단호박은 종이 타월을 깐 내열 접시에 자른 면이 위를 향하도록 담고 랩으로 팽팽하게 감싸서 전자레인지에 8~10분 정도 가열한다.
2 단호박이 잘 익으면 숟가락으로 살만 긁어내어 블렌더에 넣고 분량의 생수와 연유를 넣고 곱게 간다.
3 볼에 끓인 물을 담고 찹쌀가루를 조금씩 부어가면서 반죽을 한다.
4 반죽이 말랑말랑하게 찰기가 생기면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빚은 다음 팔팔 끓는 물에 넣고 삶다가 찹쌀 경단이 동동 떠오르면 체로 건져내 바로 얼음물에 담가 쫀득쫀득하게 만든다.
5 그릇에 2를 담고 그 위에 경단과 단팥을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