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솜씨가 없거나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는 편인가?
여기, 바쁜 평일 아침에는 간편식으로, 주말에는 푸짐한 영양식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실천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아침식사는 뇌를 깨운다”
뇌를 움직이는 주 에너지원은 탄수화물이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밤 사이 휴식에 들어갔던 뇌를 깨워 활동하게 해준다. 우리 몸은 스스로가 항상성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영양분이 들어오지 않으면 기다리고 있다가 다음 식사를 먹을 때 영양소를 더 많이 축적해서 항상성을 유지하려 한다. 즉 아침을 거르고 저녁을 한꺼번에 먹을 경우 많은 양의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축적하게 되어서 비만을 초래하는 것이다.
아침 식사는 가급적 매일 거르지 않도록 부지런을 떨자. 아침상을 차릴 여유가 없거나 먹을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출근길이나 사무실에서 먹을 수 있는 간편식도 좋다. 시간이 부족하면 주스 한 잔이라도 만들어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을 들이고 평일 동안 부족했던 영양은 주말에 섭취하도록 한다. 건강을 되찾기 위해 식습관은 고치지 않은 채 무조건 운동만 많이 한다면 영양 결핍과 피로, 무기력증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 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잘’ 먹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추천! 아침식사 간단 식재료
달걀 달걀은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 달걀에는 비타민 B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응용 요리] 오믈렛, 오므라이스, 스크램블, 달걀 프라이, 수란 등
귀리 또는 오트밀 죽 귀리는 혈당 지수가 낮은 복합탄수화물로 뇌를 깨워주고 혈당 수치는 낮춰준다.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고 체지방으로 축적된다.
[응용 요리] 오트밀 죽, 귀리 스무디, 귀리 빵, 오트밀전
마 마에 들어 있는 필수아미노산은 질이 매우 우수하고 세포의 신진 대사와 세포 증식, 신경 세포의 영양 성분으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성분이다. 특히, 마의 ‘뮤신’이란 성분은 위장 보호 효과가 탁월해 위가 약해져 있다면, 아침 식재료로 아주 좋다.
[응용 요리] 마 샐러드, 마 팬케이크, 마 스무디, 오코노미야키, 마 주스
뉴트리션 바 뉴트리션 바는 복합탄수화물인 시리얼이 기본 재료로 뇌의 영양 공급에 좋으며, 이왕이면 견과류가 들어가 뇌의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하루를 위해 추천하는 건강 아침 메뉴 4가지!
마늘 퓨레를 올린 닭가슴살 구이
닭가슴살에 허브 마늘 퓨레를 곁들여 스팀한 후 시금치, 콜리플라워, 고구마를 곁들인 요리, 325kcal.
복분자 소스를 곁들인 장어 샐러드
그릴에 구운 장어, 펜넬, 아스파라거스, 아루굴라 위에 복분자 소스를 곁들인 보양 샐러드, 413kcal.
흑미 영양밥을 넣은 단호박찜
밤, 대추, 수삼, 은행, 표고 등을 넣은 흑미밥을 단호박에 넣고 찐 요리, 765kcal.
흑임자 두유
두유, 흑임자, 사과 등을 넣어 만든 건강 음료, 451k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