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구비의 집

런던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구비의 집

런던 타운하우스에서 찾은 구비의 집

100년이 넘은 4층 규모의 타운하우스에 특별한 쇼룸이 문을 열었다. 구비의 역사와 디자인을 심도 있게 탐험할 수 있는 GUBI 하우스다.

잘 디자인된 공간은 마치 잘 만들어진 음악 작품과도 같다. 아름다움은 모든 요소가 조화로운 하모니를 이룰 때 등장한다. 멜로디를 쓰는 것이 가구의 선택이라면 색상과 질감은 드럼 비트와 베이스 라인이다. 공간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파일 언더 팝 File Under Pop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조세핀 아크바마 호프마이어는 이번 구비 하우스를 총 지휘한 지휘자다.

런던 클레르켄웰 Clerkenwell 차터하우스 광장에 자리한 구비의 새로운 쇼룸은 전통적인 장인 정신과 현대 기술을 결합해 한층 풍부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공간이다. 역사적인 건물을 현대 타운하우스처럼 모던한 건물로 변화시킨 것. 스페인 점토와 이탈리아 용암석으로 만든 타일, 매트한 페인트, 손으로 직접 칠한 벽지까지 다채로운 요소들을 곳곳에 사용했다.

무엇보다 집의 개별적인 묘사와 공간의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가구, 빛, 그리고 질감 사이의 균형을 찾는 일이 중요했다. “GUBI 하우스 런던에서, 우리는 역동성과 내구성을 작업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우리는 그 공간에 정직함, 영혼, 그리고 실제 생활과의 연결을 가진 공간적인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표면 디자인으로 기존의 요소들, 건축물, 그리고 가구들에 도전하고 지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조세핀 아크바마 호프마이어의 이야기다.

1층 다이닝 공간부터 각기 다른 분위기의 거실 등 구비의 가구 라인업와 소품들을 다채롭게 사용해 쇼룸이 아닌 실제 집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구현해냈다.

WEB gub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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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se of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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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주택가 속 스튜디오와 카페, 집이 함께 공존하는 이곳. 레이블을 운영하는 뮤지션 부부가 켜켜이 쌓아가고 있는 특별한 복합 공간을 찾았다.

건물 1층에서 공연과 녹음작업이 이뤄지는 지하 공간이 내려다보인다.

부부가 직접 그린 그림을 드럼 세트 뒤에 배치했다. 자유로운 터치와 색감이 부부의 성격을 대변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드러머 신이삭, 키보디스트 정하은 부부.

코로나19는 공연을 업으로 하는 예술가들에게 특히 가혹했다. 뮤지션 부부인 신이삭, 정하은도 예외는 아니었다. 예정되어 있던 공연이 취소되며 기약 없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다. 깊이 가라앉을 법도 했지만 부부는 위기를 기회로 생각했다. 표면적으로 단절의 시기였지만 부부에게는 확장의 시간이 됐다. “뮤지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레이블을 만들기로 했어요. 프로듀싱 외에 앨범 커버 디자인, 관련 굿즈 제작처럼 음악 외적인 것에 어려움을 겪는 뮤지션이 생각보다 많았거든요. 레이블 이름은 우리가 늘 장난처럼 SNS에 태그하던 리듬, 사랑, 소망으로 지었어요.” 레이블 구성이 구체화될 무렵, 이들은 자연스레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공연, 녹음이 가능한 스튜디오 그리고 집을 겸하는 복합 공간을 만들기로 한 것. 작업실이 있던 연남동 일대부터 점차 지역을 옮겨 조사하던 차에 일산의 상가주택단지에 위치한 나대지를 발견했다. 건물이 없어 철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대지였다. 땅을 매입한 뒤 부부는 레이블의 브랜딩 작업을 진행했다. 막연한 개념들을 한데 모아 선명하게 추출하고, 그것을 공간에 적용하기 위해서였다. 이들은 브랜딩을 통해 ‘날것의’, ‘갖춰지지 않은’, ‘아티스트 본연의 모습’ 등의 주제어를 갖게 됐다. 2021년 가을, 부부는 이 단어들을 들고 건축가를 찾았다. 설계를 맡은 그라운드 아키텍츠의 김한중 소장은 보통의 공간과 다른 성격을 가졌기에 건축가로서 흥미로움을 느꼈다고 한다. “주택을 짓는 이들은 경험적으로 공간을 상상하는데, 부부는 꽤나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공간에서의 삶을 계획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공연장 안쪽엔 음악 작업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주말에만 오픈하는 카페이자 바 RSS LOBBY.

