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하면 빼놓을 수 없는 독서.
마음의 양식을 채워줄 도서관을 소개한다.
01
성북구
오동동숲속도서관
서울시 성북구의 오동근린공원 중심부에 위치한 공공 작은 도서관이다. 오래된 나무 파쇄장을 개조한 건물로 달팽이가 집을 이고 있는 모양을 딴 한옥 양식의 목조건물은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을 받았다. 월곡산 정상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창가 공간과 공원의 자연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넓은 회랑이 조성되어 있다. 산책뿐만 아니라 책도 읽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찾는다면 이 곳이 제격일 것.
ADD 서울 성북구 화랑로 13가길 110-10
WEB.sblib.seoul.kr/odlib/index.do
02
중구
손기정 문화도서관
손기정 선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선수의 모교인 양정고등학교가 있던 자리에 세워진 도서관. 붉은 벽돌 외관이 멋스러운 이곳은 손기정 기념관 뒤편에 자리 잡고 있다. 입구에는 ‘물의 정원’이라는 이름의 분수가 있는데 근처에 앉아서 책을 읽기도 좋다. 도서관 내부에는 소파, 2-3인용 소파, 캠핑 의자 등 다양한 좌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풍스러운 인테리어가 멋스럽다. 주변에는 손기정 체육공원, 손기정 체육센터 등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여러 볼거리가 많으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 좋겠다.
ADD 서울 중구 손기정로 101-3 손기정공원
WEB junggulib.or.kr
03종로구현대카드 디자인라이브러리 (북촌)
현대카드가 운영하는 공간으로 국내외 디자인, 건축, 예술 도서부터 단행북, 가이드북, 해외잡지 등 수많은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 한옥을 콘셉트로 꾸며진 건물 외관과 인테리어 또한 매력적이다. 특히 창덕궁 세자의 공부방인 기호헌을 모티브로 한 3층 열람실을 꼭 둘러보자. 이 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북 컬렉션이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주요 간행물을 엄선해 선보이는 전권 보유 컬렉션에서는 디자인, 트래블, 쿠킹, 뮤직 분야의 책을 선보인다. 전 세계 희귀 도서를 모아둔 희귀본 컬렉션 공간은DIVE 앱 사전예약자만 관람이 가능하니 참고할 것.
ADD 서울 종로구 북촌로 31-18
INSTAGRAM @hyundaicard_dive
04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긴 고 김근태 의원을 기리며 민주주의 삶을 토대로 한 평화, 인권, 경제, 정치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 책만 읽는 조용한 도서관과는 달리 기록물, 박물관이 함께 있어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김근태 선생이 걸어온 길부터 대학 시절 노트와 옥중 편지까지 그의 삶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기록 영상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ADD 서울 도봉구 도봉산길 14
INSTAGRAM @kgtm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