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것들은 덜어내고 대신 자연의 멋과 운치를 담는 데 집중했다.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친환경 숙소 3곳.
친환경 소재로 지어진
파머스 빌리지
ⓒsanghafarm_farmer
고창에서 만날 수 있는 상하농원 파머스 빌리지. 매일유업과 전라북도 고창군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친환경 테마 공원이다. 푸른 잔디를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넓은 부지에는 알프스의 농가를 보는 듯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기는 건축물들이 다채롭게 늘어서 있다.
ⓒsanghafarm_farmer
이곳의 건축물들은 탄소 절감을 위해 실내외 모두 목재, 자연석, 자갈 등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졌다. 객실마다 벽지와 페인트, 석고 보드 대신 나무를 쓰고, 자연 채광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축물의 배치를 달리하거나 천장에 창문을 낸 점도 주목할 만하다.
ⓒsanghafarm_farmer
ⓒsanghafarm_farmer
파머스 빌리지를 설계한 건축가 김영옥은 자연 속에 휴식을 모티브로 계절별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기획했다. 복도, 중정, 테라스 같은 공간은 계절별로 내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친환경 재료는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덕분에 대지가 가진 환경을 잘 이용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게 했다.
ⓒsanghafarm_farmer
목초지 아래에 지어진 숲 속 목욕장에선 유기농 허브로 우려낸 아로마탕과 야외 노천탕도 즐길 수 있다. 현지 장인들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료품 만들기나 작물 수확 체험, 아기 동물 우유 주기 등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니 색다른 휴식을 즐겨보고 싶다면 여행 리스트에 추가해 보자.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상하면 상하농원길 6-36
예약
에너지 자립형 하우스
영월 에코 빌리지
영월에 위치한 에코빌리지는 국내 유일의 패시브 하우스(해, 바람, 열의 흐름으로 에너지를 얻는 건축물)이다. 건물 그 자체만으로 냉난방 및 실내 습도를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재부터 구조, 인테리어까지 곳곳에 친환경 옷을 입혔다.
ⓒecovil.kr
에코 빌리지에서는 머물수록 탄소발자국을 지우는 시간이 길어진다. 태양열 흡수 장치를 이용해 에너지를 끌어다 쓰고 일반 주택보다 세 배 두꺼운 고성능 창으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바람의 유입을 활용한 구조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ecovil.kr
객실에는 티비 대신 책이 놓여져 있다. 냉장고와 일회용품도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공용 서비스 룸에서 냉장고, 전자레인지, 냉온수기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침구류와 수건은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건조하기 때문에 햇살 좋은 날에는 빨래를 널은 진풍경이 펼쳐진다.
ⓒecovil.kr
평소에 쓰던 가전을 마음껏 사용하지 못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대신 자연과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다채롭다. 영월의 자연을 학습하고 즐길 수 있는 생태 체험부터 가족과 함께하는 ‘불멍’ 체험, 잔디밭에서 진행되는 야외 시네마 등 환경을 생각하는 여행객들이라면 자연과 교감하는 색다른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716
예약 //www.ecovil.kr/page/ecostay.php#a
멸종 위기종 서식지를 품은
레스트리 리솜
원주의 울창한 원시림에 둘러싸인 레스트리 리솜은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방식으로 개발된 친환경 리조트다. 레스트리 리솜을 설계한 SKM 아키텍츠는 자연 지형과 식생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친환경 에코 리조트로 계획했다.
ⓒresom
250개의 객실은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단지 내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숲을 가장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숙소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오솔길 동선도 만들었다.
ⓒresom
ⓒresom
전깃줄도 자동차도 찾아볼 수 없는 리조트 내에선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물을 발견하는 일이 어렵지 않다. 수백 년 뿌리를 내린 거목부터 하늘다람쥐, 까막딱다구리를 위한 인공 둥지에 이르기까지, 야생 동물의 삶의 터전을 깨끗하게 보존하기 위해 레스트리 리솜은 2012년부터 멸종 위기 종 서식지를 보존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수변 정원에서는 수달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얼마나 깨끗한 환경인지 짐작이 가능하다.
ⓒresom
자연이 주는 에너지를 듬뿍 받을 수 있는 모닝 요가, 디지털 디톡스 숲 체험, 별자리 관측 체험, 키즈 숲 캠프까지 사계절 변모하는 자연에 맞춰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니 이번 가을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백운면 금봉로 365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