이곳은 지하엔 공연과 녹음을 겸하는 스튜디오, 1층엔 부부가 운영하는 작은 카페, 2, 3층은 집으로 구성된다. 스튜디오의 경우 주거지에 있기 때문에 소음 차단에 완벽을 기해야 함과 동시에 관객에게는 열려 있어야 하는 모순된 상황에 있었다. 김한중 소장은 방음도어를 제작하고, 천장을 계단식으로 설계해 소리가 점차적으로 소거되게 하는 등 방음에 많은 공을 들여 설계했다. 그 덕분에 건물의 모든 문을 닫으면 스튜디오의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는다. 또 카페 한쪽 면은 유리, 복도엔 폴딩창을 설치해 1층 어디에서든 지하를 내려다볼 수 있게 하며 공간이 처한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했다. 부부가 브랜딩을 통해 선별한 단어들은 스튜디오와 카페의 마감재를 선정할 때 많은 도움이 됐다. “특히 재료를 선정할 때 흔한 기성 재료가 아닌 날것에 가까운 것을 사용하려고 했어요. 바닥에 쓰인 포방전이 그 예죠.” 김한중 소장이 설명을 더했다. 포방전은 넓고 납작한 벽돌로 흙을 구워 만들어 특유의 거친 감도가 느껴지는 재료다. 2, 3층 거주공간은 상업 공간과 정반대의 디자인과 분위기로 연출했다. 외부를 향해 탁 트인 창문, 높은 천장이 주는 개방감, 주재료로 쓰인 나무에서 느껴지는 따스함이 한데 어우러지며 방문객을 환대한다. “뮤지션은 끊임없이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할 거라 상상하고 디자인했습니다. 계단을 올라 현관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주방이 등장하는데, 남의 집에 들어가는 느낌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전형적인 주방 모습을 덜어내려 노력했어요.” 한쪽 벽면에 길게 설치된 하부장은 주방 가구보다는 벽면에 부착된 수납장처럼 보인다. 손잡이나 유리 패턴을 달리해 거실과 주방을 은근하게 나눈 것도 눈에 띈다. 부부의 집은 뮤지션들의 대기 공간으로 사용될 만큼 다소 개방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모든 공간에 부담없이 들어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적인 공간은 둥근 나무 볼륨을 경계로 자연스럽게 분리하고, 거실은 한 단 낮춘 뒤 재료를 달리했다. 이 때문에 거실에 내려가기 전 잠시 멈춰 서게 하는 심리적인 효과가 생겼다. 벽이나 문을 통해 물리적으로 공간을 막는 방식이 아니라 흥미롭다. “작업실에 당도하는 동안 머릿속의 아이디어가 사라지곤 했는데, 지금은 계단만 내려가면 스튜디오가 있어 음악 작업을 하기에 최적이죠.” 이곳은 요즘 음악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카페 한쪽에 마련된 DJ부스에서 자유롭게 디제잉을 하는 이도, 지하에서 베이스와 드럼을 연습하는 이도 있다. 비정기적으로 공연도 진행 중이다. 부부는 벌써 다음 이야기를 준비하는 듯하다. 이곳을 중심으로 레이블과 관련된 공간을 하나 더 오픈하고 싶다고. 목표를 향해 천천히 나아가는 부부의 모습에서 공간이 주는 순간, 순간의 만족감 그리고 그것이 모여 완성된 단단한 힘이 느껴졌다.

유려한 곡선으로 연출한 계단.

오픈하지 않더라도 뮤지션들이 오가며 디제잉을 하기도 해 언제나 감각적인 음악이 흐르는 공간이다. 카페 가구는 모두 원투차차차가 디자인했다.

거실 한쪽에 작품처럼 자리한 라디에이터. 부부가 직접 해외에서 공수해온 제품이라고.

위층에서 내려다본 거실. 다이닝 공간과 거실의 바닥재를 달리해 효과적으로 공간을 분리했다.

주방에서 거실까지 시원스럽게 뻗은 하부장과 상부장. 여행하며 모은 오브제나 그릇들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납했다. 주방 쪽 하부장에 노란색 손잡이로 포인트를 주며 은근하게 공간 분리를 한 것이 특징.

