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의 파트너에 지나지 않았던 쌈장.
느끼함을 덜고 매콤하고 개운한 맛을 살려 요리의 풍미를 더하는 소스로 변신한 쌈장의 화려한 변주를 즐겨보자.
쌈장 목살구이
돼지고기 목살 300g, 양념장(쌈장 1 1/2큰술, 물 2큰소, 맛술 1/2큰술, 물엿 2큰술, 참가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개분, 다진 파 1큰술, 잘게 썬 부추 2큰술, 깨소금 • 후춧가루 조금씩)
1 얇게 썬 돼지고기에 칼끝을 이용해 군데군데 칼집을 넣는다.
2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2의 볼에 1의 고기를 넣고 주물러 섞고 1시간 정도 재운다.
4 달군 그릴에서 돼지고기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쌈장 마요네즈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
& 호두 쌈장을 바른 주먹밥
돼지고기 불고깃감 150g, 반숙 달걀 2개, 방울토마토 6개, 샐러드 채소 적당량, 오이 1/2개, 드레싱(쌈장 1큰술, 마요네즈 2 1/2큰술, 식초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설탕 1 1/2작은술, 물 2큰술, 참기름 1/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서 팔팔 끓는 물에 데친다.
2 샐러드 채소는 찬물에 담그고 오이는 길이로 반 잘라 어슷하게 썬다.
3 삶은 달걀은 4등분하고 방울토마토도 반으로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물기를 완전히 뺀 채소를 먹기 좋게 손으로 뜯어서 접시에 담고 준비한 모든 재료를 먹음직스럽게 담은 후 드레싱을 곁들여 낸다.
따뜻한 밥 3공기(소금 • 후춧가루 • 참기름 조금씩), 호두 쌈장(쌈장 2큰술, 다진 마늘 1개분, 다진 파 1큰술, 생수 3큰술, 물엿 1큰술, 다진 호두 2큰술, 잔멸치 1큰술, 검은깨 1/2작은술, 깨소금 1/2작은술)
1 소스 팬에 쌈장, 다진 마늘, 다진 파, 생수, 물엿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서 되직해질 때까지 볶는다.
2 1을 볼에 담고 나머지 쌈장의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볼에 밥을 담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간을 하고 먹기 좋은 모양으로 뭉친다.
4 잘 달군 석쇠나 그릴에 3의 주먹밥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후 2의 호두 쌈장을 한쪽 면에 펴 바른다.
버섯 쌈장 찌개
표고버섯 4개, 새송이버섯 2개, 팽이버섯 1봉지, 두부 1모, 감자 2개, 부추 약간, 대파 1/2대, 마늘2쪽, 쌀뜨물 2 1/2컵, 쌈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1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도톰하게 썰고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반 잘라 어슷하게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적당한 크기로 찢는다.
2 두부는 큼직하게 썰고 감자는 반으로 잘라 도톰하게 썬다.
3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마늘은 얇게 저민다.
4 냄비에 쌀뜨물을 넣고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먼저 쌈장, 고추장을 넣고 풀어서 끓이다가 감자를 넣고 계속 끓인다.
5 감자가 어느 정도 익으면 마늘, 고춧가루, 국간장을 넣어 간을 맞추고 두부,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6 재료가 거의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부족한 간을 조절하고 마지막으로 부추, 팽이버섯, 대파를 넣어 한소끔만 끓여 낸다.