부부가 속한 그룹인 소울 딜리버리의 앨범과 공연장 기념품들.

거실과 소통하는 작은 창문이 있는 침실.

뮤지션인 부부를 위해 어디서든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배려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거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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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실

Writer

김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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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GOOD THERM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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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제2제국 시대에 건립된 스트라스부르그의 레 뱅은 역사 속으로 다이빙하기 위해 찾아온 이들을 여전히 반갑게 맞고 있다. 프리츠 베블로가 하나의 토털 아트로 디자인한 콘크리트 구조물은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멋진 모습을 자랑한다.

입구 홀을 덮는 돔 천장의 위층에는 대리석 기둥들과 벽 컬러가 복원되었다.

프리츠 베블로가 빛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한 높은 천장 아래의 큰 수영장. 안쪽에는 지금도 작동하는 웅장한 분수와 처음부터 있던 스테인드글라스도 볼 수 있다.

일본 호쿠사이의 유명한 파도를 본뜬 둥근 창 아래에 로마식 목욕탕과 대리석 파티션이 있다. 설비 시설을 현대화한 덕분에 에너지 요금은 40%, 수영객의 물 사용량은 80% 줄었다.

시립 수영장에서 이런 입구를 보기란 얼마나 드문 일인지! 금박을 입힌 돔 천장, 별 모양의 오리지널 타일, 지역 조각가 르네 헤첼 Rene Hetzel의 조각품, 그리고 물, 흙, 바람, 불을 연상시키는 장식을 얹은 여덟 개의 아치가 이 놀라운 공간에 어울리는 서두를 장식한다. 1904년부터 1908년까지 제2제국 시대(그때는 독일에 속함)의 보건 정책에 따라 만들어진 이 수영장은 지금도 여전히 스트라스부르그 사람들을 불러모은다. 처음 생겼을 때에는 라 크루테나우 La Krutenau의 담배공장 노동자나 선원들이 이 새로운 동네 노이슈타트 Neustadt(독일어로 새로운 도시라는 의미)에 샤워하러 와서 로마식 목욕을 즐기며 좋은 시간을 보내는 엘리트들을 마주치곤 했다. 뜨거운 바람이나 증기가 나오는 한증막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리노베이션 공사를 하며 복원되었다. 리노베이션 목적은 이곳을 디자인한 건축가 프리츠 베블로 Fritz Beblo가 원했던 방향대로 재발견하기 위해서다. 프리츠 베블로는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클레베르 Kleber 광장 조성과 생트 마들렌 Sainte-Madeleine 교회 재건축도 맡았다. 일본 예술가 호쿠사이의 파도를 모방한 스테인드글라스는 오세르 Auxerre 근처 귀르지 Gurgy의 아틀리에 아트 Atelier Art에서 작업했다. 그리고 각 수영장의 기존 컬러를 되찾기 위해 페인트를 다 벗겨냈다. 이곳에는 수영장이 두 개 있는데, 금으로 포인트를 준 탈의실 문이 있는 24.5m 길이 수영장은 남성 전용이고, 둥글고 짙은 파란색의 영국 세라믹으로 장식된 17.5m 길이 수영장은 여성 전용이다. 지금은 통합돼 큰 수영장의 멋진 분수와 그 옆에 있는 작은 수영장의 아르누보 스타일의 메탈 난간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WEB bainsmunicipauxdestrasbourg.fr

작은 수영장의 계단을 오르면 메자닌 구조로 된 샤워실로 갈 수 있다. 그런 다음에 수영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수전은 누름식 버튼으로 현대화했지만 황동과 구리로 된 샤워기는 원래 모습 그대로다.

작은 수영장에 있는 탈의실 문은 이곳의 상징적인 요소다. 아틀리에 드 라 부와즈리 Atelier de la Boiserie에서 똑같이 다시 만들었다.

입구 홀에 있는 비너스 상. 스트라스부르그 조각가 르네 헤첼의 작품.

전부 나무와 아틀리에 창문으로 된 로마식 목욕탕 입구. 유리 달린 문이 아주 아름답다. 안쪽으로 스테인드글라스 창이 보인다.

입구 홀에 있는 유명한 아치 장식. 조개를 둘러싼 두 마리의 물고기 모양이다. 아치를 지나면 메자닌 구조의 샤워실로 올라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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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그래퍼

시릴 베이네르 Cyrille Weiner, 샤티옹 아키텍트 Chatillon Architec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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